•  


‘가을의 傳說’… 黃金빛 丹楓 잎비를 내리는 千年古木 銀杏나무 [전승훈 記者의 아트로드]|東亞日報

‘가을의 傳說’… 黃金빛 丹楓 잎비를 내리는 千年古木 銀杏나무 [전승훈 記者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5日 14時 00分


코멘트
‘살아 있는 化石’으로 불리는 銀杏나무는 壽命이 길다. 全國에서 天然記念物이나 保護樹로 指定된 老巨樹(老巨樹) 나무 中에서는 銀杏나무가 가장 많다. 現在 全國에 天然記念物로 指定된 銀杏나무는 서울 文廟 銀杏나무, 楊平 용문사 銀杏나무, 原州 반계리 銀杏나무 等 모두 25그루다. 鄕校나 書院, 절은 勿論 洞네 어귀를 扈衛武士처럼 지키고 있는 銀杏나무는 一年에 딱 한番 이맘 때 쯤에 黃金色 ‘잎비’를 내린다. 그리고 노란色 이불을 환하게 깐다. 一千 番이나 莊嚴한 잎비를 내린 千年古木 銀杏나무는 말 그대로 ‘가을의 傳說’이다.
드론으로 撮影한 반계리 銀杏나무.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千年古木이 던지는 智慧와 慰勞
銀杏나무는 2億7000萬年 前, 늦춰 잡아도 恐龍時代인 쥐라紀 以前부터 地球에 터를 잡아왔다. 恐龍이 바라보던 그 銀杏나무가 只今도 거의 進化하지 않고 그 모습 그대로 살아남은 것이다. 그래서 찰스 다윈은 銀杏나무를 두고 ‘살아 있는 化石(living fossil)’이라고 稱했다. 世界 最高齡의 銀杏나무는 中國 구이양(貴陽) 西쪽에 있는 수나무로 4000~4500살쯤 된다고 한다. 國內에서 가장 오래된 楊平 용문사 銀杏나무의 守令은 1100年 假量이다.



지난 1日 江原 원주시 문막읍 반계리 銀杏나무(天然記念物 第176號) 앞에는 平日인데도 아침부터 莊嚴한 丹楓을 보러온 사람들이 몰려 들었다. 銀杏잎은 아침 햇살이 비치자 透明한 黃金빛으로 반짝이며, 바람이 불 때마다 춤을 춘다. 樹齡 800~1000年으로 推定되는 반계리 銀杏나무는 높이 32m, 最大 둘레 16.27m에 이른다. 한 그루의 나무인데도 마치 10餘個의 나무가 한꺼번에 자라서 이룬 숲처럼 보인다.

나무 周邊을 한바퀴 돌면 四方으로 뻗어나간 가지가 만들어낸 넉넉한 風采와 變化無雙한 威容을 볼 수 있다. 반계리 銀杏나무는 불꽃처럼 타오르다가, 버섯처럼 솟아오르는가 하면, 한쪽方向으로 휘청이기도 한다.



뒤쪽으로 돌아가면 엉덩이처럼 둥그런 두 덩어리로 서 있는 모습이 앙증맞기도 하다.



가슴 아픈 事件이 많은 스산한 가을에 銀杏나무의 넉넉하고 넉넉한 품은 커다란 慰安을 준다. 敬虔한 마음으로 銀杏나무를 바라보며, 가을이 깊어갈 때 우리의 마음도 益御駕길 祈禱한다.

楊平 용문사 銀杏나무.


銀杏나무는 國內에 佛敎가 傳來될 때 中國에서 함께 들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오래된 銀杏나무는 스님이 지팡이를 꽂으니 자랐다는 等 神祕로운 傳說도 내려온다.

京畿 楊平 용문사에는 아파트 14層 높이인 銀杏나무가 있다. 높이는 42m, 守令은 1100餘 年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 살았고, 가장 키가 큰 나무다. 新羅의 마지막 世子 마의太子가 나라 잃은 설움을 안고 金剛山으로 가던 途中 심었다고도 하고, 新羅의 高僧 衣裳 大師가 짚고 다니던 지팡이를 꽂아 놓으니 銀杏나무로 자랐다는 말도 있다. 世宗 때는 場·次官級인 情3品 堂上官 品階를 받을만큼 重히 여겨졌다. 火災로 타버린 天王門 代身 銀杏나무가 그 자리를 代身하고 있어 天王목(天王木)으로 불린다. 용문사 銀杏나무는 나라에 큰 異變이 생길 때마다 큰 소리를 낸다는 이야기가 傳해지는데 高宗이 昇遐했을 때 커다란 가지 한 個가 부러졌고, 8.15光復, 6.25戰爭, 4.19, 5.16 때에도 異常한 소리가 났다고 한다.

楊平 용문사 銀杏나무.


지난 1日 용문사 銀杏나무는 ‘잎비’가 내렸다. 바람이 불 때마다 노란 丹楓잎이 눈처럼 흩날리는 映畫같은 風景이었다. 自身이 가진 모든 것을 떨궈버리는 場面인데도 千年古木은 조금도 品位를 잃지 않았다. 길어봐야 百年 남짓 사는 사람에게, 千年歲月 동안 凡常치 않는 모습으로 우리 곁을 지켜온 銀杏나무의 精神的 價値는 어떤 것과도 比較不可다. 나도 老巨樹처럼 늙어가고, 언젠가 저렇게 떠나가기를 所望해 본다.
●노랗게 變化하는 神祕한 空間
數百年 묵은 銀杏나무 老巨樹(老居樹)를 보러 멀리서 찾아왔는데 丹楓잎이 거의 다 떨어졌다고 失望하긴 이르다. 나무 아래 螢光燈을 켠 듯 환하게 깔린 銀杏잎을 보는 것만으로 日常에서 맛볼 수 없는 歡喜다.



서울의 街路樹 銀杏나무는 丹楓잎이 떨어지는대로 치우기 바쁘지만, 절이나 鄕校, 書院에 있는 丹楓잎은 노란色 丹楓으로 카펫을 깔아 오랫동안 특별한 感興을 던져준다. 榮州 浮石寺의 一柱門부터 安養壘와 石燈, 無量壽殿으로 向하는 길은 銀杏나무 丹楓잎이 만든 黃金터널을 너머 極樂世界로 가는 길이다.


한상곤 ‘密陽_금시당의 追憶’. 2020慶南觀光名所寫眞展 受賞作(入選).


慶南 密陽의 금시당度 오히려 丹楓잎이 다 떨어진 11~12月에 全國에서 寫眞을 찍으러 사람들이 몰려든다. 금시당은 朝鮮 明宗 때 左副承旨를 지낸 이광진(1517~?)李 官職에서 물러난 뒤 故鄕에 돌아와 1566年에 지은 別莊이다. 庭園에 있는 銀杏나무는 이광진이 直接 심은 것이라 하니, 守令이 450年 假量 된 셈이다. 銀杏나무 잎이 거의 다 떨어진 後 금시당은 더 幻想的이고 神祕한 空間으로 變身한다. 韓屋과 담牆으로 둘러싸인 庭園이 마치 옐로우 물감을 쏟아 부은 듯 世上이 온통 노랗게 變한 느낌을 준다.

現金人 ‘금시당 銀杏나무’.


1996年에 開封한 강제규 監督의 映畫 ‘銀杏나무 寢臺’에서 宮中樂士 종문(한석규)과 미단公主(진희경)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다가 죽은 뒤 암수 銀杏나무 두그루로 還生한다. 그리고 1000年 뒤에 미단公主의 銀杏나무는 寢臺로 만들어지고, 銀杏나무에 깃들인 미단公主의 靈魂이 現實에서 나타나 벌어지는 판타지 스토리다.

영화 ‘은행나무 침대’.
映畫 ‘銀杏나무 寢臺’.


이 映畫에서 보듯이 銀杏나무는 암수가 區別된다. 암나무에서만 銀杏나무 열매가 열린다. 그래서 어느 地自體에서는 고약한 냄새가 나는 銀行 열매 때문에 멀쩡한 암나무 街路樹를 베어내기度 한다.

서울 成均館 文廟 銀杏나무.


서울 成均館 文廟(文廟)에는 樹齡 約 400年의 銀杏나무가 有名하다. 樹齡 400年 假量의 文廟 銀杏나무는 仁川 强化 傳燈寺, 江陵 주문진邑 장덕리 銀杏나무와 함께 암나무에서 수나무로 바뀌었다는 이야기가 傳해진다. 工夫와 隨行, 日常에 集中할 수 없을 程度로 냄새를 뿜는 열매가 맺히니, 제발 열매를 맺지 않게 해달라고 祭祀를 거듭 드리자 性別이 바뀌었다는 傳說的인 이야기다. 1962年 天然記念物로 指定된 文廟 銀杏나무 丹楓은 담牆 밖에서 成均館 明倫堂의 기와지붕의 曲線과 함께 寫眞을 찍어야 더 멋있다. 가을이 되면 담牆 앞 포토존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서울 成均館 文廟 銀杏나무.


成均館처럼 옛 선비들이 工夫하는 鄕校나 書院에 오래된 銀杏나무가 있는 理由는 孔子가 弟子들과 講學했던 杏壇(杏亶)의 故事 때문이다. 中國 宋나라 때 산동(曲阜)의 孔子廟 大戰(大殿)을 移轉 擴張하면서 孔子가 弟子들을 가르치던 講堂의 옛 터가 毁損되는 것을 막으려 孔子의 45代孫인 公道가 이곳에 살구나무를 심었고, 金나라 때에는 杏壇(杏亶)이라 쓴 碑를 세웠다. 行(杏)은 살구나무라는 뜻도 있지만 銀杏나무라는 意味도 있다. 朝鮮의 선비들은 杏壇의 나무를 銀杏나무로 여겨 배움의 空間 곳곳에 士大夫의 象徵物로 심었다.

서울 成均館 文廟 銀杏나무.


天然記念物 第562號 仁川 南東區 장수동 萬醫骨 銀杏나무는 自然 生態 模樣을 그대로 維持한 楕圓形의 아름다운 受刑을 이루고 있다. 지난달 末에 찾아갔을 때 아직 丹楓이 充分히 들지 않았는데, 草綠色 바탕에 一部 노란色 丹楓이 瀑布水처럼 層層이 쏟아져 내리는 모습이 더욱 鮮明해서 아름다웠다.

仁川 장수동 銀杏나무.


장수동 銀杏나무는 樹齡 800年 以上 된 銀杏나무 中 水爆(나무넓이)가 가장 넓어 커다란 그늘을 만들고 있는 나무다. 오래된 銀杏나무에는 ‘流注(乳柱)’라는 혹이 생기기도 한다. 생김새가 女人의 乳房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機能은 空氣 뿌리와 비슷한 役割을 한다.

仁川 장수동 銀杏나무.


慶北 安東市 길안면 용계리 銀杏나무는 가장 비싼 銀杏나무로 膾炙된다. 1990年 當時 임하댐이 建設되면서 銀杏나무는 水沒 危機에 處했다. 結局 銀杏나무는 60億 원을 들여 4年에 걸친 大工事 끝에 옮겨심어 700年 生命을 이어가고 있다. 當時 나무를 들어 올리니 무게가 680톤이나 나갔다고 한다.

安東 용계리 銀杏나무.임혁성 氏 提供


해마다 銀杏나무가 떨군 노랑 丹楓으로 카펫을 까는 아름다운 길은 全國에 散在해 있다. 洪川郡 內面 광원리를 비롯해 槐山郡 文觀貯水池 銀杏나무길, 보령시 청라면 오서산길, 潭陽郡 수북면 대방리, 나주시 남평읍, 居昌郡 거창읍 醫동마을, 慶州市 서면 道理마을 等이 有名하다.

그中에서도 牙山 곡교천 銀杏나무길은 말 그대로 黃金터널이다. 山林廳과 生命의 숲 國民運動本部가 共同 主管한 第1回 아름다운 숲 全國大會에서 ‘아름다운 거리숲’ 部分에 選定된 길이다. 全國에서 가장 아름다운 街路樹길 中 열 손가락 안에 든다. 牙山市에서 ‘車 없는 거리’로 運營 中이라 餘裕롭게 風光을 즐길 수 있다. 停留場 갤러리 옆에 6個月 뒤 受信人에게 便紙를 傳하는 빨간色 ‘사랑의 郵遞筒’도 人氣다.

牙山 곡교천 銀杏나무길. 牙山市廳 提供


18年째 全國의 오래된 나무를 찾아다니고 있는 ‘老巨樹(老巨樹) 踏査’ 專門家 임혁성 氏는 “銀杏나무는 生存力이 剛할 뿐 아니라 朝鮮時代 儒敎에서 神聖視하며 保護했기 때문에 巨大한 크기로 잘 保存돼 있는 나무가 많다”며 “數百年 살아남은 老巨樹 中에서 銀杏나무는 느티나무, 소나무, 팽나무 等과 달리 鮮明한 빛깔로 丹楓이 들기 때문에 每年 가을이면 全國의 銀杏나무들을 찾아다니며 鑑賞하곤 한다”고 말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