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갓派가 사는 溫泉… 스키어 誘惑하는 要테이山… 레저天國이 부른다[전승훈 記者의 아트로드]|東亞日報

갓派가 사는 溫泉… 스키어 誘惑하는 要테이山… 레저天國이 부른다[전승훈 記者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日本 홋카이도
스키-골프旅行客 붐비는 조잔케이
시원한 설원風景 펼쳐지는 要테이山
안도 다다오 建築藝術 鑑賞

일본 홋카이도 조잔케이 온천마을에는 도요히라강 양쪽 계곡에 20여 개의 료칸과 온천호텔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강바닥에서 샘솟는 온천수는 1866년에 처음 발견됐다.
日本 홋카이도 조잔케이 溫泉마을에는 도요히라江 兩쪽 溪谷에 20餘 個의 료칸과 溫泉호텔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江바닥에서 샘솟는 溫泉水는 1866年에 처음 發見됐다.
《홋카이도는 눈으로 有名한 旅行地다. 映畫 ‘러브레터’의 撮影地였던 오타루는 겨울에 韓國人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다. 그러나 여름에 시원한 홋카이도는 골프와 丹楓旅行 名所로도 人氣다. ‘홋카이도의 후지산’이라고 불리는 要테이山(羊蹄山)李 바라보이는 니세코와 시코쓰도야 國立公園 地域은 溫泉과 登山, 스키, 골프 等 다양한 레저를 즐길 수 있는 旅行地다.

○ 귀여운 ‘갓派’가 살고 있는 조잔케이 溫泉
일본 내 청정 수질 1위로 꼽히는 홋카이도의 칼데라호인 시코쓰 호수
日本 內 淸淨 水質 1位로 꼽히는 홋카이도의 칼데라湖人 시코쓰 湖水
홋카이도 삿포로시 南쪽으로 自動車로 1時間 程度면 갈 수 있는 시코쓰도야 國立公園은 火山 活動으로 形成된 要테이産科 시코쓰 周邊이 絶景으로 이름난 곳이다. 칼데라湖(火山의 分化로 만들어낸 湖水)인 시코쓰는 海拔 250m에 位置한 巨大한 湖水이지만, 깊이가 363m나 되기 때문에 湖水 바닥은 바다보다 아래다. 日本 內 淸淨 水質 1位로 꼽힌 시코쓰 湖水에서 透明 카약을 타면 물속에서 노니는 물고기들도 볼 수 있다. 조잔케이 好헤이쿄 峽谷의 巨大한 好헤이쿄 댐 위에서 펼쳐지는 붉은빛 丹楓 바다는 瞬間 눈을 疑心하게 만드는 絶景이다.


스키와 골프 旅行客들이 많이 묵는 조잔케이(定山溪)는 陶冶코 溫泉, 盧보리베쓰 溫泉과 더불어 삿포로를 代表하는 3代 溫泉마을 中 하나다. 1866年에 美이즈미 조잔(美泉定山)이라는 修道僧이 아이누족 原住民의 案內로 도요히라江(豊平川) 上流에서 솟아오르는 溫泉을 發見했다. 조잔은 그곳에 草幕을 짓고 몸 아픈 사람들을 데려와 治療했고, 그때부터 이곳의 名聲이 조금씩 퍼져 나갔다. 조잔케이 地域에서는 56個의 溫泉이 發見됐는데, 1分當 8t 以上의 溫泉水가 샘솟고 있으며, 水溫은 80度에 이른다.

조잔케이 온천마을의 수호신인 물의 요정 ‘갓파’ 대왕 조각상.
조잔케이 溫泉마을의 守護神인 물의 妖精 ‘갓派’ 大王 彫刻像.
도요히라江 兩쪽 溪谷에는 20餘 個의 료칸과 溫泉호텔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溪谷을 連結해주는 쓰키美바시(月見橋) 다리에 서면 江바닥에서 콸콸 흘러나오는 溫泉水가 하얀 김을 내뿜는 場面을 볼 수 있다. 마을 入口에는 조잔 스님의 誕生 200周年을 記念해 지어진 조잔源泉公園(定山原泉公園)이 있다. 公園 안 스님 銅像 앞에는 足湯(足湯)이 있어 無料로 足浴을 즐길 수 있다. 溫泉 瀑布 밑에는 ‘달걀 삶기 溫泉水’가 있어 觀光客들이 달걀을 가져와 溫泉水에 삶아 먹기도 한다. 다리 周邊에는 조잔케이의 守護神인 물의 妖精 ‘갓派’ 造形物이 곳곳에 놓여 있다. 거북이와 개구리를 닮은 갓파는 水陸 養生의 想像의 動物로, 머리에는 錚盤을 올리고 있고, 손과 발에는 물갈퀴가 달렸으며, 입이 튀어나온 귀여운 모습이다. 마을 散策길에는 갓派 大王을 비롯해 엄마 갓派, 아기 갓派 等 곳곳에 숨어 있는 20個의 물 妖怪 彫刻像을 만날 수 있다. 記念品 가게에는 갓派 캐릭터로 만든 쿠션, 티셔츠, 溫度計, 장난감 等이 櫛比하다.

조잔케이 마을에는 갓派에 얽힌 傳說이 내려온다. 도요히라강은 1909年 上流에 댐이 建設되기 前까지는 큰 물줄기가 흐르고 물고기도 많이 살던 江이었다고 한다. 이 時期에 道路工事 人夫로 일하던 歲야마 某氏가 이 江에서 물고기를 잡다 江에 빠져 行方不明이 됐는데 探索 作業에도 發見되지 않았다. 그 後 1年이 지난 어느 날 밤. 歲야마의 아버지 꿈속에 그가 나타나 ‘갓派 夫人을 만나 잘 살고 있다’는 말을 남기고 사라졌다고 한다. 그 後, 이곳에서는 單 한 名의 溺死者度 나오지 않았다는 傳說이다.

조잔케이의 傳統 료칸人 시키시마 벳테이(別邸)에서 溫泉을 한 後 이른 아침 도요히라講義 散策路를 따라 걸었다. 散策路에서 만날 수 있는 붉은 ‘後타미 懸垂橋(二見吊橋)’ 위에서는 華麗한 丹楓이 水面에 비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 다리 周邊 숲에서는 밤이면 루미나리에 照明 쇼가 펼쳐져 애니메이션 ‘토토로의 冒險’을 보는 듯한 幻想的인 느낌을 준다.
○홋카이도의 니세코 파우더
홋카이도의 후지산으로 불리는 ‘요테이산’.
홋카이도의 후지산으로 불리는 ‘要테이山’.
스키場으로 有名한 니세코의 호텔 리조트의 窓가에서는 ‘홋카이도의 후지산’으로 불리는 要테이山의 雪原 風景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니세코는 1990年代 濠洲의 스키어들이 터를 잡으면서 글로벌 名所로 떠올랐다. 니세코의 스키場이 몰려 있는 안누푸리산 周邊에는 現在 한화그룹 系列社인 韓華호텔앤드리조트가 콘도를 짓고 있고, 그 앞으로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泰國 等 多國籍 資本이 投資한 리조트와 호텔들이 櫛比하다.

홋카이도의 가을에는 ‘유키無視(雪蟲·눈벌레)’라고 부르는 작은 벌레들이 눈송이처럼 날아다닌다. 유키無視는 홋카이도 겨울의 傳令使다. 스키어와 보더 사이에서 니세코의 눈은 ‘니세코 파우더(Niseko Powder)’라고 불린다. 시베리아의 찬 大氣에 부딪혀 홋카이도 니세코에 내리는 눈은 乾燥하고 가벼워 마치 가루와 같기 때문이다. 每年 겨울 無慮 15m씩 내리는 눈이 니세코를 파우더 스키의 聖地로 만들었다. 爆竹처럼 터지는 눈가루를 헤치며 아무도 밟지 않은 純白의 슬로프를 내려올 때의 快感은 대단하다.

홋카이도에서는 넓은 들판에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는 羊 떼를 흔히 볼 수 있다. ‘칭기즈칸’으로 불리는 홋카이도式 羊고기 料理는 불판에 菜蔬와 함께 구워 먹는 羊고기의 쫄깃한 맛이 魅力的이다. 니세코 로프트 클럽(Loft Club)에서는 1人分(250g)에 2310엔(藥 2萬2000원)인 羊고기가 동그랗게 썰려 나오는데, 洋배추와 洋파, 피망, 감자, 호박 等 野菜와 함께 숯불에 구워 먹는다. 普通 홋카이도式 칭기즈칸은 鐵板 냄비에 羊고기와 野菜가 廚房에서 調理돼 나오는데, 요즘엔 韓流의 影響으로 韓國 食堂처럼 換氣 裝置가 달려 있는 테이블에서 손님들이 直接 숯불에 구워 먹는 칭기즈칸 料理가 큰 人氣를 얻고 있다고 한다. 로프트 클럽에서는 別味로 사슴고기 구이도 맛볼 수 있다. 붉은色이 감도는 사슴고기는 미디엄 레어로 살짝 구워서 먹으면 부드러운 食感이 그만이다. 홋카이도 觀光廳 關係者는 “홋카이도에서는 民家에 被害를 주는 늑대를 없애다 보니 몇 年 前부터 사슴의 個體 數가 急激히 늘어났다”며 “사슴 數가 늘면서 山林이 毁損되고 生態系 破壞가 골칫거리로 떠올라 사슴고기 구이, 사슴고기 버거도 登場했다”고 말했다.
○안도 다다오의 ‘붓다의 언덕’
건축가 안도 다다오가 지은 ‘붓다의 언덕’에 있는 석불.
建築家 안도 다다오가 지은 ‘붓다의 언덕’에 있는 石佛.
日本의 世界的인 建築家 안도 다다오(81)는 自然, 바람, 물, 빛을 利用한 宗敎 建築으로도 이름이 높다. 그는 콘크리트 壁 사이 틈으로 十字架 模樣의 빛이 들어오는 ‘빛의 敎會’(오사카), 물 위에 떠 있는 十字架 周邊에 自然이 비치는 ‘물의 敎會’(홋카이도)로 靈的인 充滿함을 주는 空間을 만들어낸 바 있다.

홋카이도에는 안도 다다오가 設計한 ‘붓다의 언덕(Hill of the Budda)’이 있다. 삿포로시 隣近에 있는 北海道 公立公園墓園인 마코마나이 多키노 레이엔(眞駒內瀧野靈園) 30周年을 記念해 만든 神聖한 空間인 ‘두大佛(頭大佛)’이다. 入口에 들어서면 모아이 거石像이 줄지어 서 있고, 라벤더가 심어진 언덕 위에 불쑥 솟아오른 부처님의 머리가 보여 好奇心을 자아낸다.

入口에 다다르니 언덕 아래로 콘크리트로 만든 石窟이 造成돼 있다. 于先 直四角形의 蓮못을 만나는데, 靈魂과 마음을 정화시키는 意味라고 한다. 石窟 入口에서는 佛像의 발치만 보이다가, 앞으로 나아갈수록 漸漸 巨大한 威容을 드러낸다. 마치 실크로드의 둔황 石窟에 와 있는 듯한 느낌이다. 佛像 위 天障에 둥그런 구멍이 뚫려 있어 햇빛이 쏟아져 내린다. ‘빛의 敎會’에서 十字架 模樣의 빛이 들어왔다면, ‘붓다의 언덕’에는 佛像 위에 原形의 하늘이 神聖한 느낌을 준다. 石窟에는 佛敎 音樂에 使用되는 樂器들이 놓여 있어 觀覽客이 두드리면 맑고 透明한 울림소리가 오랫동안 울려 퍼졌다. 石窟은 勿論 佛像까지 안도 다다오의 트레이드마크인 ‘露出 콘크리트 技法’으로 지어졌다. 佛像의 옷 주름까지 콘크리트로 表現해낸 四角形 板을 붙여서 만든 모습이 이채로웠다. 佛像 周邊을 한 바퀴 돌 수 있는데, 正面과 옆面, 어깨, 等까지 햇빛과 그림자의 角度에 따라 微笑가 달라지는 場面이 感動的이다.



글·寫眞 홋카이도=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홋카이도 #삿포로 #要테이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