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스위젯, 7代 블록체인 生態系 集約한 ‘마스넷’ 本格 商用化|東亞日報

엑스위젯, 7代 블록체인 生態系 集約한 ‘마스넷’ 本格 商用化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世界 唯一의 高性能-知能化 플랫폼
블록체인-人工知能-빅데이터 올인원
AI코인指數, M&A STAR 500 等 擴張
海外 送金支援서비스로 필리핀 進出

블록체인 基盤 決濟·비즈니스 開發 專門企業 엑스위젯(X-widget)李 獨自的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메인넷인 ‘마스넷(MASnet)’을 앞세워 글로벌 進出과 各種 프로젝트를 擴大하고 있다.

엑스위젯이 推進하고 있는 마스넷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參與 門턱을 낮추고, 블록체인 플랫폼에 人工知能(AI) 프레임워크를 內藏해 디앱(DApp·脫中央 애플리케이션)의 高性能化와 知能化를 竝行할 수 있다.

20日 엑스위젯에 따르면 마스넷은 △에스토큰(STOKEN·블록체인 마일리지 토큰) △에이아이인디케이터(AIIN·人工知能 假想資産 指數 豫測) △블록체인 技術 評價 시스템 △NFT 뱅크 △이엑스알티(EXRT·필리핀 海外 勤勞者 送金支援 專用 토큰 서비스) △M&A STAR 500(블록체인 프로젝트 技術支援) △블록체인NGO(도네이션) 等 비즈니스 中心의 블록체인 生態系 플랫폼이다.

이에 따라 마스넷은 올 上半期 프라이빗(Private) 버전을 出市하고 來年에는 스마트컨트랙트 노드 위임권僞證名(SPoA)을 거쳐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轉換한다. 이어 外部 블록체인과 相互 運用性을 支援하는 인터체인 機能을 搭載해 擴張性을 極大化할 計劃이다.

엑스위젯 김성운 代表는 “블록체인 技術과 開發 人力, 인프라 等을 集中해 構築한 마스넷은 메인넷과 테스트넷으로 分離·運營하면서 劃期的인 技術 高度化를 實現하고 있다”면서 “人工知能 基盤의 디앱 生態系 擴張과 良質의 大規模 데이터 蓄積이 可能한 世界 唯一의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AI 結合 知能型 블록체인 ‘마스넷’ 構築


앞서 엑스위젯은 2018年부터 脫中央化된 自律組織(DAO)의 네트워크를 基盤으로 모바일 라이프 生態指數를 生成하고 이를 빅데이터化하는 프로젝트를 進行해왔다. 4年間 集中的인 블록체인 네트워크 技術 開發을 통해 超高度化된 人工知能과 빅데이터, 블록체인을 원사이클 體系의 서비스 基盤으로 循環시키는 ‘마스넷’을 構築했다.

마스터월렛, 마스터뱅크 等 디지털資産 紙匣과 사이드체인 開發 等으로 蓄積된 블록체인 技術을 바탕으로, 生態系에 參與하는 檢證된 비즈니스 單位 中心의 블록체인 노드 네트워크를 構成하고 비즈니스 活性化에 따라 네트워크가 發展하는 플랫폼을 志向한다.

特히 이미 實現된 下位 生態系와 現在 進行 中인 協力 生態系를 早期에 安着시킨 以後 ‘M&A START 500’ 프로젝트를 活用해 國內外 다양한 스타트업 關聯 프로젝트와 聯動할 方針이다.

마스넷은 올 上半期 1段階 出市를 始作으로 2024年까지 3段階에 걸쳐 鎭火·發展할 豫定이다. 1段階는 마스넷 프라이빗 블록체인 버전으로 스마트컨트랙트 노드와 權威證明(PoA)을 支援하면서 人工知能型 디앱 서비스를 올릴 計劃이다. 2段階는 獨自的인 스마트컨트랙트 노드 위임권僞證名(SPoA)을 完成하고 마스넷 네트워크에 누구나 노드에 參與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進化한다. AI프레임워크를 內藏해 人工知能 디앱을 本格的으로 支援하는 世界 唯一의 블록체인 플랫폼이라는 說明이다. 노드는 다양한 데이터를 生成하고 管理하는 活動을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安定的으로 運營되도록 寄與하는 代身 假想資産을 補償으로 받는다.

金 代表는 “마스넷의 3段階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EOS 等 外部 블록체인과의 相互운용성을 支援하는 인터체인 機能을 搭載해 擴張性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블록生成時間이 1秒인 마스넷은 2000TPS(秒當 處理 可能 去來수)로 리플의 3倍, 이더리움의 133倍에 이르는 處理 速度와 SPoA 合意알고리즘으로 높은 性能을 確保하고 있다”고 强調했다.

이와 關聯해 마스넷은 委任 받은 代表 노드의 個數가 最大 21個로 EOS 21個, 리플 55個, NEO 13個 等에 비해 빠른 合意 메커니즘으로 最適化돼 있다. 委任證明方式 플랫폼의 代表者 노드가 高性能의 多數 인프라를 要求하는 反面 마스넷은 裝備 性能에 依存하지 않음으로써 代表者 노드의 參與 門턱을 없앴다.

코인指數·小商工人토큰 선보여… 필리핀·라오스 進出


엑스위젯은 글로벌 企業型 블록체인 市場에서 가장 많이 使用하고 있는 하이퍼레저 牌브릭을 ‘포크’해 獨自的으로 네트워크를 構成·運營한 經驗이 있다. 또 國際블록체인技術디지털資産統合去來所에 이더리움2.0을 포크海 네트워크를 運營한 노하우를 確保하고 있다.

마스넷은 이 같은 技術·運營 力量을 바탕으로 構築돼 秒當 去來 回數에 일정한 自由度를 許容하며, 外部 인터페이스를 爲한 API(應用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네트워크 그리드 內의 適正 膠着點 노드로 提供한다는 點에서 가장 큰 意味가 있다. 그리드 네트워킹은 인터넷에 聯動돼 地理的으로 分散된 情報通信 資源을 高速 네트워크로 聯動해 相互 共有하고 利用할 수 있는 技術이다.

엑스위젯은 마스넷의 强力한 生態系를 바탕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等 10代 메이저 코인指數 서비스를 선보인다. 블록체인 빅데이터와 人工知能을 利用해 株價·金·換率 等 關聯 經濟 指標를 結合한 데이터 세트로 構成된다. 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疲弊해진 全國 3萬8000餘 곳의 노래房 業主들에게 希望을 提示하기 위해 大寒노래演習場業協會中央會과 함께 노래房 利用 時 決濟金額의 10%를 에스토큰(Sing Token)으로 리워드하는 프로젝트에 着手했다.

業主는 弘報費用을 節約할 수 있고, 利用客은 積立된 에스토큰을 다음 利用 時 決濟金額의 10% 以內에서 使用할 수 있다. 最近 에스토큰 프로젝트는 코로나被害者營業總聯合이 主管하면서 生態系가 擴張되고 있다.

이와 함께 마스넷 生態系에는 필리핀의 프랜차이즈型 大型 換錢·金融서비스企業人 익스프레스페이와 協業해 1400萬 名의 필리핀 海外 勤勞者를 對象으로 한 送金 支援 서비스가 導入된다. 下半期에는 라오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業體가 開發한 ‘라우드챗(LoudChat)’에 페이·이커머스·메인넷·電子紙匣 構築 等 技術支援에 나선다.

金 代表는 “마스넷은 이더리움과 하이퍼레저 牌브릭의 安定的 基盤과 30餘 名의 블록체인 엔지니어를 통해 劃期的인 技術 高度化와 生態系 擴張을 위한 跳躍을 하고 있다”면서 “相互運用性 問題를 克服하기 위한 인터체인 等 새로운 技術이 擡頭되는 狀況에서 이미 마스넷은 지난해 사이드체인을 開發·서비스하면서 主要 構成 要素로 配置하는 等 次世代 블록체인으로서의 面貌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卓越한 專門性·競爭力·未來價値


블록체인 基盤 金融 革新 플랫폼 分野에서 頭角을 나타내고 있는 엑스위젯은 블록체인 技術을 基盤으로 엔터프라이즈 環境에 最適化된 솔루션과 컨설팅을 提供하는 國內 土種 블록체인 專門企業이다.

金融솔루션(假想資産 統合管理·電子決濟·電子金融플랫폼)과 情報通信솔루션(서비스프레임워크·워크플로솔루션·統合中繼·IT서비스官吏), IT인프라 아웃소싱(金融·公共部門 시스템統合·維持補修) 等이 主力 事業이다.

特히 디지털資産 월렛·뱅킹·페이시스템과 커머스·앱·리워드, 非定型데이터 蓄積·意味分析·블록체인 等을 3個 核心 軸으로 하는 원사이클(One Cycle) 體系의 ‘마스터플랫폼’을 出市하며 運營 노하우와 技術 凝集力을 선보이고 있다.

앞서 엑스위젯은 △블록체인 基盤 映畫豫賣 플랫폼 ‘엑스시네마’ △기프티콘 去來 플랫폼 ‘엑스플레이스’ △假想資産 財테크서비스 ‘마스터노드풀’ 等 各種 디지털決濟서비스 基盤 솔루션을 出市하며 競爭力과 未來價値를 인정받고 있다.

엑스위젯은 最近 自體 블록체인 메인넷인 ‘마스넷’을 出市했다. 人工知能 블록체인 플랫폼인 마스넷을 貫通하는 멀티월렛서비스를 바탕으로 △코인 指數 서비스 △블록체인 評價 시스템 △콘테스트 基盤 NFT 支援 等 다양한 生態系를 構築하고 있다. 4次 産業의 核心인 블록체인 技術을 適用해 使用者 親和 플랫폼 서비스와 솔루션을 硏究開發하면서 인터넷·모바일 基盤 期間界 시스템에서 SNS까지 硏究 適用 範圍를 擴大하고 있다.

金 代表는 “마스넷은 마스터월렛, 마스터뱅크 等 디지털資産 紙匣과 사이드체인 開發 等의 蓄積된 블록체인 技術을 바탕으로 開發된 엑스위젯의 生態系 中心 블록체인 플랫폼”이라며 “포노사피엔스(스마트폰을 身體 一部처럼 使用하는 人類)의 時代를 맞아 블록체인 基盤 決濟 分野와 비즈니스 開發 部門의 核心 力量을 앞세워 글로벌 市場 進出에 積極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디지털資産去來所에 메인넷 提供


엑스위젯은 블록체인 技術을 去來하는 ‘國際블록체인디지털資産統合去來所’의 시스템 開發도 主導하고 있다. 블록체인 技術 評價 시스템과 去來所 企業 마켓을 開發해 商用化를 앞두고 있다. 評價시스템에 利用되는 토큰(EVET)을 開發하고 全體 시스템에 코어 役割을 擔當하는 去來所 메인넷을 開發·提供한다.

國際블록체인디지털資産統合去來所는 올해 2月 釜山市와 行政的 支援과 協力事業 發掘에 對한 協議에 着手하면서 行政·技術·마케팅 네트워크를 構築해 블록체인 産業 生態系 造成과 創業 活性化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國際블록체인디지털資産統合去來所는 블록체인 企業을 對象으로 創業, 인큐베이팅, 技術開發, 投資, 諮問, 企業公開(IPO)까지 원스톱 業務를 支援하고 韓國型 블록체인 실리콘밸리를 構築하게 된다.

디지털資産統合去來所는 優秀한 技術力에도 不拘하고 事業化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블록체인 企業을 對象으로 自身들의 技術을 NFT로 만들어 資金 確保에 活用하게 한다. 펀딩 機能과 NFT 販賣 옥션 機能을 提供하는 셈이다.

또 事業成果 市場性에 對한 專門家·一般大衆 評價를 받을 수 있도록 支援하고 있다. 評價所로 불리는 플랫폼에 블록체인 企業들이 自身들의 技術을 올려 專門家들로부터 價値를 評價받고, 評價報告書를 NFT和解 벤처캐피털 等의 投資者를 모아 投資를 받도록 돕는다. 펀딩을 마친 NFT 報告書는 다시 一般人들에게 分割 販賣할 수 있다.

統合去來所 關係者는 “釜山블록체인特區에 去來所가 本格的인 活動에 着手하면 블록체인技術의 認證과 安定性 檢證, 國內外 블록체인 企業과 技術인 誘致, 일자리 創出과 國內外 資金 流入 等이 期待된다”면서 “物流, 保安, 金融, 自動車 等 關聯 産業이 擴大되고 블록체인 金融 허브와 觸媒劑 役割을 톡톡히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特히 技術力이라는 無形의 價値를 NFT로 변모시켜 株式처럼 사고파는 去來所를 釜山의 블록체인特區에서 展開한다는 意味가 있다. 最近 藝術 分野에서 더욱 注目받고 있는 NFT는 블록체인 技術 中 하나로, 所有權과 去來履歷 等 固有값을 附與한 디지털資産이다. 디지털 파일로 存在했던 그림이나 映像, 音樂에 오리지널리티를 附與해 元本 證明을 保障하고 所有權을 去來할 수 있는 서비스다.

金 代表는 “企業이 資金 確保를 위해 假想資産을 만들고 政府가 이를 規制하는 惡循環이 反復되고 있어 競爭力이 뛰어난 블록체인 企業 發掘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技術과 資金을 連結하는 디지털資産去來所가 블록체인 企業을 發掘·育成하면 創業 活性化와 靑年 失業 問題 解消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블록체인 産業育成 團體인 韓國블록체인技術協同組合은 지난해 6月 純粹 民間 資本으로 블록체인技術去來所를 設立하기로 하고 블록체인 企業의 技術과 投資者를 連結하는 플랫폼 機關의 出帆을 豫告했다. 協同組合은 블록체인 企業의 技術力에 公的 領域의 資金 支援이 따라오지 못하는 狀況에서 技術評價를 基盤으로 벤처캐피털과 創業投資會社의 資金을 投資 받도록 連繫하는 마중물 役割을 自任했다. 實質 開發 프로젝트 없이 마케팅과 廣告에만 集中하며 恣意的으로 暗號資産의 價格과 流通量을 歪曲하는 무늬만 블록체인 業體들이 問題를 일으키고 있다는 判斷에서다.

金 代表는 “韓國型 블록체인 실리콘밸리와 나스닥 構築을 目標로 1000億 원의 創業投資資金을 確保해 200餘 個 技術創業企業에 各各 5億 원씩 投資하고 去來所에 上場될 20餘 個의 블록체인 技術들을 選定하는 마스터플랜을 樹立했다”면서 “創業·技術開發에서 4000個의 直接 일자리와 2萬餘 個의 間接 雇傭 創出 效果를 거둘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비즈& #企業 #엑스위젯 #블록체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