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바이든과 IPEF 論議” 公式化… 中牽制 經濟構想 參與 時事|東亞日報

尹 “바이든과 IPEF 論議” 公式化… 中牽制 經濟構想 參與 時事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頂上會談서 供給網 協力 論議… 經濟安保 擴大, 國會 도움 切實”
施政演說서 IPEF 첫 直接 擧論… 美 “韓, 來달 나토頂上會議 參與”
對中 經濟-安保 包圍戰略 加速

금주 방한 앞둔 바이든 15일(현지 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부인 질 여사가 워싱턴 의회에서 
열린 한 기념식에서 헌화하고 있다. 20∼22일 한국을 방문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21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중국 견제를
 위한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북핵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AP 뉴시스
今週 訪韓 앞둔 바이든 15日(現地 時間)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과 夫人 質 女史가 워싱턴 議會에서 열린 한 記念式에서 獻花하고 있다. 20∼22日 韓國을 訪問하는 바이든 大統領은 21日 尹錫悅 大統領과의 頂上會談에서 中國 牽制를 위한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 北核 對應 方案 等을 論議할 것으로 보인다. 워싱턴=AP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이 21日 열리는 韓美 頂上會談에서 조 바이든 美 行政府가 推進하는 印度太平洋 經濟프레임워크(IPEF) 參與를 論議하겠다는 方針을 公式化했다. IPEF는 中國 牽制를 위한 바이든 行政府의 核心 經濟 機制다. 尹 大統領은 이러한 IPEF에 韓國의 參與 可能性을 示唆한 것으로, 美國의 中國 牽制 戰略에 共助하겠다는 뜻으로도 解釋될 수 있다.

尹 大統領은 16日 國會 施政演說을 통해 “이番 週에 訪韓하는 바이든 大統領과 IPEF를 通한 글로벌 供給網 協力 强化 方案을 論議할 것”이라며 “(李 論議에는) 供給網 安定化 方案뿐 아니라 디지털 經濟와 炭素 中立 等 다양한 經濟 安保에 關聯된 事案이 包含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政府가 主要國과 經濟 安保 協力을 擴大하고 國際 規範 形成을 主導하기 위해서는 國會의 도움이 切實하다”고 强調했다.

政府 出帆 前 내놓은 尹錫悅 政府의 ‘110大 國政課題’에는 “IPEF 參與 肯定 檢討 等을 통해 韓國이 開途國-先進國을 連結하는 中樞國으로서 印度太平洋 地域의 新通商秩序를 主導하겠다”는 目標價 담겼다. 그러나 尹 大統領이 直接 이를 擧論한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IPEF는 供給網 復元, 디지털 經濟, 脫(脫)炭素化, 半(反)腐敗 規範 制定 等 4個 分野에서 域內 國家들의 協力을 强化하자는 게 基本 趣旨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美國 側이 IPEF 參與를 提案해왔다”면서 “韓美 頂上 間 韓國의 參與를 主要 議題로 論議한다는 것은 事實上 IPEF 參與를 公式化하기 위한 手順으로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 關係者는 “IPEF에서 다루는 이슈들은 우리 政府, 企業에도 꼭 必要한 事案”이라며 “隣接國 間 이를 함께 論議하는 것은 바람직하기 때문에 參與 論議를 하기로 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이番 韓美 頂上會談을 통해 韓國이 IPEF 參與를 公式化할 境遇 政府가 美國의 對中(對中) 牽制 戰線에 同參하는 信號彈이 될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IPEF는 緋緞 多者 經濟協議體日 뿐만 아니라 中國의 經濟的 影響力을 牽制하기 위해 美國이 내놓은 對抗馬 性格이 있기 때문이다. 美國 主導의 印度太平洋 戰略 核心 機制가 IPEF인 셈이다.

다만 大統領室에서는 이 같은 解釋을 부담스러워하고 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새로운 經濟·貿易 環境에 協力해 對應하자는 趣旨라 꼭 中國을 겨냥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美國은 中國에 對한 經濟·安保 包圍 戰略에 速度를 내고 있다. 토니 블링컨 美國 國務長官은 15日(現地 時間) 獨逸 베를린에서 열린 北大西洋條約機構(NATO·나토) 外交長官 會談 後 記者들과 만나 “다음 달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릴 나토 頂上會談에서 (유럽을) 넘어선 安保 協力 强化를 위해 努力할 것이며 마드리드(頂上會議)엔 韓國과 日本 濠洲 뉴질랜드가 參與할 것”이라고 말했다. 中國을 牽制하는 內容이 담길 새로운 나토 戰略槪念을 採擇하는 頂上會議에 尹 大統領이 參席한다고 强調한 것이다.

아울러 지난해 10月 出帆한 美·유럽聯合(EU) 貿易技術委員會(TTC)가 아시아 國家와의 協力을 强化하기로 하면서 바이든 大統領이 IPEF와 TTC를 連繫해 中國에 對應할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中國 牽制를 위해 安保 分野에서 나토와 韓國 等 아시아太平洋 4個國(AP4)李 協力하기로 한 것처럼 經濟 分野에선 TTC와 IPEF 協力을 推進하겠다는 腹案인 것이다.


홍수영 記者 gaea@donga.com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尹錫悅 #바이든 #ipef #供給網協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