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아크로비스타와 平壤 은정아파트[鑄成하 記者의 서울과 平壤사이]|東亞日報

서울 아크로비스타와 平壤 은정아파트[鑄成하 記者의 서울과 平壤사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31日 03時 00分


코멘트
2014년 5월 13일 평양 평천구역 아파트 붕괴 사고 발생 나흘 뒤 인민보안성 고위 장성이 깨끗이 정리된 붕괴 현장에서 수백명의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있다. 동아일보DB
2014年 5月 13日 平壤 坪千區域 아파트 崩壞 事故 發生 나흘 뒤 人民保安省 高位 將星이 깨끗이 整理된 崩壞 現場에서 數百名의 遺家族에게 謝過하고 있다. 東亞日報DB
주성하 기자
鑄成하 記者
1995年 6月 發生한 삼풍백화점 崩壞 消息을 北韓에서 勞動新聞을 통해 接했다. 썩고 병든 南朝鮮에선 이런 大型 慘事가 끊이지 않고 發生한다고 非難했다. 그 傳해 10月 發生한 聖水大橋 崩壞 消息도 勞動新聞에 寫眞과 함께 큼직하게 실렸다. 南朝鮮은 잘사는 社會라고 알고 있던 내겐 衝擊的인 消息이었다. 大多數 北韓 사람들도 漢江 다리 裳板이 떨어지고, 百貨店이 무너져 내린 寫眞을 보면서 南朝鮮은 사람 못 살 社會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532名이 死亡·失踪되고 940餘 名이 부상당한 이 慘事가 워낙 衝擊的이어서 韓國에 와서 關聯 記事를 찾아보기까지 했다. 2004年 6月 삼풍백화점 자리에 住商複合아파트가 建設돼 入住가 始作됐다는 記事를 보고 “저기에 왜 何必 住居施設을 지어야 했을까. 나라면 왠지 께름칙해서 못 살 것 같은데 저기 들어가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일까”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바로 그 아파트에 살던 사람이 大統領이 됐다. 大統領 配偶者 亦是 結婚 前에 거기에 居住했다. 風水家들의 論理에 따르면 大統領이 나온 자리는 吉地(吉地)가 되겠는데, 길지라고 하기엔 또 大型 慘事가 理解되지 않는다.

10日 새벽 當選이 確定된 尹錫悅 候補가 아크로비스타를 나올 때 나는 平壤 坪千區域 은정아파트를 떠올렸다. 不過 8年 前인 2014年 5月 13日 午後 4時 北韓의 가장 代表的인 崩壞 慘事가 일어난 그 23層 아파트이다. 南쪽에는 坪千 아파트 崩壞 事故로 알려져 있다.

이 아파트의 崩壞 亦是 不實施工 때문이었다. 目擊者들의 證言에 따르면 崩壞 以後 現場은 아파트 殘骸인지, 흙더미인지 區分이 안 될 程度였다고 한다. 아파트 建築을 擔當한 軍人들이 鐵筋과 시멘트를 빼돌려 팔아먹고, 그 代身 低强度 시멘트를 섞어 建設했기 때문이다.

死亡者 數는 北韓이 公開하지 않아 正確히 알 수는 없다. 다만 思考 3年 뒤 平壤에서 나온 한 北韓 幹部에게 물어봤더니 300名 程度로 알려졌다고 했다. 北韓에서 個別的 會社가 建設해 파는 아파트는 內部 미장까지만 해주기 때문에 骨組만 세워지면 그 以後엔 집을 산 사람들이 壁紙도 바르고 인테리어도 한다.

坪千 아파트 亦是 完工도 되기 前에 入住 豫定者들이 들어가 마무리 作業을 하던 中이었다. 男便이 出勤한 뒤 집에 남아 作業을 하던 家庭主婦와 老人들, 建設 後續 作業을 하던 軍人 數十 名, 個別 家庭의 請負를 받은 建設 專門 人力들, 아파트 周邊에서 놀던 어린이들, 밖에서 閑談을 하던 다른 아파트의 老人 一部 等이 死亡했다. 아파트 崩壞 現場에선 生存者가 單 한 名도 없었다고 한다.

死亡者 屍身도 제대로 收拾되지 않았다. 金正恩의 指示로 掘鑿機와 덤프트럭을 總動員해 不過 이틀 만에 崩壞 殘骸를 치워 버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자리에 被害者 家族 數百 名을 모아 놓고 최부일 人民保安床이 直接 나와 謝過했다. 北韓은 保險이 없어 被害者들은 한 푼의 補償도 받지 못했다.

崩壞 現場엔 不過 몇 달 만에 똑같은 아파트가 建設됐다. 金正恩의 配慮로 建設된 아파트란 意味로 은정아파트란 이름이 붙었고, 崩壞 前에 아파트를 샀던 사람들에게 다시 分讓됐다.

하지만 家族을 잃은 遺族들이 그 자리에서 살 理가 萬無했다. 北韓 當局은 遺家族들이 金正恩의 ‘隱釘’을 拒否하고 아파트를 팔고 떠나도 이를 눈감아 주었다고 한다. 問題는 은정아파트가 賣物로 나오자 수많은 사람들이 사겠다고 줄을 섰다는 것이다. 平壤 幹部의 證言에 따르면 은정아파트가 엄청난 人氣를 끈 理由는 表面的으론 金正恩의 指示로 建設돼 튼튼할 것이기 때문이라 했지만, 실은 數百 名이 死亡해 厄막이가 잘된 아파트라고 입所聞이 났기 때문이라고 한다. 平壤의 한 斷面을 보여주는 事例이기 때문에 이 證言을 2018年에 쓴 著書 ‘平壤資本主義百科全書’에도 실었다.

삼풍백화점 崩壞 터에서 南朝鮮 大統領이 나왔다는 消息이 北에 알려지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亦是 厄막이가 된 아파트가 最高라며 은정아파트 價格이 치솟을 것 같다. 勿論 南쪽 消息을 大多數 北韓 사람들이 알 수 없겠지만, 통전部 幹部들을 包含한 一部 高位層들은 韓國 消息을 接할 수 있다. 게다가 삼풍백화점 崩壞는 많은 北韓 사람들도 記憶하고 있는 慘事이다. 머잖아 北韓에 “南朝鮮에 아크로비스타가 있다면 우리에겐 은정아파트가 있다”는 所聞이 퍼질지 모르겠다.


鑄成하 記者 zsh75@donga.com



#서울 아크로비스타 #平壤 은정아파트 #삼풍백화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