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5年만에 쓰나미 警報… 통가 海底火山 噴出에 화들짝|東亞日報

日, 5年만에 쓰나미 警報… 통가 海底火山 噴出에 화들짝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후쿠시마 ‘7.4 地震’ 發生 以後 처음
23萬名 避難指示… 어제 午後 解除
火山 噴出場面, 宇宙 衛星서도 捕捉
통가 住民 “爆彈 터진듯 쓰나미 덮쳐”

16일 오전 일본 고치현의 사키하마항에서 쓰나미의 여파로 일부 소형 선박들이 뒤집히거나 균형을 잃고 기울어져 있다. 일본은 이날 0시 8개 지역에 쓰나미 경보를 발령했다가 14시간 뒤인 오후 2시경 경보와 주의보를 모두 해제했다. 아사히신문 제공
16日 午前 日本 고치縣의 사키하마項에서 쓰나미의 餘波로 一部 小型 船舶들이 뒤집히거나 均衡을 잃고 기울어져 있다. 日本은 이날 0時 8個 地域에 쓰나미 警報를 發令했다가 14時間 뒤인 午後 2時頃 警報와 注意報를 모두 解除했다. 아사히신문 提供
15日 南太平洋 섬나라 통가 近海에서 海底 火山 噴出 餘波로 大型 쓰나미가 發生해 통가 首都를 덮쳤다. 日本과 美國 뉴질랜드 等 太平洋 隣近 國家들에는 한때 쓰나미 警報 및 注意報가 내려졌다. 이番 火山에 따른 흔들림이 規模 5.8 地震 水準이라는 觀測이 나오고 있다.


AFP通信 等에 따르면 통가 夏芽파이 火山에서 65km 떨어진 통가의 首都 누쿠알로파가 1.2m 높이의 쓰나미에 휩쓸렸다. 現地 住民은 뉴질랜드 言論과의 인터뷰에서 “엄청난 衝擊과 함께 땅과 建物이 흔들려 내 동생은 爆彈이 터진 줄 알았다”며 “火山 爆發 몇 分 만에 쓰나미가 都市를 덮쳐 住宅이 무너졌고 모두가 悲鳴을 지르며 高地帶로 向했다”고 傳했다. 正確한 被害 規模는 알려지지 않았다.

전날 남태평양 통가 인근의 해저화산이 폭발하던 순간이 위성 화면에 포착됐다. 사진 출처 국립연구개발법인 정보통신연구기구(NICT) 홈페이지
前날 南太平洋 통가 隣近의 海底火山이 暴發하던 瞬間이 衛星 畵面에 捕捉됐다. 寫眞 出處 國立硏究開發法人 情報通信硏究機構(NICT) 홈페이지
當時 海底 火山 噴出 場面이 담긴 衛星寫眞에는 바다 위로 巨大한 버섯 模樣 가스와 演技가 뿜어져 나오는 모습이 보인다. 火山 爆發로 인한 轟音은 통가에서 北東쪽으로 1700km 넘게 떨어진 뉴질랜드에서도 들린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 等에 따르면 日本 氣象廳은 16日 0時 15分 쓰나미 警報를 發令하고 8個 地方自治團體 住民 約 23萬 名에게 避難 指示를 내렸다. 日本에서 쓰나미 警報가 發令된 것은 2016年 11月 후쿠시마縣 앞바다에 規模 7.4의 地震이 發生했을 때 以後 5年餘 만이다. 日本 氣象廳은 이날 홋카이도에서 오키나와까지 太平洋에 接한 沿岸 地域에서 1m 以內의 쓰나미가 觀測됐다고 밝혔다. 이날 쓰나미 警報는 午前 11時 20分쯤 注意報로 낮아졌고 午後 2時頃 注意報도 모두 解除됐다.

이番 쓰나미로 가고시마縣 아마미市에서 100歲 女性이 쓰나미 警報를 듣고 避身하다 넘어져 머리를 다쳤지만 生命에는 支障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一部 地域에서는 小型 船舶이 顚覆되거나 窟 養殖 뗏木이 遺失되는 等 財産 被害가 났다. 日本 氣象廳은 “外國 火山 活動으로 日本이 쓰나미 影響을 받은 것은 이番이 처음이었다”고 했다. 日本 氣象廳이 이番 쓰나미 警報 發動 때 獨島를 關聯 指導에 包含시켜 論難이 되고 있다.

韓國 氣象廳에 따르면 濟州 西歸浦와 摹瑟浦 海水面 높이가 各各 15cm와 10cm假量 變하는 모습이 觀測됐다. 氣象廳은 國內에 影響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展望했다.


임보미 記者 bom@donga.com
주애진 記者 jaj@donga.com
#日本 쓰나미 #日本 火山 噴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