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院, 郭尙道 拘束令狀 棄却…搜査 蹉跌 不可避|東亞日報

法院, 郭尙道 拘束令狀 棄却…搜査 蹉跌 不可避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1日 23時 25分


코멘트
사진공동취재단
寫眞共同取材團
法院이 1日 競技 城南市 大庄洞 開發 民間事業者人 火天大有資産管理(火天大有)로부터 巨額의 金品을 받은 嫌疑로 檢察이 請求한 곽상도 前 國民의힘 議員 拘束令狀을 棄却했다.

서울中央地法 서보민 令狀專擔 部長判事는 이날 午後 11時 20景 “犯罪 成立 與否에 對한 다툼의 餘地가 있어 被疑者의 防禦權 保障이 必要한 것으로 보이는 反面, 拘束의 事由 및 必要性과 相當性에 對한 疏明이 不足하다”며 棄却 事由를 밝혔다. 앞서 서울中央地檢 專擔搜査팀(팀長 김태훈 4次長檢事)은 곽 前 議員이 大庄洞 事業 初期인 2015年 1~3月 火天大有資産管理(火天大有)가 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構成하는 데 하나銀行 任職員 等에게 影響力을 行使해 便宜를 提供했다고 봤지만 法院의 判斷은 달랐던 것이다.

法院이 令狀을 棄却한 데에는 檢察이 곽 前 議員이 언제, 어떤 方式으로 請託했는지를 立證하지 못한 것도 影響을 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檢察은 A4用紙 3張 分量의 곽 前 議員 拘束令狀 請求書에 곽 前 議員의 請託 對象을 ‘하나銀行 任職員’이라고만 적었고 火天大有 大株主 김만배 氏도 嫌疑를 全面 否認했다.

앞서 이날 午前 10時 半부터 2時間 假量 進行된 令狀審査에서 檢察은 火天大有 關係史 天火同人 5號 所有主 정영학 會計士의 錄取錄과 關聯者 陳述 等을 根據로 곽 前 議員이 성균관대 東門인 金正泰 當時 하나금융持株 會長에게 컨소시엄 關聯 影響力을 行使했다고 主張했다. 이에 곽 前 議員 側은 檢察이 請託받은 經緯 等을 특정하지 못하고 있다는 點을 强調하며 “郭 前 議員과 金 會長은 同門이긴 하지만 잘 모르는 사이”라고 反駁한 것으로 傳해졌다.

檢察은 지난달 17日 곽 前 議員의 自宅과 事務室, 하나은행 本店 等을 押收搜索해 얻은 資料도 提示했다. 이를 통해 檢察은 곽 前 議員의 아들이 올해 3月 火天大有로부터 받은 退職金 名目의 25億 원을 事實上 곽 前 議員이 管理하고 있다는 趣旨로 主張한 것으로 알려졌다. 火天大有가 곽 前 議員 아들에게 支給한 退職金은 稅錢 50億 원이지만 稅金 等을 除外한 實受領額은 25億 원이다. 곽 前 議員 側은 “돈이 모두 아들 計座에 있고 이 돈은 아들이 火天大有에서 勤務하며 받은 돈”이라는 立場을 固守했다.

檢察은 곽 前 議員이 大庄洞 開發이 成事된 以後인 2018年 9月 서울 서초구의 한 飮食店에서 金 氏 等 3名을 만나 ‘斡旋의 代價를 달라’는 趣旨로 要求한 것으로 봤다. 檢察은 이를 뒷받침할 證據로 當時 飮食店에서 金 氏가 決濟한 領收證을 提示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곽 前 議員 側은 當日 人事聽聞會 準備를 하고 있었다는 關聯 資料를 提示하며 金 氏를 만나지 않았다고 맞섰다. 檢察은 令狀審査가 끝난 뒤 곽 前 議員의 알리바이를 反駁하는 追加 資料를 法院에 提出했다.

하지만 法院이 結局 곽 前 議員의 손을 들어주면서 이른바 ‘50億 約束 클럽’ 等 政官界 로비 疑惑 搜査도 蹉跌이 不可避해졌다는 觀測이 나온다.


김태성記者 kts5710@donga.com
배석준記者 eulius@donga.com
황형준記者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