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金學義 出金’ 李光喆 곧 調査… 조남관 “主要事件 迅速 搜査”|東亞日報

檢, ‘金學義 出金’ 李光喆 곧 調査… 조남관 “主要事件 迅速 搜査”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4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檢察, 차규근-이규원 公訴狀에 “李祕書官, 出金前 連絡” 陳述 包含
李, 金學義 出金 事實上 指示 疑惑…出國 情報 알게된 經緯等 糾明 方針

金學義 前 法務部 次官에 對한 不法 出國禁止 事件을 搜査 中인 檢察은 金 前 次官 出國禁止를 指示한 疑惑을 받고 있는 李光喆 大統領民政祕書官을 早晩間 불러 調査할 方針이다. 4·7 再·補闕選擧가 끝나면서 靑瓦臺 等에 對한 檢察 搜査에 速度가 붙을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檢察總長 權限代行을 맡고 있는 조남관 大檢 次長檢事는 8日 大檢 幹部들에게 “選擧가 마무리된 만큼 主要 事件들을 迅速하고 嚴正히 處理하라”고 指示했다.

○ “이 祕書官이 出金 前 連絡” 公訴狀 等에 反映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水原地檢 搜査팀(팀長 李廷燮 部長檢事)은 1日 차규근 法務部 出入國·外國人政策本部長과 이규원 檢事를 起訴하면서 “出金 前 이 祕書官으로부터 連絡을 받았다”는 次 本部長과 이 檢事의 陳述을 公訴狀 等에 包含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檢察 關係者는 “2名에 對한 起訴가 됐을 뿐 如前히 調査할 事案이 남아 있다”고 했다.

檢察은 이 祕書官이 2019年 3月 22日 次 本部長과 이 檢事에게 各各 連絡을 取해 事實上 金 前 借款에 對한 出金을 指示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祕書官은 當時 이 檢事에게 “金 前 次官이 出國을 하려고 한다. 法務部, 大檢과 調律이 됐으니 出金하라”는 趣旨로 連絡한 것으로 알려졌다. 檢察은 이 檢事의 自宅과 事務室 等을 押收搜索하며 이 같은 內容이 담긴 陳述書 草案 파일을 確保했다고 한다. 이 檢事는 最近 周邊에 “나는 檢査다. 問題가 될 수 있는 事案을 無理하게 推進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傳해졌다.

次 本部長은 앞서 檢察 調査에서 “靑瓦臺에 金 前 次官 出國 情報를 알리지 않았고, 法務部 윗線에만 報告했다”고 陳述한 바 있다. 檢察은 이 祕書官이 金 前 次官의 出國 情報를 알게 된 經緯와 出金 過程 全般에 介入한 疑惑을 糾明할 計劃이다.

檢察 안팎에서는 各種 權力機關 非理 疑惑 搜査가 速度를 낼 것이란 展望이 많다. 조남관 次長은 이날 大檢 部長會議를 열어 “이제 選擧가 마무리된 만큼 各級 廳에서는 選擧 事件을 包含한 主要 事件들을 공정하고 迅速하게 오직 法理와 證據에 따라서 嚴正하게 處理하라”고 注文했다. 兆 次長은 選擧를 앞둔 지난달 15日 “地方選擧에 影響을 끼칠 憂慮가 있는 事件들에 對하여는 可及的 强制搜査를 自制하라”고 全國 檢察廳에 指示했다.

이 祕書官의 境遇 水原地檢 搜査 外에도 金 前 次官 性接待 再調査 疑惑을 둘러싼 ‘靑瓦臺發 企劃 事情’을 搜査 中인 서울중앙지검 刑事1部(部長檢事 便筆健)와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 事件을 擔當하는 서울中央地檢 公共搜査2部(部長檢事 勸相對)에서도 核心 搜査 對象에 올라 있다.

○ ‘金學義 事件’ 公益申告人 申告 取下


金 前 次官 不法 出金 疑惑을 最初 提起했던 公益申告人은 올 1月 國民權益委員會에 接受시켰던 關聯 申告를 이날 取下했다. 公益申告人은 權益委가 接受 後 3個月이 지나서야 事件을 水原地檢이 아닌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에 移牒한 것에 對해 “政治的 偏向性을 疑心케 하는 不適切한 措置”라고 批判했다.

公益申告人은 “公益申告者保護法에 따르면 同一한 事件을 다른 機關에서 調査하고 있으면 事件을 終了토록 한다”면서 “中立性과 公正性에 剛한 疑問을 불러일으키는 公搜處가 事件을 繼續해서 保有하겠다는 醫師를 終了시키겠다는 意味”라고 밝혔다.

이에 對해 權益위는 “公益申告를 撤回하더라도 申告된 犯罪가 親告罪가 아니므로 公搜處가 事件을 返還하거나 節次가 中斷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유원모 onemore@donga.com·고도예 記者
#金學義 不法 出國禁止 事件 #李光喆 大統領民政祕書官 #차규근 #이규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