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同盟의 核心은 結局 國益이다[동아 詩論/이희수]|東亞日報

同盟의 核心은 結局 國益이다[동아 詩論/이희수]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美의 쿠르드 ‘背信’은 國益 優先視한 結果
核心 資産인 駐韓美軍과는 比較 어려워
相互利益과 信賴의 두 軸, 鞏固히 해야
同盟塔, 어렵게 쌓아도 무너지는 것은 瞬間

이희수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중동학
이희수 한양대 文化人類學科 敎授·中東學
美國과 러시아의 代理戰爭이었던 5年間의 慘酷한 시리아 內戰은 러시아의 勝利로 歸結되는 듯하다. 美國이 마지막 威脅勢力이었던 이슬람國家(IS) 指導者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마저 除去해 줌으로써 시리아 바샤르 알 아사드 獨裁政權은 坦坦大路 基盤을 다지게 됐다. 시리아 內戰 失敗를 契機로 美國은 徐徐히 中東에서 발을 빼면서 軍事的 介入을 最少化할 것이다. 이미 大規模 셰일가스 生産을 基盤으로 世界 에너지 市場의 主導權을 確保한 美國이 中東 石油에 對한 依存度가 높지 않은 것도 頉(脫)중동화의 主要 要因이다.

이제 시리아 內戰 終熄을 둘러싼 利害當事者들의 또 다른 國益戰爭이 中東 全體의 力學構圖를 뒤흔들게 될 것이다. ‘러시아-中國-이란’의 同盟 축에 對抗해 ‘美國-이스라엘-사우디아라비아’가 새로운 協力構圖를 이루고, 시리아 內戰에 깊숙이 介入한 터키는 美國과 러시아를 오가며 숨 가쁜 國益戰爭을 벌이고 있다.

今番 쿠르드 問題는 처음부터 豫告된 災殃이었다. 怏宿關係인 터키와 쿠르드民兵隊(YPG)가 아사드 政權 打倒라는 一時的 協力의 배를 탔기 때문이다. 터키는 여러 次例 美國에 시리아 쿠르드民兵隊에 對한 軍事支援과 協力關係 中斷을 要求했다. YPG를 通한 시리아 橋頭堡 確保와 시리아 北東部 油田地帶에 對한 利權을 抛棄할 수 없어 狀況을 觀望하는 美國에 失望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大統領이 러시아製 S-400 미사일 防空시스템을 導入하면서 兩國 關係 葛藤은 最高潮로 치달았다. 터키가 이란, 러시아 等과 三角編隊를 形成해 美國을 威脅하는 새로운 權力 指導를 그려가자, 結局 트럼프 行政府는 YPG를 버리는 選擇을 할 수밖에 없었다. 시리아 쿠르드에 對한 義理와 同盟을 지키면서 얻을 수 있는 國益보다 터키라는 67年 나토 盟邦을 버리고, 이스라엘 安保와 美國의 戰略的 利益을 抛棄하는 것이 훨씬 큰 損失이었기 때문이다.

事實上 美國의 中東政策은 ‘背信의 歷史’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程度다. 1948年 남의 땅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을 建國해주는 것을 始作으로, 1953年에는 가장 改革的이고 民主的인 모하마드 모사데크 이란 總理를 權座에서 끌어내렸다. 美國은 2012年 아랍의 봄 以後 民主的으로 執權한 무함마드 무르시 大統領을 쿠데타로 몰아낸 이집트 軍部政權과 蜜月關係를 維持하고 있다. 最近에는 國際社會가 合意한 이란과의 核 平和協定을 一方的으로 破棄해 戰爭 局面이 造成되고 있다. 中東의 뿌리 民心이 反美(反美)로 돌아선 背景이다.

美國이 쿠르드族을 버린 事態를 지켜보며 一角에서는 韓美 同盟을 憂慮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駐韓美軍 撤收를 憂慮하는 意見도 있다.

果然 同盟으로서의 美國을 繼續 信賴할 수 있을 것인가. 나는 中東에서의 美國의 背信 行態를 韓半島의 狀況과 直接 連結하는 것은 無理라고 본다. 一時的 協力 次元의 同盟을 더 큰 國益을 지키기 위해 버릴 수밖에 없는 狀況과 70年 가까운 韓美 協力의 核心 戰略資産人 駐韓美軍의 撤收 問題를 同一하게 볼 수는 없다. 中國과 러시아가 虎視眈眈 노리고 있는 嚴重한 東北亞 現實에서 駐韓美軍 撤收 以後에 美國이 얻을 수 있는 代案的 國益이 不在하다는 意味이다.

現在 美國 對外戰略의 核心 軸은 北韓을 다루는 韓半島 問題와 이란을 壓迫하는 中東政策이다. 通常 두 戰線에서 同時에 戰爭하는 것을 極度로 避하면서 이란과 시리아 問題에 集中하는 트럼프로서는 北韓 問題에 多少 悠然한 立場을 取하고 있다. 그러다가 中東이 安定的으로 돌아가면 韓半島에는 언제든지 다시 緊張 局面이 造成될 수 있다. 中東事態가 韓半島와 決코 無關하지 않다는 點이다. 敵과 親舊가 婚材되고 周邊 强國들의 挑發이 日常化되는 오늘 굳건한 代案的 安危戰略을 確保하든지, 南北韓 和解가 完全히 定着될 때까지 旣存 同盟을 굳건히 지키든지, 우리의 갈 길은 分明해 보인다.

內戰 終熄 以後 시리아人들은 續續 故鄕으로 돌아와서 國際社會의 外面 속에 기나긴 슬픔과 悔恨의 時間을 이어갈 것이다. 200萬 시리아 쿠르드 民族도 다시 주어진 작은 自治에 滿足하면서 自身들의 正體性 維持를 위한 긴 鬪爭을 原點에서 始作하게 될 것이다.

同盟은 結局 相互利益과 相互信賴라는 두 個의 軸으로 存在한다. 오히려 只今은 두 軸이 堅固한지를 冷靜하게 되돌아 볼 때다. 數十 年에 걸쳐 ‘同盟 塔’을 쌓는 일은 힘들어도 그것을 무너뜨리는 것은 一瞬間이다. 峻嚴한 歷史의 法則이다.

이희수 한양대 文化人類學科 敎授·中東學
#쿠르드族 #트럼프 #韓美同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