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나는 工夫/革新 敎育企業을 가다]‘T셀파’ … 年間 25億 投資해 敎師支援 콘텐츠 無料 提供|東亞日報

[신나는 工夫/革新 敎育企業을 가다]‘T셀파’ … 年間 25億 投資해 敎師支援 콘텐츠 無料 提供

  • Array
  • 入力 2012年 5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최영인 天才敎育 스마트敎育事業部 事業總括部長

《種이 敎科書가 2015年까지 段階的으로 디지털敎科書로 바뀜에 따라 國內 敎育出版市場은 2∼3年 안에 큰 變化를 맞을 것으로 展望된다. 이에 따라 敎科書와 參考書를 開發하는 敎育業體들은 스마트러닝 環境에 적합한 企業의 成長戰略을 세우기 위해 苦心 하고 있다. 한 해 平均 3700餘 種의 冊을 發刊하고 國內 敎科書 市場의 30%를 占有하고 있는 天才敎育의 戰略은 무엇일까. 23日 서울 衿川區 加山洞 天才敎育 R&D센터에서 최영인 天才敎育 스마트敎育事業部 事業總括部長을 만났다.》
최영인 천재교육 스마트교육사업부 사업총괄부장이 23일 서울 금천구 가산동 천재교육 R&D센터에서 천재교육의 초중고 교사대상 온라인 학습지원 시스템인 ‘T셀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최영인 天才敎育 스마트敎育事業部 事業總括部長이 23日 서울 衿川區 加山洞 天才敎育 R&D센터에서 天才敎育의 初中高 敎師對象 온라인 學習支援 시스템인 ‘T셀파’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 敎師用 온라인 學習支援서비스 ‘T셀파’

“結局 콘텐츠입니다.”

崔 部長은 “스마트러닝이 本格化돼도 敎育 出版業界의 競爭力은 ‘消費者에게 어떤 敎育 콘텐츠를 提供할 수 있는가’로 決定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敎育 플랫폼의 디지털化는 避할 수 없는 大勢이지만 플랫폼 自體가 成敗를 左右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崔 部長은 “實際로 最近 많은 敎師들은 태블릿__3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機器보다는 멀티미디어 授業에 活用할 수 있는 콘텐츠에 關心을 갖는다”고 說明했다.

지난해 2月 서비스를 始作한 天才敎育의 ‘T셀파’는 디지털 授業 環境에서 敎師들이 活用할 授業 콘텐츠를 提供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T셀파’는 이름 그대로 敎師(Teacher)들의 授業 準備를 위해 登山隊의 길을 案內하는 셰르파 같은 役割을 하겠다는 뜻.

初中高校 敎師들은 홈페이지(www.tsherpa.co.kr) 會員加入 節次만 거치면 敎科目別로 各種 授業資料, 評價資料를 비롯해 創意的 體驗活動 資料까지 모두 無料로 使用할 수 있다. 現在 約 28萬 個에 이르는 厖大한 資料는 △워드프로세서 文書 △프레젠테이션 資料 △動映像 △寫眞 △플래시 △웹툰 等의 形態로 提供된다.

崔 部長은 “過去에도 敎科書와 參考書에 附錄CD 形式으로 學習資料를 提供했지만 업데이트를 할 수 없었다”면서 “T셀파로 高畫質 動映像, 플래시 資料 等 最新 멀티미디어 授業資料를 提供하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말했다.

○ “專擔팀과 敎師가 함께 製作하는 檢證된 콘텐츠 提供”

T셀파는 開發에만 5年間 150億이 投入됐다. 서비스 運營費와 콘텐츠를 製作하기 위해 支拂하는 著作權料와 原稿料 等으로 1年에 25億餘 원이 들어간다. 崔 部長은 “적지 않은 費用이 들어가지만 ‘敎科書와 參考書를 만들어 얻은 收益의 一部를 社會에 還元하는 것이 敎育企業의 責務’라는 최용준 天才敎育 會長의 哲學 德澤에 實現 可能했다”면서 “앞으로도 有料化 計劃은 없다”고 말했다.

T셀파는 40名의 專擔팀이 運營한다. 콘텐츠 製作 및 編輯에 參與하는 硏究陣까지 包含하면 60名이 넘는 人員이 T셀파 製作에 參與한다.

崔 部長은 “單純히 旣存 天才敎育의 콘텐츠를 디지털화해서 提供하지 않고 現場 敎師들의 목소리와 노하우를 反映한다”고 말했다. ‘T멘토 敎師團’은 바로 그런 努力 中 하나. 2期 T멘토 敎師團은 全校科目 100名의 敎師로 構成됐다. 崔 部長은 “멘토敎師團은 科目別 年間授業指導案과 授業資料 等 自身의 노하우를 共有하며 製作에 直接 參與한다”면서 “이렇게 만들어진 資料는 假想授業에 適用하고 敎師의 모니터링 過程을 거치는 等 補完作業도 竝行한다”고 說明했다.

○ 1年 사이 T셀파 加入 敎師 2倍 늘어

最近 T셀파는 敎師들 사이에서 입所聞이 나면서 加入者가 크게 늘었다. 天才敎育이 밝힌 資料에 따르면 2011年 上半期에 4萬8000名이었던 加入 敎師는 2012年 5月 現在 2倍가 넘는 11萬8000名이 됐다. 全體 初等 擔任敎師와 中高等 敎師 36萬 名 中 約 33%가 活用하는 것. 特히 初等敎師 加入者는 6萬2000名으로 全體 擔任敎師의 50%가 利用한다. 實際로 많은 敎師들은 “T셀파의 멀티미디어 資料를 授業에 活用한 뒤 學生들의 授業參與度가 높아졌다”고 입을 모은다. 仁川가좌女中 願民主 敎師는 “學生들이 敎科書만으로 授業할 때보다 授業內容을 더 쉽게 받아들인다”면서 “授業 參與度가 높아져 授業하기 한결 수월해졌다”고 말했다.

天才敎育은 2月부터는 T셀파 모바일 서비스를 始作했다. 태블릿PC와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에서 接續할 때와 同一한 콘텐츠를 利用할 수 있다. 敎師들은 移動이나 出張 中에도 모바일 서비스를 活用해 授業準備를 할 수 있다. 모바일 서비스에서 學習 資料를 檢討하는 것은 勿論이고 各種 授業 資料를 스크랩해서 ‘場바구니’ 形式으로 貯藏해 놓으면 敎室 컴퓨터에서 서비스에 로그인만 하면 바로 使用할 수 있다.

7月부터는 28萬 個에 이르는 콘텐츠를 간편히 使用할 수 있는 授業 設計窓을 위젯 形式으로 提供할 豫定이다. 來年에는 敎育科學技術部의 正式 承認을 받아 멀티미디어資料를 活用한 授業方法을 알려주는 스마트러닝 硏修 프로그램을 始作할 計劃.

崔 部長은 “T셀파는 디지털時代의 많은 敎育情報를 選別해 效果的으로 傳達하는 ‘敎育 큐레이터’가 될 것”이라면서 “現在는 敎師用 서비스만 提供하지만 長期的으로 學生, 學父母 專用 資料도 提供하는 綜合敎育포털로 發展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寫眞 이태윤 記者 wol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