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리 센江 배 타고 移動하며 開會式… 에펠塔 앞-베르사유 宮殿도 競技場|東亞日報

파리 센江 배 타고 移動하며 開會式… 에펠塔 앞-베르사유 宮殿도 競技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가장 아름다운 佛 모습 보여줄 것”
올림픽 史上 첫 競技場 밖 開會式
마라톤 코스는 自體가 ‘파리 觀光’

7일 26일(현지 시간) 파리 올림픽 개회식은 근대올림픽 128년 역사상 처음으로 경기장 밖에서 열린다. 참가국 선수단이 파리를 관통하는 센강에서 배를 타고 수상 행진을 벌이며 개회식을 수놓는다. 사진출처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7日 26日(現地 時間) 파리 올림픽 開會式은 近代올림픽 128年 歷史上 처음으로 競技場 밖에서 열린다. 參加國 選手團이 파리를 貫通하는 센江에서 배를 타고 水上 行進을 벌이며 開會式을 수놓는다. 寫眞出處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프랑스의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 드리겠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大統領은 15日(現地 時間) 프랑스 BFM TV·RMC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런 抱負를 밝혔다. 파리를 代表하는 名所 周邊에 올림픽 競技場을 마련해 ‘米(美)의 나라 프랑스’를 자랑하겠다는 趣旨다. 파리에서 여름 올림픽이 열리는 건 1900年과 1924年에 이어 올해가 세 番째이자 100年 만이다.

요즘 파리 곳곳의 觀光 名所들은 올림픽 競技場 施設 막바지 工事가 한창이다. 旣存 建築物을 活用하거나 리모델링해 競技場으로 탈바꿈시키고 있다. 올림픽 開會式은 파리를 貫通하는 센江과 파리의 象徵인 에펠塔 앞 트로카데로 廣場에서 열린다. 近代올림픽 128年 歷史上 競技場 밖에서 進行되는 最初의 開會式이다. 開會式에선 參加國 選手 1萬餘 名이 116隻의 배에 나눠 타고 센江을 따라 移動하는 ‘水上 行進’ 長官이 演出될 豫定이다. 最近 테러 危險이 커지고 있어 開會式 場所가 에펠塔 앞 트로카데로 廣場으로 限定되거나 1998年 월드컵 競技가 열렸던 스타드 드 프랑스로 바뀔 수도 있다.

승마 경기장으로 이용될 베르사유 궁전 앞. 사진출처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乘馬 競技場으로 利用될 베르사유 宮殿 앞. 寫眞出處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비치발리볼 경기가 열릴 샹드마르스 공원. 사진출처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비치발리볼 競技가 열릴 샹드마르스 公園. 寫眞出處 파리 올림픽 홈페이지
‘파리의 象徵’ 에펠塔이 올려다보이는 샹드마르스 公園에선 비치발리볼 競技가 열린다. 1979年 프랑스 最初의 유네스코 文化遺産으로 登載된 베르사유 宮殿에선 乘馬 競技가 치러진다. 1900年 萬國博覽會를 위해 지어졌고 只今은 各種 展示會와 패션쇼 舞臺가 된 그랑팔레에선 跆拳道와 펜싱 競技가 열린다. 韓國이 女子 團體戰에서 올림픽 10連敗에 挑戰하는 洋弓 競技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1769∼1821)의 墓域이 있는 甇발리드 앞 廣場에서 치러진다. 올림픽 種目으로 처음 採擇된 브레이킹은 콩코르드 廣場에서 볼 수 있다. 프랑스革命 때인 1793年 루이 16世와 夫人 마리 앙투아네트가 斷頭臺의 이슬로 사라져 ‘革命廣場’으로도 불렸던 곳이다.

마라톤 스위밍과 鐵人3種 水泳 種目 競技는 에펠塔과 甇발리드, 샹젤리제 거리를 잇는 알렉상드르 3歲 다리 아래 센江에서 進行된다. 水質 汚染으로 水泳이 禁止된 1923年 以後 처음으로 센江에서 公式 水泳 競技가 열리게 된다. 江물의 細菌 濃度가 유럽 基準値를 넘는다는 指摘이 나왔지만, 파리올림픽組織委員會는 大會 開幕까지 남은 期間 水質 改善에 힘써 競技를 치르겠다는 方針이다. 마라톤 풀코스 區間은 파리의 代表 觀光 코스다. 파리市廳人 ‘오텔 드빌’에서 始作해 뮤지컬 ‘오페라의 幽靈’ 舞臺가 된 오페라 가르니에, 나폴레옹 銅像이 있는 방돔 廣場을 거쳐 프랑스 王室의 華麗한 歷史가 담긴 베르사유 宮殿을 지나 甇발리드에서 끝난다.

地下鐵 主要 驛도 變身 中이다. 旣存 改札口를 撤去하고 乘車券 端末機를 따로 設置했다. 올림픽 期間 乘客이 많이 몰려 通行에 問題가 생길 것에 對備한 措置다. 파리에선 都心 巡察을 하는 警察이 最近 눈에 띄게 늘었다. 프랑스 政府 當局은 지난해 10月 7日 中東戰爭 勃發 以後 自國 內 테러 憂慮가 커진 데다 지난달 러시아 모스크바에서도 테러가 發生하자 國家安保 警報 體系를 最高 水準으로 올렸다. 테러를 憂慮해 開會式 觀衆 規模도 當初 60萬 名에서 32萬 名으로 줄였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파리 #올림픽 #센江 #開會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