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LB開幕 前夜 ‘미스터 션샤인’李 駐韓美大使官邸에 招待된 까닭은? [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MLB開幕 前夜 ‘미스터 션샤인’李 駐韓美大使官邸에 招待된 까닭은? [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13時 27分


코멘트
19일 서울 중구 정동 주한미국대사관저에서 열린 ‘MLB 2024 서울시리즈’ 리셉션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왼쪽에서 두번째)와 MLB사무국, 캘리포니아 관광청 관계자들이 ‘김하성 선수’의 이름이 새겨진 샌디에이고 파드레스 유니폼과 ‘미국 대사관’ 이름이 새겨진 LA다저스 유니폼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19日 서울 中區 정동 駐韓美國大使官邸에서 열린 ‘MLB 2024 서울시리즈’ 리셉션에서 필립 골드버그 駐韓美國大使(왼쪽에서 두番째)와 MLB事務局, 캘리포니아 觀光廳 關係者들이 ‘김하성 選手’의 이름이 새겨진 샌디에이고 파드레스 유니폼과 ‘美國 大使館’ 이름이 새겨진 LA다저스 유니폼을 들고 記念撮影을 하고 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LA다저스,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홈구장이 있는 캘리포니아州는 年中 和暢한 날씨로 ‘선샤인 스테이트(Sunshine State)’라고 불립니다. 션샤인 이야기가 나왔으니 말엔데, ‘미스터 선샤인’과 ‘오징어게임’의 世界的인 스타 이병헌 俳優도 오늘 오셨습니다.” (필립 골드버그 駐韓美國 大使)


20日 서울 고척돔球場에서 열리는 美國 메이저리그 野球(MLB) 開幕展을 하루 앞둔 저녁. 서울 中區 정동에 있는 駐韓美國大使館저 하비브하우스에서 캘리포니아 觀光廳과 메이저리그 事務局이 主催하는 리셉션이 열렸다. 이날 行事에는 필립 골드버그 駐韓美國大使, 아담 버크 로스앤젤레스(LA) 觀光廳長,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觀光廳長, 俳優 이병헌, 前 KBO 프로野球 選手 유희관, 홍성흔(前 샌디에이고 파드레스 코치) 等 200餘 名이 參席했다.


필립 골드버그 駐韓美國大使는 人事말에서 “여러분과 함께 메이저리그 서울시리즈 開幕을 祝賀하고, 캘리포니아州를 奬勵하는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榮光으로 생각한다”며 “레드삭스(RedSox)의 나라에 오신 것을 歡迎합니다”고 말했다. 고척돔에서 열리는 開幕展은 캘리포니아州 LA와 샌디에이고의 競技이지만, 自身은 ‘보스턴 레드삭스’의 팬이라는 것을 밝힌 조크였다.


골드버그 大使는 “野球는 美國과 韓國, 日本에서도 모두 熱狂하는 스포츠”라며 “朴贊浩 선
數는 韓國 最初로 메이저리그에서 活躍했고, 홍성흔 選手는 샌디에이고에서 코치로 일하셨고, 김하성選手와 고우석 選手, 다르빗슈 柳 選手가 샌디에이고에서, 오타니와 야마모토 같은 選手도 LA다저스에서 猛活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왼쪽)가 김하성 선수의 이름과 등번호(7)가 새겨져 있는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유니폼을 들고 있다.      전승훈기자 raphy@donga.com
필립 골드버그 駐韓 美國大使(왼쪽)가 김하성 選手의 이름과 등番號(7)가 새겨져 있는 샌디에이고 파드리스 유니폼을 들고 있다. 전승훈記者 raphy@donga.com

“壁을 허물게 하는 野球의 힘을 가장 感動的으로 보여준 例는 재키 로빈슨 選手입니다. LA다저스가 自負心을 느끼는 選手인데요. 1947年 로빈슨 選手가 브루클린 다저스 유니폼을 입고, 메이저리그 最初의 黑人 選手로 競技場에 들어서는 瞬間, 그 惡名 높았던 皮膚 世界의 壁이 무너졌습니다. 그의 勇氣와 끈氣는 以後 全世界의 많은 이들이 勇氣를 가지고 挑戰할 수 있도록 靈感을 불어넣었습니다. 現在 MLB에 登錄된 選手 中 28%는 美國 外의 地域 出身의 選手들입니다.”

야구공 모양의 케잌.
野球공 模樣의 케잌.
골드버그 大使는 “이番 메이저리그 開幕展을 통해 韓美 兩國間 交流가 더 活潑해지길 期待한다”며 “고척스카이돔에서 메이저리그 野球 競技를 본 분들이 美國에 直接 가서, 美國人들이 가장 사랑하는 스포츠 中에 하나인 野球 競技를 直接 觀覽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고 말했다.

주한미국대사관저 안마당에 있는 경주 포석정을 본 떠 만든 연못.
駐韓美國大使館저 안마당에 있는 慶州 포석정을 본 떠 만든 蓮못.

골드버그 大使는 마지막으로 이날 行事가 열린 정동 美國大使官邸에 對해 說明했다. 韓屋스타일로 지어진 美國大使官邸 안마당에는 新羅時代의 遺物인 競走 ‘포석정’을 본뜬 蓮못도 造成돼 있다.

주한미국대사관저 본관 하비브 하우스.     동아일보 DB
駐韓美國大使館저 本館 하비브 하우스. 東亞日報 DB
“오늘 行事가 열리는 이 곳은 宏壯히 특별한 歷史的 場所입니다. 韓國式 韓屋 스타일로 建築했지만, 美國에서 온 木材를 使用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만큼 韓美 兩國間의 特別한 關係를 잘 보여주는 象徵的인 집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한미국공사관 한옥건물.      동아일보 DB
駐韓美國公使館 韓屋建物. 東亞日報 DB

또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아랫쪽에 1880年代부터 美國이 처음 修交한 以後로 使用했던 駐韓美國公使館 韓屋建物度 남아 있습니다. 서울의 外交의 中心部였던 정동의 歷史的인 場所에 와 주신 것을 歡迎합니다.“

tvN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tvN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

駐韓美國公使館 建物은 tvN 드라마 ‘미스터 선샤인’에서 쫓기는 奴婢에서 美國 海兵隊 大尉로 돌아온 ‘유진 초이’(이병헌)가 勤務하던 場所였다.

‘미스터 선샤인’ 배우 이병헌이 19일 서울 중구 정동 주한미국대사관저에서 열린 ‘MLB 2024 서울 시리즈’ 리셉션에서 인삿말을 하고 있다.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미스터 선샤인’ 俳優 이병헌이 19日 서울 中區 정동 駐韓美國大使官邸에서 열린 ‘MLB 2024 서울 시리즈’ 리셉션에서 인삿말을 하고 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캘리포니아州 弘報大使이기도 한 俳優 이병헌은 “드넓은 바다와 숨막히는 景觀, 아이코닉한 都市, 넘쳐나는 에너지, 限界없는 可能性이 가득찬 캘리포니아는 어쩌면 野球하고도 비슷한 部分이 많은 것같다”고 祝賀의 말을 傳했다.

그는 “웰컴 투 MLB서울시리즈! 레츠 플레이볼!(Let‘s Play Ball) 레츠 플레이 캘리포니아!(Let’s Play California)”라고 乾杯辭를 했다.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관광청장(왼쪽)과 아담 버크 로스앤젤레스 관광청장.  전승훈 기자 raphy@donga.com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觀光廳長(왼쪽)과 아담 버크 로스앤젤레스 觀光廳長.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리는 LA다저스와 샌디에이고 파드리스의 競技는 MLB開幕式이기도 하지만, 美國 캘리포니아州의 大大的인 觀光 프로모션을 알리는 이벤트이기도 했다.
아담 버크 로스앤젤레스 觀光廳長은 “LA는 11個의 프로팀과 30個 以上의 優勝컵을 자랑하는 世界 最高의 스포츠 都市”라며 “2024年 메이저리그 開幕은 勿論 2026年 MLB올스타, 위민스 오픈 챔피언, 힙합월드컵, 2027年 슈퍼볼, 2028年 LA올림픽까지 世界 最大의 스포츠 이벤트의 中心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관광청의 ‘LA는 현재  상영중(Now Playing)’ 캠페인.
美國 로스앤젤레스 觀光廳의 ‘LA는 現在 上映中(Now Playing)’ 캠페인.

그는 “世界 엔터테인먼트의 首都이자 할리우드가 있는 로스앤젤레스는 올해 서울에서 ‘LA는 現在 上映中(Now Playing’ 캠페인을 통해 韓國에 本格的으로 上陸한다”며 “이番 캠페인은 LA 觀光廳 歷史上 韓國 市場에 가장 큰 投資를 한 캠페인이며, SM 엔터테인먼트의 新銳 케이팝 아이돌 그룹인 ‘라이즈(RIIZE)’와 함께 進行되는 特別한 오프라里徵 캠페인이라는 點에 더욱 더 意味가 깊다”고 말했다.

로스앤젤레스 관광청과 협업한 SM엔터테인먼트 신예 K팝 아이돌 그룹 ‘라이즈’.   LA관광청 제공
로스앤젤레스 觀光廳과 協業韓 SM엔터테인먼트 新銳 K팝 아이돌 그룹 ‘라이즈’. LA觀光廳 提供

“韓國은 로스앤젤레스 觀光의 核心 市場으로 浮上해 아시아 太平洋 地域 4代 市場으로 進入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年 로스앤젤스에는 5000萬 名 以上의 訪問客을 맞이했고, 韓國은 이 中 33萬 名 以上을 차지했습니다. 이제 2024年에는 100% 以上 回復된 韓國 觀光客 33萬 6千 名 以上을 豫想하고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와 釜山은 姊妹結緣 都市로 더욱 깊은 뜻을 갖고 있습니다.”

LA관광청 제공
LA觀光廳 提供

줄리 코커 샌디에이고 觀光廳長은 “샌디에이고는 70마일의 海邊가를 즐길 수 있고, 골프코스와 레고랜드, 沙漠과 쇼핑센터까지 다양한 文化를 즐길 수 있다”며 “그 中에서도 김하성 選手가 뛰고 있는 샌디에이고 파드레스의 홈구장인 ‘펫코파크’는 美國에서 第一 最高施設의 野球 스타디움으로 뽑힌 아름다운 球場”이라고 說明했다.

마지막으로 아담 버크 LA觀光廳長이 다시 마이크를 잡고 한 말에 歡呼와 拍手가 쏟아졌다.
“20, 21日 MLB 서울시리즈 競技를 하죠. 野球에서는 LA든, 샌디에이고든 반드시 지는 팀은 있을 겁니다. 그러나 누구나 샌디에이고나 LA를 訪問하시면, 絶對로 지는 일은 없고 恒常 위너가 되실 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