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은 공 외길 人生” 卓球 名匠에서 골프場 經營 變身 이유성 社長[김종석의 TNT타임]|東亞日報

“작은 공 외길 人生” 卓球 名匠에서 골프場 經營 變身 이유성 社長[김종석의 TNT타임]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16日 11時 45分


코멘트

올해 初 濟州 우리들CC 社長으로 새 挑戰
大韓航空 卓球 코치에서 專務까지 39年 한 職場
30年 前 지바 世界卓球 南北 單一팀 優勝 主役

탁구 지도자와 행정가로 활약하다가 골프장 경영에 뛰어든 이유성 제주 우리들CC 대표. 우리들CC 제공
卓球 指導者와 行政家로 活躍하다가 골프場 經營에 뛰어든 이유성 濟州 우리들CC 代表. 우리들CC 提供

球技 種目 가운데 가장 가벼운 2.7g의 작은 공을 갖고 하는 卓球에서 그는 名將으로 이름을 날렸다. 다음달이면 30周年을 맞는 1991年 日本 지바 世界卓球選手權에서 南北 單一팀 女子 코치로 優勝을 이끈 건 指導者 人生의 最高 黃金期였다. 當時 慶尙道가 故鄕인 현정화와 홍차옥, 咸鏡道 胎生인 리분희와 유순복이 힘을 합친 單一팀은 世界 最强인 ‘萬里長城’ 中國을 허물고 女子 團體戰 頂上에 오르는 奇跡을 演出했다. 2005年부터 15年 동안 大韓航空 스포츠團長으로 長壽하며 體育行政家로도 旺盛하게 活動했다. 가로×세로 152.5×274㎝ 크기의 卓球場을 號令하던 그가 108萬㎡(藥 32萬 坪) 規模의 廣闊한 골프場을 舞臺에서 ‘第2의 人生’을 始作했다. 이유성 濟州 우리들컨트리클럽 社長(64)이다.



● 골프場이 밝아져야 顧客들도 滿足
올해부터 새롭게 골프場을 이끌고 있는 그는 1982年 3月 大韓航空 卓球團 코치를 始作으로 專務까지 오른 立地的인 人物. 그래도 낯선 舞臺를 앞두고는 망설임이 컸다고 한다. 이유성 社長은 “예전에 弄談 삼아 골프場 社長 한番 해봤으면 좋겠다고 말했는데 이렇게 될 줄은 몰랐다”며 웃었다.

지난해 8月 周圍의 挽留에도 後輩들에게 길을 열어주겠다며 39年 동안 몸담았던 大韓航空에 忽然히 辭表를 提出한 그는 知人의 勸誘로 우리들CC와 因緣을 맺었다. “처음엔 辭讓했다. 卓球 밖에 모르는데 골프場과는 맞지 않는다고 봤다. 두세 番 勸誘를 받으면서 結局 應하게 됐다. 代身 한 가지 提案을 했다. 우리들CC가 卓球팀으로 치면 下位圈인데 1,2年 안에 中上位圈으로 올리는 監督 役割을 하려면 코치로 골프 專門家가 必要하니 迎入해 달라.” 지난해 12月 한 달 가까이 ‘코칭스태프’ 構成에 功을 들인 이 社長은 濟州 오라CC에서 20年 넘게 勤務한 베테랑 조장현 前 오라觀光 專務를 副社長으로 迎入했다. 2008年 9月 開場한 우리들CC는 18홀 퍼블릭 코스로 25室 規模의 골프텔도 갖추고 있다.

이유성 社長은 赴任 初期 職員 士氣 진작에 功을 들였다. “組織 文化가 밝은 便이 아니었다. 무엇보다 雰圍氣를 끌어올리는 데 神經을 썼다. 一線에서 顧客을 相對하는 서비스 業種인 만큼 職員들의 表情부터 밝아야 하는 거 아닌가.” 李 社長은 스포츠 用品業體 휠라와 協力을 통해 職員 파커와 캐디 유니폼을 새롭게 支給하는 等 福利厚生 改善에도 集中했다. 李 社長은 “1,2月 賣出이 前年度 對比 80% 以上 늘었다. 코로나19 影響이 있다고는 해도 肯定的인 시그널人 것 같아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오랜 卓球 指導者 經驗도 골프場 經營에 椄木시키고 있다. “여름에는 무더위 탓에 골프場 來場客이 줄어든다고 하더라. 그래서 卓球 얘기를 꺼냈다. 韓國 卓球가 世界 最强 中國을 이기기 위해선 두려움부터 없애야 했다고 職員들에게 强調했다. 肯定的인 마음으로 여름을 盛需期로 만들자고 했다. 旅行業界 從事者들부터 積極的으로 接觸하고 있다.”

最上의 코스 狀態 維持에도 功을 들이는 이 社長은 골프場 開場 後 처음으로 韓國女子프로골프(KLPGA)투어 大會 誘致도 推進할 생각이라고 귀띔했다.

● 卓球나 골프나 멘털과 쇼트게임이 重要
탁구 지도자와 행정가로 왕성하게 활동하던 이유성 제주 우리들컨트리클럽 사장. 월간탁구 제공
卓球 指導者와 行政家로 旺盛하게 活動하던 이유성 濟州 우리들컨트리클럽 社長. 月刊卓球 提供

20年 골프 球歷에 베스트 스코어 77打인 그의 골프 핸디캡은 10~12라고 한다. 李 社長은 卓球와 골프는 意外로 닮은 點이 많다고 했다. “卓球와 골프는 代表的인 멘털 스포츠이다. 卓球는 흔히 技術, 파워, 瞬發力을 다투는 것 같지만 選手 心理를 잘 컨트롤해야 이길 수 있다. 골프도 마찬가지다.”

最高 時速 150㎞로 날아오는 공을 손바닥 보다 조금 라켓으로 瞬息間에 받아 넘기려면 相對 球質과 回轉 速度까지 判斷해 對處해야 한다는 것. 自信感을 잃거나 欲心으로 不必要한 힘이 들어가면 點數를 잃게 된다. 골프 亦是 어깨에 힘을 빼야 굿샷이 나온다고 하지 않던가. 李 社長은 “아무리 距離가 나도 쇼트게임 못하면. 스코어가 제대로 나올 수 없다. 卓球도 네트 플레이를 잘해야 한다. 작은 技術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卓球와 골프는 작은 공을 다뤄야 하므로 둘 다 高度의 集中力이 必要하다. 下體를 固定하고 다리-腹筋-어깨로 連結되는 卓球 스윙은 골프와 恰似하다는 分析도 나온다. 卓球 選手 가운데 골프 高手가 많다.

● 아직도 생생한 30年 前 單一팀 優勝 記憶
1991년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서 남북 단일팀이 여자 단체전 정상에 올랐다. 시상대에 나란히 선 남북의 이유성 조남풍코치 홍차옥 유순복 현정화 리분희(왼쪽부터) 동아일보 DB
1991年 지바 世界卓球選手權大會에서 南北 單一팀이 女子 團體戰 頂上에 올랐다. 施賞臺에 나란히 선 南北의 이유성 조남풍코치 홍차옥 유순복 현정화 리분희(왼쪽부터) 東亞日報 DB

中學校 時節 卓球와 因緣을 맺은 이 社長은 배재고에 進學했으나 卓球部가 解體 돼 卓球 名門인 新進公告를 거쳐 1976年 韓國機械에서 實業 生活을 始作했다. 選手로는 그리 큰 注目을 받지 못했지만 隱退 後 特有의 카리스마와 끈끈한 親和力으로 指導者로 빛을 發했다.

李 社長에게는 30年이 흐른 1991年 지바 世界卓球選手權 南北 單一팀 優勝은 잊지 못할 追憶으로 남아있다. “不過 엊그제 일 같다. 아직도 記憶이 생생하다. 南과 北이 힘을 합쳐 大會 9連霸를 노리는 中國을 꺾은 事實이 믿어지지 않는다.” 이 社長은 “南과 北이 한 팀이 됐지만 어려움이 많았다. 意見 衝突도 甚했다. 하지만 合同訓鍊을 하는 過程에서 마음의 壁을 허물었고 어느새 눈빛만 봐도 통할 수 있게 됐다. 이래서 피가 물보다 津한가 보다 했다.” 特히 女子 單一팀은 南과 北의 監督이 코칭스태프를 이뤄 訓鍊과 選手起用 問題 等에서 自尊心을 내세우며 摩擦을 빚을 때가 많았다. 調停者 役割을 했던 게 當時 코치였던 李 社長이었다는 건 有名한 逸話다. 李 社長은 南과 北의 다른 卓球 用語를 맞추는 데도 神經을 썼다. 말이 통하지 않고 서는 最上의 實力을 發揮할 수 없었기 때문. “커트는 깎아치기로, 서브는 쳐넣기로 北側 用語를 最大限 受容하려고 했다. 選手들은 파이팅 代身 이기자, 挽回瑕疵로 말하기도 했다.” 卓球 南北 單一팀 世界 制霸는 國內에서 하지원 主演의 映畫 ‘코리아’로도 製作돼 뜨거운 人氣를 누리기도 했다.

最近 南北 體育 交流는 事實上 門이 닫힌 狀態다. 30年 前 卓球 南北 單一팀 時節보다도 退步한 느낌마저 준다. 이유성 社長도 이런 現實을 안타까워했다. 李 社長은 “1990年 前後로 南北 卓球는 國際舞臺에서 자주 맞對決을 펼쳤다. 서로 잘 알다보니 不可能하게 보였던 單一팀 構成도 一瀉千里였다. 一旦 平素에 자주 만나야 한다. 그래야 뭐든 이룰 수 있다.”

● 選手들에게 모든 精誠을 기울여야 組織도 發展
이유성 우리들CC 사장이 대한탁구협회 부회장으로 일하던 당시 대한탁구협회 회장을 맡고 있던 고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현정화 감독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동아일보 DB
이유성 우리들CC 社長이 대한탁구협회 副會長으로 일하던 當時 대한탁구협회 會長을 맡고 있던 故 趙亮鎬 前 韓進그룹 會長, 현정화 監督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東亞日報 DB

이유성 社長은 1993~1995年, 2002~2004年 女子卓球代表팀 監督을 맡아 1994 히로시마 아시아競技, 2002 釜山 아시아競技 等에 出戰했다. 2008年 故 趙亮鎬 韓進그룹 會長이 대한탁구협회腸을 맡자 10年 동안 副會長으로 協會 實務를 主導했다. 大韓航空 스포츠團 團長으로 京畿 용인시에 排球專用 體育館과 宿所를 지어 安定된 訓鍊 與件을 提供하기도 했다. 大學 體育館을 빌려 使用하는 劣惡한 現實에서 벗어나게 됐다. 이같은 投資에 힘입어 大韓航空은 正規리그 優勝 3回, 챔피언決定戰 優勝 1回의 눈부신 成績으로 거두며 프로排球 男子部 强者로 떠올랐다.

이유성 社長은 “卓球 指導者 時節 選手들에게 모든 精誠을 기울이는 게 가장 重要하다는 哲學을 가졌다. 늘 나보다는 組織을 優先視했고, 어떤 問題가 벌어졌을 때 積極的으로 解決하려 했다. 周圍에 좋은 분들이 많았던 건 幸運이었다”고 말했다.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