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交通弱者 맞춤型’…서울市 交通 앱 ‘서울同行맵’ 나왔다|동아일보

‘交通弱者 맞춤型’…서울市 交通 앱 ‘서울同行맵’ 나왔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6日 11時 20分


코멘트

換乘·報道警査·엘리베이터 等 考慮 最適의 길 案內

ⓒ뉴시스
서울市가 交通弱者의 大衆交通 利用을 돕기 위한 맞춤型 統合交通 서비스 앱을 出市한다.

서울市는 오는 17日부터 交通弱者 對象 統合 交通 서비스 ‘서울同行맵’ 示範서비스를 始作한다고 16日 밝혔다.

서울同行맵은 그間 여러 플랫폼에서 個別的으로 運營돼왔던 交通弱者 移動 서비스를 한 곳에서 利用 可能하도록 窓口를 統一했다. 그間 手段別 情報 確認과 豫約 等 窓口가 달라 利用者가 一一이 各 서비스에 接續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서울同行맵은 ‘交通弱者 맞춤型 길 案內와 步行 不便 事項 案內 서비스’를 提供한다. 老弱者·妊産婦와 휠체어 利用者 等 狀況에 맞춰 段車, 警査, 報道幅 좁음, 地下鐵 昇降機(엘리베이터), 自動階段(에스컬레이터) 位置를 反映한 맞춤型 길 案內 서비스를 提供한다.

經路를 檢索하면 휠체어 利用者에게는 2㎝ 以上 段車, 一定 水準 以上 警査(藥 12度), 1.2m 以下 報道幅이 存在하는 經路를 回避하고 昇降機를 經由하는 經路를 案內한다. 高齡者와 妊産婦 等에게는 地下鐵 昇降機를 優先으로 包含한 經路를 案內한다.

앱 利用者들이 步行에 不便을 겪는 地點을 直接 提報할 수 있다. 市民들은 步行이 不便한 現場에서 該當 支店의 寫眞 撮影 및 類型 選擇(段車, 警査, 報道幅 좁음 等)을 통해 업로드할 수 있다. 提報된 地點은 現場 確認을 通한 앱 內 步行 不便 情報 更新에 活用되고 管理 部署에 傳達된다.

또 實時間 利用者 位置基盤 저상버스 豫約시스템이 運營된다. 앱에서 버스 情報를 檢索하며 버스를 豫約한 後 搭乘하면 된다. 交通弱者가 저상버스를 豫約하면 車輛 內 乘客들에게 交通弱者 搭乘 關聯 事前 案內放送(音聲 및 LED)을 한다.

이 앱에서 願하는 地下鐵驛 情報를 누르면 實時間 列車 運行情報, 歷史 電話番號, 歷史 내 昇降機·自動階段 有無, 授乳室, 電動휠체어 充電所 有無, 換乘驛社의 換乘 與否(地下換乘 或은 地上換乘)를 確認할 수 있다.

利用者의 位置에서 가장 가까운 地下鐵 驛으로 電話 連結할 수 있는 ‘位置基盤 地下鐵 歷史 콜버튼’도 提供한다. 安全 발板이나 휠체어 리프트를 作動할 때나 歷史 內에서 驛務員의 도움이 必要한 때 待機하는 時間을 줄일 수 있다.

旣存 障礙人콜택시 앱을 利用하는 利用者들도 서울同行맵에서 他 交通手段 利用 方法을 檢索하고 必要 時 障礙人콜택시 앱으로 移動할 수 있도록 連繫를 推進한다.

서울동햅맵은 오는 17日 午前 9時부터 스마트폰 3代 스토어(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앱 다운로드 後 카카오톡, 네이버, 구글 計定을 活用해 加入하면 된다.

윤종장 서울市 都市交通室長은 “서울同行맵이 交通弱者를 비롯한 모든 市民들의 日常生活에 便宜를 더하는 生活 密着型 서비스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交通弱者의 大衆交通 利用 便宜를 支援할 수 있도록 弱者와 同行하는 交通政策을 持續的으로 推進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