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攻醫들 “福祉次官 更迭前엔 復歸 안해”… 福祉部 “特定 公務員 去就와 連繫 不適切”|東亞日報

專攻醫들 “福祉次官 更迭前엔 復歸 안해”… 福祉部 “特定 公務員 去就와 連繫 不適切”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專攻醫協과 別個로 長次官 告訴”
政府 “醫療改革 意志 變함없다”

醫大 入學定員 擴大에 反撥하며 病院을 離脫한 專攻醫(인턴, 레지던트) 1360名이 曺圭鴻 保健福祉部 長官과 朴敏秀 2次官을 告訴했다. 이들은 記者會見에서 “朴 次官이 更迭될 때까지 病院에 돌아가는 일은 絶對 없을 것”이라고도 했다. 政府는 “特定 公務員의 去就와 病院 復歸를 連繫하는 건 妥當하지 않다”고 反駁했다.

정근영 前 盆唐車病院 專攻의 代表 等 20餘 名은 15日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大講堂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曺 長官과 朴 次官을 職權濫用 및 權利行使妨害 嫌疑로 高位公職者犯罪搜査處(公搜處)에 告訴했다고 밝혔다. 鄭 前 代表를 除外한 다른 專攻醫들은 ‘大韓民國 醫療가 죽었다’는 메시지를 傳하겠다며 壇上에서 검은 옷을 입고 검은 마스크를 쓴 채 손牌말을 들었다.

鄭 前 代表는 立場文을 통해 “政府는 修鍊病院長들에게 職權 濫用을 해 專攻醫들의 辭職書 受理를 禁止했고, 必須醫療 維持命令과 業務開始命令을 내려 젊은 醫師들이 本人의 意志에 反하는 勤務를 하도록 强制했다”며 “專攻醫들의 休息權, 辭職勸, 일반의로 일할 職業選擇의 自由, 强制奴役을 하지 않을 權利 等 憲法과 法律에 保障된 權利 行使를 妨害한 것”이라고 主張했다.

朴 借款에 對해선 “잘못된 政策을 主導하며 市民의 權利를 無視하고 憲政 秩序를 어지럽혔다”며 卽刻 更迭을 要求했다. 또 “朴 次官 更迭 前까지 絶對 病院에 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鄭 前 代表에 따르면 이날 告訴와 記者會見은 專攻醫 公式 團體인 大韓專攻醫協議會(大專協)와는 無關하게 自發的으로 뜻을 모은 專攻醫들에 依해 이뤄졌다고 한다.

이에 對해 복지부 關係者는 “복지부가 推進하는 醫療 改革은 모두 關聯 法에 따라 機關長(長官)의 指揮 監督下에 進行되고 있다”고 했다.

한便 政府는 이날까지 7日째 브리핑을 하지 않았다. 與黨의 總選 慘敗 後 大統領室에서 醫大 增員 政策의 速度와 方向性을 苦悶 中인 狀況을 勘案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曺 長官은 이날 醫師 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 모두發言에서 “政府의 醫療改革 意志는 變함없다”며 “大入 日程을 考慮할 때 時間이 얼마 남지 않았다. 醫療界는 科學的 根據를 바탕으로 統一된 代案을 早速히 提示해 달라”며 旣存 立場을 되풀이했다.


박경민 記者 mean@donga.com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박종민 記者 blick@donga.com
#專攻醫 #福祉次官 更迭 #專攻醫 復歸 #福祉部 #議政葛藤 #醫療改革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정근영 전 분당차병원 전공의 대표를 비롯한 사직 전공의들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집단고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직 전공의 1,360명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 등을 직권 남용 및 권리 행사 방해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2024.4.15/뉴스1

정근영 前 盆唐車病院 專攻의 代表를 비롯한 辭職 專攻醫들이 15日 午前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朴敏秀 保健福祉部 第2次官 集團告訴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辭職 專攻醫 1,360名은 이날 記者會見을 통해 朴敏秀 保健福祉部 第2次官 等을 職權 濫用 및 權利 行事 妨害 嫌疑로 告訴한다고 밝혔다. 2024.4.15/뉴스1

다음
移轉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