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바이오헬스 等 캠퍼스別 專攻 專門化… 디지털 大轉換 時代 이끌 人材 키운다|동아일보

IT-바이오헬스 等 캠퍼스別 專攻 專門化… 디지털 大轉換 時代 이끌 人材 키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안순철 총장
안순철 總長
檀國大學校(總長 안순철)가 디지털 大轉換 時代를 맞아 半導體·未來車·바이오헬스·水素에너지 等 未來 産業 人材 養成에 앞장서고 있다. 캠퍼스革新파크, 尖端 分野 革新融合大學, 人文社會融合人材養成 事業에 連이어 選定되고 國內 最初 AI 캠퍼스를 構築해 스마트 融合 人材 養成의 中心地로 浮上하고 있다.

未來 産業 學問 境界 넘어 融合 學問 分野 集中 育成

단국대가 學問의 境界를 넘어 新技術 分野 學問 單位 調停 및 融複合 專攻 擴大를 통해 未來 尖端 敎育의 中心地로 跳躍하고 있다. 단국대는 2014年 學問 單位를 調整해 竹田캠퍼스는 IT·CT 特性化를, 天安캠퍼스는 BT·外國語 特性化를 實施했다.

4次 産業革命과 情報技術(IT)을 이끌 半導體 人材 養成을 위해 竹田캠퍼스 電子前期工學部는 電子電氣工學科와 融合半導體工學科로 分離해 專門性을 높였다. 天安캠퍼스에는 革新融合大學을 新設해 바이오헬스融合學部와 尖端人材融合學部를 開設한다. 學制 改編을 통해 旣存의 學科를 4次 産業革命 時代에 걸맞은 尖端 敎育課程으로 변화시키기도 했다. 國際學部(國際經營學 專攻)는 글로벌經營學科로, 情報統計學科는 統計데이터사이언스學科로, 産業保安과는 사이버保安學科로, 環境資源經濟學과는 食品資源經濟學科로 改編했다.

在學生에게 AI·코딩·SW 敎科目인 ‘創意的事故와 코딩’ ‘大學基礎SW·AI入門’을 必須로 受講하도록 해 4次 産業革命 마인드를 키우고 있다. 8年 동안 1萬6000個 講座가 開設돼 現在까지 5萬7000餘 名이 敎科目을 履修했다.

學生 敎育 滿足度 向上, NCSI 國內 4年制 大學 4位

단국대는 未來 融合 學問 育成과 더불어 學生들의 敎育 滿足度 向上을 爲해 다양한 制度를 導入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한국생산성본부가 選定한 ‘國家顧客滿足度(NCSI) 調査’에서 國內 4年制 大學 中 4位에 이름을 올렸다. 단국대는 2013年 學生 滿足 專擔 組織인 CS經營센터를 設置했다. 國內 最初 데이터 基盤 大學經營모델(DK-UCSI) 構築, 學生 강연단 ‘單울림’ 運營, 國內 大學 最初 統合 콜센터 設置 等 學生 滿足 經營을 實踐해 오고 있다.

또한 AI와 메타버스 等 初期術을 活用해 時空間을 뛰어넘는 敎育 인프라를 構築하고 융複合 敎育을 內實 있게 遂行하기 위해 敎育課程을 改編했다. 自己設計專攻 等 悠然한 學士 過程을 導入하고 모듈型 커리큘럼과 마이크로디그리 制度를 擴大했다. 特히 바이오헬스, 半導體 素部裝 分野와 融合型 마이크로디그리 等을 活性化해 學生들이 自己 適性과 進路에 맞춰 커리큘럼을 履修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단국대는 2022年 雇傭勞動部의 大學일자리플러스센터 事業에 選定된 데 이어 2023年 高校 및 在學生 맞춤型 雇傭 서비스 運營大學에 選定돼 靑年 雇傭支援事業 3冠王을 達成했다. 이를 통해 在學生뿐만 아니라 地域 靑年과 高等學生을 對象으로 맞춤型 進路 探索 서비스와 進路 力量 强化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國際 敎育 競爭力 强化, ‘프리무스 國際大學’ 設立

敎育部가 ‘스터디코리아 프로젝트’를 통해 2027年까지 留學生 30萬 時代를 열겠다는 計劃을 發表했다. 단국대는 ‘프리무스 國際大學’을 設立하고 國內外 優秀한 學生들을 積極的으로 誘致해 水準 높은 커리큘럼을 提供한다.

프리무스 國際大學에는 全 科目을 英語로 講義하는 △國際經營學과 △모바일시스템工學科 △바이오素材融合工學科 △韓國學科를 開設하고 K-컬처에 對한 關心을 反映해 △延期映像藝術學科를 韓國語 트랙으로 開設했다. 또한 留學生 數學 能力을 强化하기 위해 △글로벌基礎敎育學部를 開設했다.

竹田캠퍼스 ICT, 天安캠퍼스 醫療바이오 特性化

竹田캠퍼스는 K-半導體 産業벨트와 世界 1位 半導體 産業團地가 造成되는 용인시의 立地 與件을 바탕으로 半導體 特性化를 推進하고 있다. 融合半導體工學科(學部)와 파운드리工學科(大學院)를 開設하고 ‘檀國次世代半導體事業團’을 設立해 半導體 特性化 인프라를 强化했다. 竹田캠퍼스 大學院桐 6層에 들어서는 673.6㎡ 規模의 클린룸은 35代의 尖端 工程 裝備 및 測定 裝備가 設置된다.

이를 바탕으로 半導體 分野 人材 養成 事業인 ‘尖端 分野 革新融合大學 半導體 素部裝 分野 參與大學’(2023), ‘尖端産業 人材養成 부트캠프’(2023, 敎育部·産業技術振興원)에 選定됐다.

自律走行·電氣自動車, 3D프린터 等 未來 産業 分野 人材 養成에도 積極的이다. 단국대는 國內에서 唯一하게 自動車 디지털 保安 리빙랩을 열었다. 5G, 自律走行, 커넥티드카 時代에 到來할 尖端 自動車 交通事故 調査부터 犯罪 搜査에 使用할 最新 技術을 硏究한다.

3D프린팅 分野 글로벌 1位 企業인 스트라타시스와 함께 次世代 3D프린팅 分野 글로벌 共同硏究 허브 構築을 위한 ‘尖端製造融合硏究센터’를 設立했다. 단국대는 센터를 3D프린팅 分野의 글로벌 R&D 허브로 발전시킬 計劃이다.

天安캠퍼스는 ‘캠퍼스革新파크’(2023, 敎育部·國土交通部· 中小벤처企業部)에 選定돼 忠淸圈을 代表하는 産學硏 中心地로 跳躍하고 있다. 2027年까지 總 536億 원을 投入해 尖端部品·所在 및 바이오헬스, 스타트業 企業, 創業 後 成長 企業, 企業 附設 硏究所 等 124個의 革新企業과 硏究所를 誘致해 年 賣出 2000億 원, 雇傭 人員 1000名 以上을 創出한다는 目標다.

2021年 敎育部의 ‘디지털 新技術 人材養成 革新共有大學(現 尖端分野 革新融合大學) 事業’에 選定된 단국대는 5年間 100億 원을 投入해 바이오헬스 人材 搖籃으로 거듭나고 있다. 事業團은 出帆 3年 만에 1·2次 鳶島 評價에서 事業 參與 56個 大學 中 堂堂히 1位에 올랐다.

또한 ‘人文社會 融合人材 養成事業-글로벌·文化 分野’(2023, 敎育部·韓國硏究財團)에 選定돼 人文社會 中心의 融合敎育課程 運營을 통해 2027年까지 5000餘 名의 글로벌 K-컬처 人材를 養成한다.

郊外 硏究費 受注額 1000億 원 突破

단국대는 지난해 郊外 硏究費 受注額이 1000億 원을 突破했다. 이어 産學協力 實績을 나타내는 또 다른 指標인 技術移轉料가 27億8000萬 원(大學情報公示, 2022年 基準)을 記錄하며 全國 大學 12位에 이름을 올렸다. 最近 3年間 技術移轉 收入은 67億 원이며 特히 1億 원 以上의 中大型 技術移轉 事業을 10件 以上 推進해 質的 成長을 이뤄내기도 했다.

단국대는 硏究 및 産學協力 活性化를 위해 專門 硏究會 政策硏究 課題 支援, 디스타랩 育成, LAB i-PLUG, 찾아가는 닥터團, 단비포럼, 辨理士 및 技術去來社 等 專門 人力化를 통해 算學 生態系 構築을 牽引하고 있다. 또한 硏究 成果가 企業에 흘러갈 수 있도록 ‘檀國型 7代 國家戰略技術分野’(半導體·디스플레이, 二次電池, 水素에너지, 尖端바이오, 次世代通信, 사이버保安, AI)를 中心으로 支援하고 있다.

産學協力團은 技術移轉 事業化 플랫폼 디스타랩을 構築해 知識財産 高度化, 비즈니스 모델 設計, 詩作品 製作, 融複合 技術事業化 等을 支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最近 國內 大學 最初 ‘5G 標準技術’ 標準特許풀(AVANCI) 登載, 敎員 創業 子會社 ㈜알地노믹스 美國 FDA 패스트트랙 指定, DKU 스타트업 ㈜氏피식스 CES 2024 革新賞 首相 等 다양한 成果를 創出했다.

안순철 總長은 “未來 社會를 主導할 融合學問 育成과 캠퍼스 特性化를 通해 글로벌 敎育 및 硏究 競爭力을 强化하고 算學 協力을 活性化해 地域과 國家 發展을 牽引하는 大學의 未來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윤정 記者 ongoh@donga.com
#체인지 #챌린지 #캠퍼스 #大學 #it-바이오헬 #檀國大學校 #프리무스 國際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