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蔚山市, 炭素中立 先導 都市로 跳躍”|東亞日報

“蔚山市, 炭素中立 先導 都市로 跳躍”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가스 採取 完了된 東海가스田 活用
炭素捕執-貯藏 實證 事業 豫妥 調査
通過 땐 SK에너지 等 數兆 원 投資
水素에너지 産業 活性化 效果 期待

기획재정부가 최근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에 대한 경제성 검증에 들어갔다. 1998년 한국석유공사가 시추에 성공한 동해가스전은 2021년 가스 생산을 마치고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한국석유공사 제공
企劃財政部가 最近 東海가스田을 活用한 炭素捕執·貯藏(CCS) 實證事業에 對한 經濟性 檢證에 들어갔다. 1998年 한국석유공사가 試錐에 成功한 東海가스田은 2021年 가스 生産을 마치고 稼動이 中斷된 狀態다. 韓國石油公社 提供
蔚山 앞바다의 東海가스田을 活用한 炭素捕執·貯藏(CCS) 實證事業에 對해 政府가 經濟性 檢討에 着手했다. 企劃財政部의 豫備妥當性 調査를 通過하면 蔚山이 炭素中立 實現을 主導하는 都市가 될 것으로 보인다.

蔚山市는 東海가스田 CCS 實證 事業에 對한 韓國開發硏究院(KDI)의 豫備妥當性 調査가 始作됐다고 27日 밝혔다. CCS는 産業體가 化石燃料를 使用하면서 發生시킨 二酸化炭素를 捕執한 뒤 陸上이나 海洋의 心府 地層에 貯藏하는 技術을 말한다.

炭素 捕執은 産業體에서 二酸化炭素를 包含하는 排氣가스를 排出하기 前에 二酸化炭素를 分離해 모으는 것이 核心 技術이다. CCS는 炭素中立 實現의 解決策으로 꼽히지만 아직 國內에서는 商用化되어 있지 않다.

이番 CCS 實證 事業에는 3兆 원이 들어간다. 産業通商資源部와 海洋水産部가 共同으로 2030年까지 進行한다. 두 機關은 蔚山과 釜山에서 捕執한 年間 120萬 t의 二酸化炭素를 壓縮해 液體狀態로 만들어 海底 파이프를 통해 2021年 天然가스 採取가 完了된 蔚山 南東쪽 58km 支店 東海가스田으로 옮길 豫定이다. 이 二酸化炭素는 가스田 저류층(原油나 天然가스가 모여 있는 層)에 保管된다. 가스田 저류층은 試錐해야 가스가 뽑혀 나올 程度로 漏出 經路가 없고 安全하게 二酸化炭素를 가둘 수 있는 곳으로 評價받는다.

KDI는 最近 蔚山을 찾아 豫備妥當性 調査 現場實査에 나섰다. 實査團은 産業部와 海水部의 事業說明을 들은 後 質疑應答을 갖고 二酸化炭素 捕執設備(플랜트) 2곳과 허브터미널, 東海가스田 等 主要 事業 施設을 點檢했다.

SK에너지, 語프로티움, 한국석유공사 等 企業들도 參與하는 이番 事業이 推進되면 2兆3000億 원 規模의 資金이 蔚山에 直接 投資될 것으로 蔚山市는 보고 있다. 이에 따른 生産誘發 2兆7531億 원, 附加價値 1兆3193億 원 等의 經濟效果와 2萬2095名의 雇傭創出 效果도 期待하고 있다.

김두겸 蔚山市長은 19日 열린 事業 參與 企業 懇談會에서 參席해 事業의 必要性을 强調했다. 蔚山은 自動車와 朝鮮, 石油化學 等 多樣한 排出源에서 二酸化炭素 捕執과 貯藏이 可能한 立地的 與件을 갖추고 있다. 蔚山에서 發生하는 産業部門 溫室가스만 年間 4300萬 t이다. 이 事業은 蔚山의 水素에너지 産業 發展과도 直結된다. 蔚山은 國內 最大 水素 生産地域이지만 二酸化炭素 發生이 많은 그레이水素가 大部分이기 때문이다. 金 市場은 “蔚山은 自動車, 造船, 石油化學, 非철金屬 等 製造業 中心의 産業 都市로 炭素捕執貯藏 事業을 實證하는 데 最適地”라며 “東海가스田을 活用한 CCS 實證 事業이 豫備妥當性 調査를 通過할 수 있도록 産業部, 海水部와 緊密히 協力하겠다”고 말했다.

東海가스田은 1998年 한국석유공사가 試錐에 成功한 韓國 最初 가스 遺傳이다. 2004年부터 2021年 말까지 東海가스田을 開發해 2兆6000億 원에 達하는 天然가스와 超硬質油를 生産했다. 이를 통해 韓國은 世界에서 95番째 産油國이 됐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炭素中立 先導 都市 #ccs 實證 事業 #東海가스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