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姜琪正 “光州-大邱 잇는 大動脈… 1800萬 嶺湖南 市民의 삶 連結”|東亞日報

姜琪正 “光州-大邱 잇는 大動脈… 1800萬 嶺湖南 市民의 삶 連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姜琪正 光州市長 인터뷰
‘달빛鐵道’ 建設 本格 始動
嶺湖南 産業-觀光 交流 强化
AI 等 地域産業 發展 協力해
南部 巨大經濟圈 構築할 것

강기정 광주시장이 달빛철도특별법 제정 의의와 달빛동맹을 통한 남부 거대경제권 구축 등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광주시 제공
姜琪正 光州市長이 달빛鐵道特別法 制定 意義와 달빛同盟을 통한 南部 巨大經濟圈 構築 等에 對한 생각을 밝히고 있다. 光州市 提供
“달빛同盟을 위해 努力해준 嶺湖南 地域民들의 念願과 蓄積된 力量이 달빛鐵道를 달릴 수 있게 했습니다.”

姜琪正 光州市長은 “달빛同盟 發展의 核心 動力은 嶺湖南 1800萬 名의 和合과 國家 均衡發展, 共同 繁榮을 위한 마음”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달빛同盟이 나날이 發展하는데 숨은 祕訣은 洪準杓 大邱市長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한다”고 傳했다. 全南 高興 出身이면서 더불어民主黨 所屬인 姜 市場은 달빛同盟으로 이어진 嶺湖南 地域民들과 國民의힘에 屬한 洪 市場에 對한 깊은 信賴를 드러냈다.

達句伐(大邱)과 빛고을(光州)에서 따온 달빛同盟은 2009年 醫療産業 共同發展 協約에서 始作됐다. 이어 2022年 民選 8期 달빛同盟 强化協約을 始作으로 지난해 空港特別法 同時 制定, 올해 달빛鐵道特別法 國會 通過 等 달빛同盟이 한層 더 빛을 내고 있다. 아래는 一問一答.

―空港特別法에 이어 달빛鐵道特別法까지 動力과 意味는.

“首都圈 中心의 開發만으로는 안 된다는 必要性이 달빛同盟의 한 動力이다. 首都圈에는 廣域急行鐵道(GTX)를 A, B, C, D, E, F 路線까지 設置하겠다면서 大邱∼光州의 宿願인 달빛鐵道를 經濟 論理로 막아서는 것은 問題다. 嶺湖南 住民들은 15年 동안 발전시키기 위해 努力했다. 달빛同盟은 公共, 民間, 市民社會 領域의 交流를 통한 蓄積된 力量이 있어 勇氣를 낼 수 있었다. 이런 勇氣에 큰 힘이 돼 준 것은 홍준표 市場의 리더십이라고 생각한다. 달빛鐵道가 完工되면 光州와 大邱는 1時間帶 生活圈이 된다. 달빛鐵道는 嶺湖南 10個 自治團體와 國民 1800萬 名의 삶을 連結해 줄 것이다. 달빛鐵道는 單純한 鐵道建設 社會基盤施設(SOC)李 아니라 嶺湖南의 産業, 觀光, 文化 交流를 이끄는 새로운 길이 될 것이다. 달빛鐵道特別法 制定은 行政이 길을 提示했고 行政이 經濟性 論難에 가로막혔을 때 政治가 뚫어준 模範的 事例다.”

―民選 8期 달빛同盟이 한層 强化되고 있다. 後續 事業은.

“光州市와 大邱市의 찰떡 共助는 地方時代를 이끄는 行政의 本보기가 되고 있다. 光州市와 大邱市는 달빛同盟을 통해 ‘軍空港特別法’을 끌어낸 데 이어 달빛鐵道特別法을 通過시켰다. 여기에 南部 巨大經濟圈 構築을 위한 産業 同盟으로 나아갈 채비를 하고 있다. 住民 最優先 政策이라는 地方行政의 共助를 통해 嶺湖南 心理的 距離도 좁아지고 있다. 光州는 複合쇼핑몰과 맛있는 먹을거리, 人工知能(AI) 産業을 大邱에 팔고, 反對로 大邱는 패션과 디지털 産業을 光州에 팔게 된다. 더불어 大韓民國 健康 回復 프로젝트 事業이 可視化될 것으로 期待된다. 이 事業은 首都圈에 集中된 産業, 敎育, 文化 等이 天安, 大田 以南으로 내려올 수 있는 契機點이 될 것이다. 달빛鐵道와 空港을 통한 國家 均衡發展 政策의 媒介體로서 首都圈 過密化를 막는 意味 있는 事業이 될 것이다. 달빛鐵道를 통해 地域 産業을 키우는 것이 目的이다. 光州와 大邱는 AI 實證과 디지털 革新 硏究開發(R&D) 事業을 함께해 나갈 것이다. 나아가 光州와 大邱 사이에 尖端 産業團地를 造成하고 企業을 誘致할 것이다. 窮極的으로 南部 巨大經濟圈을 構築할 것이다.”

―南部 巨大經濟圈 構想에 對해 具體的으로 說明해달라.

“大韓民國 痼疾病인 首都圈 集中 體制를 治癒할 수 있는 것이 南部 巨大經濟圈이다. 南部 巨大經濟圈은 首都圈 集中, 地域消滅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南部 9個 廣域自治團體가 2時間帶 共同生活圈을 基盤으로 連帶·協力하는 廣域經濟圈驛이다. 南部 9個 廣域自治團體는 光州, 大邱, 釜山, 蔚山, 慶北, 慶南, 全南, 全北, 濟州다. 이는 人的, 物的 資源의 자유로운 移動과 生産·消費 等 社會·經濟活動 共有를 통해 相生·協力하는 人口 1000萬 名 以上의 廣域都市다. 特히 南部 巨大經濟圈은 國家 發展軸을 首都圈 中心의 垂直軸에서 水平軸으로 轉換하는 中心이 될 것이다. 메가시티로 通用되는 廣域經濟圈 形成은 世界的 趨勢다. 世界的으로 1000萬 名 以上 都市는 2018年 33個에서 2020年 43個로 늘었다. 하지만 國內 行政 統合 方式의 메가시티 計劃은 大部分 坐礁됐다. 中心 都市 間 네트워크 形式의 廣域經濟圈 戰略이 必要한데 南部 巨大經濟圈이 代表的 事例가 될 것이다.”

―AI와 未來 車를 媒介로 한 協力 方案이 있다면.


“光州는 AI 中心 都市로 發展하고 있다. 國家人工知能 데이터센터를 비롯해 人工知能 集積 團地 造成事業 1段階를 事實上 끝냈다. 이제 2029年까지 人工知能 集積團地 造成事業 2段階를 推進한다. 2段階는 光州에 構築된 核心 基盤 施設인 國家人工知能 데이터센터를 活用해 國民과 企業을 위한 技術과 서비스를 實證하는 事業을 進行한다. 人工知能 實證事業은 大邱 各 産業 分野와 協力할 수 있다. 未來 自動車 都市인 光州는 大邱와 協力을 强化하고 있다. 두 都市는 22日 韓國自動車硏究院과 共同으로 달빛同盟 ‘素部裝(素材·部品·裝備)’ 세미나를 開催했다. 세미나는 지난해 7月 産業通商資源部에서 指定한 素材部品裝備 特化團地 共謀 事業에서 두 都市가 未來 次 分野로 選定된 以後 準備해온 共同 協力 方案을 共有하기 위한 것이다. 自動車 分野에서도 光州가 갖고 있는 AI, 自律車 部品 强點과 大邱市의 自動車 驅動모터 技術의 長點을 連繫한 協力 體制가 構築돼 相生 跳躍할 것이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嶺湖南 相生 달빛同盟 #달빛鐵道 #地域産業 #南部 巨大經濟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