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 ‘포트홀’ 60% 急增… 道路 緊急 保守|東亞日報

仁川 ‘포트홀’ 60% 急增… 道路 緊急 保守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겨울에 비 많이 오고 溫度 높은 탓
올해만 5582件 發生해 事故 危險
6月까지 134億 들여 再包裝하기로
“被害 봤다면 營造物 賠償 申請을”

올 2월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아암대로에 발생한 포트홀(왼쪽 사진). 9일 인천시 종합건설본부가 미추홀구 용현동 아암대로 일대에 발생한 포트홀을 보수하고 있다. 인천시 제공
올 2月 仁川 彌鄒忽區 용현동 아암대로에 發生한 포트홀(왼쪽 寫眞). 9日 仁川市 綜合建設本部가 彌鄒忽區 용현동 아암대로 一帶에 發生한 포트홀을 補修하고 있다. 仁川市 提供
올해 仁川 地域에서 發生한 道路 파임, 一名 ‘포트홀’이 지난해보다 60% 넘게 急增한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氣溫이 平年보다 높았고 降水量도 많았던 點이 原因으로 꼽히는데, 仁川市는 大大的인 道路 補修 作業에 나섰다.

26日 仁川市 綜合建設本部에 따르면 올 1月부터 이달 13日까지 仁川에서는 모두 5582件의 포트홀이 發生했다. 지난해 같은 期間 發生 件數(3410件)와 比較해 63.6% 增加한 數値다. 이로 인한 市民 不便도 커지면서 民願도 6000件 넘게 接受됐다.

포트홀은 눈이나 비가 도로 龜裂 사이로 스며들어 얼었다 녹기를 反復해 耐久性이 弱해지고, 車輛이 그 위를 通行하면서 一部分異 떨어져 나가며 發生한다. 겨울이 지난 解氷期나 장마철에 主로 發生한다.

仁川市는 지난해 11月부터 올 2月 사이 全國的으로 겨울철 降水量이 平年보다 2倍 程度로 많았고 氣溫도 平年보다 2.4度 程度 높아 溫度 差가 甚했던 點이 올해 포트홀이 急增한 原因으로 보고 있다.

포트홀은 甚할 境遇 車輛 타이어나 휠이 破損되는 等 車輛 被害를 誘發할 수 있다. 포트홀로 인해 被害를 본 車輛 運轉者는 營造物 賠償을 申請할 수 있는데, 24日까지 仁川市 綜合建設本部에서 保險社에 營造物 賠償을 申請한 境遇는 857件에 達한다.

仁川 부평구에 사는 李某 氏(32)는 “只今까지는 運轉을 하면서 道路에 포트홀이 많다고 느낀 적이 없었는데, 올해는 唯獨 많아진 것 같다”며 “포트홀을 避하려 나도 모르게 옆 次線도 보지 못한 채 急하게 핸들을 돌리는 境遇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김필수 대림대 未來自動車學部 敎授는 “포트홀을 잘못 지나면 車輛 타이어나 휠이 破損될 뿐만 아니라 甚할 境遇 車輛 下體까지 돌아가 人命 事故를 誘發할 수 있다”며 “올해 全國的으로 포트홀이 急增하고 있는데, 빠른 補修를 통한 豫防과 앞車와의 間隔을 벌려 道路 狀況을 把握하며 走行하는 게 重要하다”고 말했다.

이에 仁川市는 大大的인 補修에 나섰다. 市 綜合建設本部는 올 6月까지 134億 원을 投入해 仁川 內 面積 48萬3600餘 ㎡ 規模 道路를 再包裝할 豫定이다. 蹴球場(7140㎡) 約 68個 크기에 該當하는 規模다.

또 直營補修팀을 旣存 4個 組 15名에서 5個 組 18名으로 擴大해 保守 作業에 投入하고, 緊急한 境遇 다른 公務員까지 投入해 補修 作業을 實施할 豫定이다.

市 綜合建設本部 關係者는 “올해 唯獨 포트홀이 많아 일찌감치 補修 作業을 實施했고, 現在는 平年 水準 程度의 포트홀이 남아 있는 狀態”라며 “繼續해서 保守를 進行하고 있고, 追加로 保守가 必要한 區間은 豫算을 더 確保해 市民 不便을 最小化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포트홀로 인해 被害를 본 運轉者는 被害를 證憑해 營造物 賠償 申請을 하면 事實關係 確認을 거쳐 被害를 補償 받을 수 있다”고 했다.



孔勝培 記者 ksb@donga.com
#仁川 #포트홀 #急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