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칼칼한 맛 유튜브 끄고 ‘도파민 斷食’ 12時間… 슴슴한 곰湯이 느껴졌다|동아일보

칼칼한 맛 유튜브 끄고 ‘도파민 斷食’ 12時間… 슴슴한 곰湯이 느껴졌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3日 01時 40分


코멘트

[위클리 리포트] 本報 記者의 ‘도파민 斷食’ 體驗記

携帶電話와 作別한 지 30分. 쉴 새 없이 울려대던 業務 連絡을 보지 않아도 된다는 解放感도 暫時, 一種의 ‘禁斷 症狀’이 찾아왔다. 分明히 携帶電話를 끄고 箱子 깊숙한 곳에 넣어놨는데 어디선가 ‘카톡!’ 하는 알림이 온 듯한 幻聽이 느껴졌다. 振動이 울린 줄 알고 無意識的으로 주머니에 손을 넣었다 빼기도 했다. 18日 電子機器 使用을 中斷하고 ‘도파민 斷食’에 나선 記者의 하루는 이렇게 始作됐다.

도파민은 快樂을 느낄 때 分泌되는 神經傳達物質이다. 問題는 ‘質 나쁜’ 도파민에 빠져 사는 境遇가 적지 않다는 點이다. 짧은 映像 爲主의 쇼트폼 콘텐츠를 視聽할 때가 代表的이다. 손쉽게 憤怒와 기쁨을 느끼며 도파민이 빠르게 噴出되고, 이를 中斷하면 憂鬱과 不安이 밀려오면서 큰 刺戟을 찾게 되는 惡循環이다.

揮發性 刺戟을 모두 끊고 그 時間을 讀書나 散策으로 채우면 몸과 마음엔 어떤 變化가 찾아올까. 本報 記者가 이날 午前 7時부터 午後 7時까지 12時間 동안 도파민 單式에 나선 건 이런 理由였다.

스마트폰 끈 지 10分 만에 ‘카톡’ 幻聽… 익숙해지니 ‘물멍’도 즐거워

스마트폰-커피-술 멀리하기 挑戰… 無聊함에 讀書-淸掃 等 할일 찾아
짧은 映像으로 얻는 ‘卽刻 補償’… 憂鬱-不安 쫓으려 더 큰 刺戟 불러
中高生 32% “하루 8時間 스마트폰”… 最近 ‘電子機器 禁止’ 카페 생기고
中毒 靑少年 對象 캠프도 登場… “刺戟 멀리하기, 짧게 해도 效果”
임재혁 記者 heok@donga.com
18日 午前 7時. 記者는 携帶電話와 태블릿 PC, 노트북 等 모든 電子機器의 電源을 껐다. 커피와 술, 炭酸飮料, 패스트푸드 等 刺戟的인 食單도 멀리하기로 다짐했다. 特히 携帶電話의 ‘電源 끄기’ 버튼을 누를 때가 生硬했다. 入社 以後 줄곧 언제 캡(事件팀長)李 電話할지 몰라 單 1秒도 携帶電話를 꺼둔 적이 없기 때문이다. ‘體驗 取材’라는 名分으로 携帶電話를 보지 않아도 되는 自由를 얻으니 氣分이 妙하게 좋았다. 이날 午後 7時까지 12時間 이어질 記者의 ‘도파민 斷食’은 이렇게 始作됐다.

● 生硬했던 고요, 익숙해지자 ‘甓돌 冊’도 술술

午前 7時 10分. 自由는 오래가지 않았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漠漠함이 掩襲하기 始作했다. ‘강아지들 보고 싶네….’ 退勤하고 나면 2時間씩 강아지가 뛰어노는 動映像을 보며 ‘動物 멍’을 때린 習慣도 떠올랐다. 電源이 꺼진 携帶電話를 暫時 꺼내 손에 쥐어 보기도 했다.

한 流通業體에 따르면 올 1月 國內 스마트폰 使用者의 유튜브 使用 時間은 한 달 平均 40時間으로 5年 前보다 19時間 늘었다. 敎育部의 ‘2022年 靑少年 健康 行態 調査’에서 中高校生 31.6%는 週末에 하루 8時間 넘게 스마트폰을 들여다본다고 答했다. 業務 連絡이나 인터넷 講義를 위해서라며 우리는 그間 스마트폰에 너무 많은 곁을 내주고 살아온 건 아닐까.

午前 7時 40分. 허전함을 덜기 위해 自炊房 안을 빙빙 돌며 걷자, 平素에 안 보이던 것들이 눈에 들어왔다. ‘窓門에 이렇게 얼룩이 많았나? 名銜은 언제 이렇게 쌓여 있었지?’ 記者는 이곳 원룸에 入住한 지 3個月 만에 처음으로 손걸레를 빨아 窓門을 淸掃했다. 또 修習記者 때 제대로 整理하지 못한 名銜도 職種別로 分類했다. 總 132張이었다.

記者가 900쪽이 넘는 에밀 루트비히의 '나폴레옹'을 읽고 있다. 지난해 프랑스史에 關心이 생겨서 사뒀지만 자꾸 눈이 携帶電話로 가서 하루 10쪽도 넘길 수 없었다. 하지만 이날은 2時間 동안 124쪽이나 읽었다. 寫眞은 미리 設置해둔 스마트폰의 低速撮影(타임랩스) 機能으로 찍었다. 임재혁 記者 heok@donga.com
午前 9時 30分. 짧은 動映像에 밀려 손을 대지 않았던 일도 다시 試圖할 수 있었다. 苦戰(古典) 읽기였다. 지난해 社놓고도 909쪽의 分量 탓에 抛棄했던 에밀 루트비히의 冊 ‘나폴레옹’을 冊欌에서 꺼냈다. 平素 10쪽도 못 읽고 携帶電話로 視線이 옮겨가곤 했다. 이날 記者는 冊을 펼친 지 2時間 만에 124쪽을 읽었다. 冊張이 넘어갈 때마다 뿌듯함이 밀려왔다.

午前 11時. 출출해졌다. 電子機器만큼 끊기 힘든 게 ‘高刺戟’ 飮食이었다. 平素 習慣처럼 찾았던 菓子와 炭酸飮料가 생각났다. 칼칼한 컵라면 국물도 懇切했다. 하지만 신중하게 고른 이날의 點心 메뉴는 맨밥과 건더기 없는 레토르트 四骨곰湯이었다. 유튜브나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 없이 ‘혼밥’을 하려니 語塞했다. 하지만 곰湯 맛에 集中하니 뜻밖에 슴슴하니 깊은 맛이 느껴졌다. 美國 오하이오주립대 硏究팀에 따르면 TV를 보면서 食事하면 飮食의 맛이나 量에 神經을 덜 쓰는 탓에 肥滿할 危險이 40% 增加한다고 한다. 食事 中 스마트폰 使用은 오죽할까.

얼마 前 登錄限 피아노 敎習所에서 받아 온 樂譜도 꺼내 봤다. 平素엔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던 音標가 어쩐지 더 생생하게 보였다. 樂譜 속 히사이시 조의 ‘언제나 몇 番이라도’가 스마트폰 音樂 애플리케이션(앱) 없이도 再生되는 듯했다.

● 멍하니 漢江 바라보니 잊고 살았던 親舊 떠올라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午後 2時 30分. 오랜만에 서울 永登浦區 여의도한강공원으로 散策에 나섰다. 平素엔 누워서 스마트폰을 하다 보면 어느덧 잠잘 時間이 돼 外出을 抛棄할 때가 많았다. 携帶電話도, 이어폰도 없이 漢江公園을 散策한 건 태어나서 처음이었다. 周邊을 둘러보니 혼자 散策하는 13名 中 9名은 노란 山茱萸나 새筍이 올라온 나무에는 눈길도 주지 않고 오로지 携帶電話만 보고 있었다.

自炊房에서 챙겨 간 캠핑 椅子에 앉아 멍하니 江물을 바라봤다. 햇살이 부딪혀 반짝이는 江물을 하염없이 보고 있으려니 놓쳤던 생각들이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特히 就業 以後 ‘祝賀한다’며 저녁을 사준 고마운 親舊가 떠올랐다. ‘그 親舊는 잘 있을까. 바쁘다는 핑계로 答禮는커녕 連絡도 제대로 못 했네.’ 記者는 도파민 斷食 體驗이 끝나면 親舊에게 메시지를 보내봐야겠다고 다짐했다.

午後 5時. 配達 앱을 열지 못하는 탓에 저녁도 直接 만들어 먹어야 했다. 마트에서 사 온 食材料로 簡單한 料理를 해서 배를 채우고 설거지와 빨래 等 簡單한 집안일도 마쳤다. 時間은 어느덧 午後 7時. 이제 도파민 斷食을 마치고 携帶電話를 다시 꺼낼 時間이 됐다. 어쩐지 아쉬웠다. 意味 없는 習慣과 誘惑을 忍耐한 代價로 집 淸掃, 健康食, 散策까지 마친 하루와 作別하는 氣分이었다. 하지만 이내 깨달았다. 穩全한 나를 마주하는 건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언제든 작은 携帶電話 畵面에서 한 발짝 멀어지면 可能한 일이었다.

● ‘디톡스 經驗’ 찾는 現代人들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最近엔 1, 2時間이라도 도파민 斷食을 體驗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電子機器 使用을 制限하는 空間도 人氣를 얻고 있다. 代表的인 곳이 바로 서울 江南區 ‘欲望의 북카페’다. 이곳은 지난해 5月부터 內部에서 携帶電話 使用을 全面 禁止했다. 도파민 斷食을 통해 冊 읽기나 各自 해야 할 일에 沒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趣旨다.

19日 午後 2時頃 이 카페에선 손님 5名이 冊을 읽고 있었다. 누구도 携帶電話를 보거나 이어폰으로 音樂을 듣지 않고 있었다. 이들의 携帶電話는 모두 計算臺 앞에 놓인 작은 鐵製 박스에 保管돼 있었다. 카페 안에 들어오기 前에 携帶電話를 맡겨 두는 것이 이 카페의 原則이다.

草創期에는 抗議나 反撥도 컸다고 한다. 平日 基準 訪問客 數가 하루 20名으로 大幅 減少하기도 했다. 디지털 디톡스(解讀)가 流行하면서 只今은 訪問客이 다시 느는 趨勢다. 平日에는 80名 넘게, 週末에는 그 두 倍를 넘어 200名 가까이 訪問하기도 한다.

손님들은 “짧은 時間이라도 穩全히 集中하고 싶다”며 訪問 理由를 밝혔다. 한 달에 한 番 이 카페를 訪問한다는 金永壽 氏(43)는 “다른 북카페는 周邊 利用客이 全部 動映像을 보고 있어 덩달아 集中이 안 된다”며 “이곳에서는 冊에 集中할 수 있다”고 했다. 권민경 氏(27)는 “2時間만이라도 集中해서 冊을 읽기 위해 왔다”고 傳했다. 3個月째 디지털 디톡스를 試圖 中인 權 氏는 “짧은 길이의 刺戟的인 映像 等을 보면 始終 不安하고 마음이 複雜해 일부러 하루 7時間 以上 携帶電話를 보지 않고 있다”며 “그러고 나면 冊이나 映畫 等을 볼 때 集中力이 相當히 높아진 것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 “도파민 斷食, 짧게라도 꾸준히 試圖하면 效果”

科學技術情報通信部와 韓國知能情報社會振興院이 지난해 3月 發表한 ‘2022年 스마트폰 實態 調査’에 따르면 滿 3歲∼69歲 스마트폰 利用者 中 23.6%가 過依存 危險群이었다. 이 中 滿 10歲∼19歲 靑少年 利用者의 過依存 危險群 比率은 40.1%로, 全體 年齡帶 中 가장 높은 比率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最近엔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中毒된 靑少年을 對象으로 專門的인 相談과 治療 서비스를 提供하는 서비스도 登場하고 있다. 女性家族部 設立 靑少年 寄宿型 複合 治癒 再活機關인 國立靑少年디딤센터는 ‘인터넷·스마트폰 過依存 治癒캠프’를 運營하고 있다. 過依存 靑少年들은 캠프를 통해 精神醫學 專門醫와 專門 相談師가 함께하는 相談 治療를 받을 수 있다. 숲治療·놀이治療 等 自然과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外部活動度 提供된다.

專門家들은 映像 視聽에 中毒될 境遇 憂鬱 症勢 等이 深刻해질 수 있으며, 나이가 어릴수록 影響이 더 클 수 있다고 傳했다. 또 短期的인 디지털 디톡스度 安靜感이나 憂鬱感 解消에 充分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助言했다. 中毒 治療 專門家인 애나 렘키 美國 스탠퍼드대 精神醫學科 敎授는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기쁨을 느끼기 위해 스스로의 ‘補償’에 中毒되면 腦는 幸福을 느낄 수 없어진다”며 “(도파민 斷食을) 한 달은 꾸준히 試圖하도록 環境과 規則을 바꿔 보라”고 勸했다.

백종우 慶熙大病院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유튜브 ‘쇼츠’처럼 視線을 잡아 두기 위한 高刺戟 映像에 過剩 露出되면서 憂鬱感을 呼訴하는 患者가 늘어나고 있다”며 “短期的인 過剩 刺戟은 도파민 分泌 體系 等 氣分 調節에 影響을 미칠 수 있다”고 傳했다. 이해국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精神健康醫學科 敎授는 “쇼츠가 주는 刺戟이 100이라고 한다면, 刺戟이 사라질 境遇 사람들이 느끼는 感情은 ‘0’이 아닌 ‘―100’ 水準”이라며 “100만큼의 刺戟을 10개의 작은 刺戟으로 分散해 代替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傳했다.

도파민 斷食
一定 期間 電子機器나 커피, 술 等 刺戟的인 要素를 끊고 健康한 도파민 分泌 패턴을 회복시키는 生活 樣式. 쇼트폼 콘텐츠 等 刺戟을 끊는 것 못지않게 그것을 代替할 讀書, 散策 等 健全한 刺戟을 充分히 提供하는 게 重要하다.

임재혁 記者 heok@donga.com
김수현 記者 newsoo@donga.com
#유튜브 #도파민 斷食 #揮發性 刺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