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謝過 말려 죽이는 果樹火傷病 막자”|동아일보

“謝過 말려 죽이는 果樹火傷病 막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忠州市 農家 敎育하고 藥劑 普及
傳染源 事前 除去 위한 精密 豫察
永同郡 擴散 막기 위해 共同防除
豫測시스템으로 感染 危險일 豫想

과수화상병은 사과와 배나무의 꽃, 잎, 가지, 열매 등이 불에 타 화상을 입은 것처럼 검게 마르다가 죽는 증상을 보이며 국가관리병해충(세균병)으로 분류된다. 사진은 방제 모습과 과수화상병에 걸린 사과(아래 사진). 영동군 제공
果樹火傷病은 謝過와 배나무의 꽃, 잎, 가지, 열매 等이 불에 타 火傷을 입은 것처럼 검게 마르다가 죽는 症狀을 보이며 國家管理病害蟲(세균병)으로 分類된다. 寫眞은 防除 모습과 果樹火傷病에 걸린 謝過(아래 寫眞). 永同郡 提供
忠北의 과일 主産地인 忠州市와 永同郡이 謝過와 배나무에 致命的인 ‘果樹火傷病’을 막기 위해 總力戰에 나섰다. 果樹火傷病에 傳染되면 꽃, 잎, 가지, 열매 等이 검게 마르다 죽는 症狀을 보인다.

18日 두 地自體에 따르면 충주시는 果樹園 農家를 對象으로 敎育을 進行하고 5回分의 豫防 藥劑를 普及했다. 또 藥劑 適期 撒布 案內와 果樹火傷病 傳染源 事前 除去를 위한 精密 豫察度 進行 中이다. 傳染源 事前 除去는 果樹火傷病이 發生하기 前에 病原菌이 潛伏하고 있는 冀州(寄主)를 早期에 除去해 果樹火傷病의 初期 擴散을 遮斷하는 것이다.

詩는 最近 果樹火傷病 疑心 나무의 事前 除去 作業을 하다 용탄동과 동량면 所在 沙果와 배 果樹園이 農村振興廳 精密診斷에서 確診 判定을 받았다. 確診 面積은 동량면 果樹園이 0.2ha, 용탄동 果樹園이 0.16ha다. 市는 15日까지 埋沒 作業을 完了했다. 市 關係者는 “이番 豫察에서 發見하지 못했다면 나중에 果樹火傷病으로 擴散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市는 지난해 雨雹 被害를 본 謝過·배 果樹園이 果樹火傷病에 脆弱한 것으로 보고 防除를 强化하고 있다. 지난해 忠州 地域 雨雹 被害 農家는 신니면 48農家 21.3ha, 동량면 187農家 120.3ha, 용탄동 36農家 19.3ha다. 市는 이 中 30ha를 集中 豫察 果樹園으로 定해 管理 中이다. 忠州에서는 지난해 56件이 發生해 17.2ha의 果樹를 埋沒 處理했다.

永同郡度 果樹火傷病의 擴散 防止를 위한 共同防除에 들어갔다. 軍은 1月에 果樹火傷病 防除藥劑 申請을 받아 이달 初 藥劑 供給을 마쳤다. 614農家 440ha에 開花 前과 開化期에 세 番 防除할 수 있는 量이다. 또 懸垂幕 揭示와 農家 遵守事項 豫防守則 資料 配布 等 共同防除를 위한 準備도 끝냈다. 이와 함께 豫測시스템 프로그램을 통해 感染 危險일을 豫測하고, 農家에 防除 適正 時期 情報를 提供할 計劃이다.

오명주 軍 農業技術센터 所長은 “果樹火傷病 豫防의 最善은 徹底한 事前 防疫과 適期 藥劑 撒布가 무엇보다 重要하다”며 “農家들의 積極的인 關心과 共同防除 參與를 當付한다”고 말했다.

主로 沙果나무와 배나무에 큰 被害를 주는 細菌性 植物病人 果樹火傷病은 나무가 불에 그을린 것처럼 말라 죽는 症勢를 보인다. 이 病原菌은 겨울이 되면 潰瘍 等에서 월동한 뒤 主 發生 時期인 5∼6月에 發病해 周邊 過원으로 擴散된다. 細菌은 3年에서 20年까지 潛伏해 있다가 나무의 免疫이 떨어지면 活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 治療藥劑가 없고, 具體的인 症勢가 나타나기 前에는 感染 與否 判斷이 거의 不可能하다. 傳染源 亦是 다양한 데다 開放된 果樹園의 特性上 遮斷하기도 어렵다. 果樹火傷病에 걸리면 나무를 뿌리째 뽑아서 埋沒해야 하고, 그 자리에는 3年 동안 다른 有實樹를 심을 수 없다.

忠北道 農業技術院은 果樹火傷病이 果樹園 人夫들이 使用한 剪枝가위나 例初期 等의 道具를 통해 곳곳에 퍼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消毒하지 않은 剪枝가위 等의 道具를 통해 果樹火傷病이 옮겨졌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장기우 記者 straw825@donga.com
#果樹火傷病 #農家 敎育 #共同防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