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本·臺灣 코로나 治療劑 備蓄하는데…‘기준’도 없는 韓國|東亞日報

日本·臺灣 코로나 治療劑 備蓄하는데…‘기준’도 없는 韓國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8日 06時 07分


코멘트
2024.1.11/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2024.1.11/뉴스1 ⓒ News1 황기선 記者
國內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後續 對應에 死角地帶가 發生했다. 코로나19街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感染(毒感)과 같은 風土病으로 자리 잡은 狀況에서 再擴散을 對備한 治療劑 備蓄 基準 마련을 等閑視하고 있기 때문이다.

8日 疾病管理廳에 따르면 國內 코로나19 感染者는 持續 發生 中이다. 코로나19 陽性者 標本 監視 結果 2月 4週 次 基準 新規 陽性子는 4538名으로 日平均 648名을 記錄했다. 지난 2月 둘째 週 7124名을 記錄한 以後 減少하고 있지만, 如前히 4000名 以上에 達한다.

特히 60歲 以上 新規 陽性子의 比重은 1月 2週 以後 34~36%를 오가다 2月 4週 車에 40%로 增加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街 如前히 變異를 거듭하고 있다는 點을 考慮하면 基底疾患者 및 高齡 患者 等 高危險群 安全網이 必要한 時點이다.

人體 免疫 突破 能力과 感染 擴散力이 매우 剛한 것으로 알려진 ‘JN.1’ 變異는 지난해 12月부터 急增해 現在 全體 變異의 約 40%를 차지하고 있다. 國內 檢出率도 2月 넷째 週 基準 89.5%로 16週 連續 增加하는 趨勢다.

앞서 疾病廳은 지난해 8月 겨울철 流行과 함께 無償支援이 끝나는 上半期를 對備해 治療劑 追加 購買計劃을 밝히고, 코로나19 治療劑에 對한 接近性 保障과 重症化 및 死亡 豫防 集中 支援을 위해 백신 및 治療劑 購買 豫算을 編成하기도 했다.

그러나 治療劑 備蓄 比率 等에 對한 基準은 없다. 現在 코로나19 治療劑는 엔데믹 轉換에 따라 無償 支援에서 一般 保險體系로 轉換을 準備 中이다. 疾病廳은 지난해 8月 코로나19를 인플루엔자와 같은 4級 感染病으로 指定했다.

이에 화이자의 ‘팍스로비드’와 길리어드사이언스의 ‘베클루리_ 等 治療劑는 一般 保險給與 審査를 進行하고 있다. 이르면 오는 4月께 給與 審査 結果가 나올 豫定이고, 一般 感染者들은 審査 結果에 따라 一部 藥값을 負擔하고 處方을 받을 수 있다.

醫療界에서도 流行이 減少한 만큼 一般 感染者에 對한 治療劑 支援 方式을 無償에서 一部 負擔으로 轉換하는 것은 合理的 手順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高危險群龍 治療劑를 事前에 購買해 物資를 大量 備蓄하는 것은 必要하다고 본다.

인플루엔자 治療劑 ‘타미플루’의 境遇 大流行 모델링 硏究에 따라 國內 目標 備蓄 比率을 人口 對備 25%로 두고 있다. 코로나19 治療劑도 이 같이 備蓄 基準을 定하고, 上半期 物量 消盡 以後 追加 備蓄 物量을 確保해야 한다는 主張이다.

더욱이 코로나19 治療劑는 特許로 인해 아직까지 ‘제네릭’(複製藥) 開發도 어렵다. 緊急 流行 狀況 發生 時 海外 輸入에 依存해야 하는데 全 世界的인 流行이 發生할 境遇 코로나19 팬데믹 때와 같이 緊急 導入이 어려울 수 있다.

日本은 코로나19 治療劑에 對한 保險 給與 登載 轉換을 完了하고, 治療劑를 購買해 備蓄했다. 臺灣도 現在 6個月 分量의 코로나19 治療劑를 于先 購買해 確保한 것으로 알려졌다.

匿名을 要求한 大學病院 呼吸器內科 敎授는 “新規 流行을 壯談할 수는 없지만, 政府는 豫想外 狀況 發生에 對備해 痘瘡 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對한 治療劑 備蓄을 每年 해오고 있다”면서 “코로나19度 마찬가지로 準備가 必要하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