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增上慢 200餘가지”…코로나19 後遺症 ‘롱코비드’ 무엇?|東亞日報

“增上慢 200餘가지”…코로나19 後遺症 ‘롱코비드’ 무엇?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1日 10時 05分


코멘트

世界 6500萬名 롱코비드
어린이 4名 中 1名 經驗
"백신이 危險 73% 낮춰"

코로나19 펜데믹은 지나갔지만, 롱코비드(Long-Covid·慢性 코로나19 症候群)라고 불리는 코로나19 後遺症과의 싸움은 現在 進行形이다. 롱코비드의 症狀만 200餘가지에 達하는 것으로 알려져, 注意가 必要하다.

1日 製藥業界에 따르면 롱코비드에 對한 定義는 明確히 定立되지 않았으며, 國家와 機關마다 다양하게 定義하고 있다.

世界保健機構(WHO)는 코로나19 症狀 發現 後 3個月 以內 發生해 最少 2個月 동안 持續되는 다른 代替 診斷으로 說明될 수 없는 症狀을 롱코비드로 定義하고 있다. 美國 疾病統制豫防센터(CDC)에선 코로나19 感染 4週 後에도 症狀이 持續되는 境遇로 定義한다.

우리 疾病管理廳과 대한감염학회는 롱코비드를 코로나 診斷 12週 以後에도 다른 疾患으로 說明되지 않는 하나 以上의 症狀·徵候가 持續되는 症狀으로 定義했다. 急性期 코로나19(post-acute COVID19·PASC)는 코로나19 感染 後 4~12週 사이 다른 理由로 說明이 되지 않는 症狀으로 定義했다.

롱코비드의 症狀은 約 200餘 가지로 알려져 있다. 기침, 가래, 짧은 숨, 慢性疲勞, 集中力 低下 等 다양한 症狀으로 나타난다. 많은 患者가 여러 臟器에 걸쳐 數十가지 症狀을 經驗하고 있다. 急性 코로나19 感染 後 大多數 患者는 症狀 好轉을 보이지만 重症患者 等 15%의 患者는 慢性的 長期 損傷 以後 臨床的 後遺症이 發生하거나 롱코비드 症狀을 보일 수 있다.

◆世界 6500萬名이 롱코비드…어린이 4名 中 1名 經驗

國際學術誌 아시아·太平洋 알레르기(Asia Pacific Allergy) 저널에 發表된 論文에 따르면 世界에서 最小 6500萬名이 롱코비드로 苦痛받고 있다. 롱코비드 患者는 臟器 機能의 低下, 長期 損傷 後遺症, 삶의 質 低下 等 症狀을 呼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輕微한 症狀이 있을 境遇 롱코비드 發生率은 30% 程度에 不過하지만, 重症度~重症일 境遇 70% 確率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大多數 롱코비드 事例는 36~50歲 사이에서 發生했다.

코로나19 高危險群은 65歲 以上 高齡層 等으로 區分되지만, 롱코비드는 18~64歲 年齡帶에서 높은 發病率을 보이기도 했다. 코로나19 確診 어린이 4名 中 1名은 롱코비드를 經驗할 수도 있어, 어린이부터 中壯年層까지 모두에게 影響을 미치는 것으로 調査됐다.

모더나의 프란체스카 歲디아 글로벌 最高 醫學責任者는 지난 28日 ‘롱코비드 關聯 온라인 미디어 라운드 테이블 미팅’에서 “롱코비드가 個人의 健康을 넘어 헬스케어 시스템, 敎育과 經濟까지 社會·財政的 問題를 일으킬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며 “롱코비드에 對應하기 위해 醫療陣, 政府 政策 關係者, 一般 大衆까지 모두의 關心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코로나 백신 接種이 롱코비드 危險 73% 낮춰”

여러 硏究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接種은 롱코비드 發病 危險을 줄이거나 疾病의 深刻性을 緩和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英國醫師協會 BMJ에 發表된 論文 分析 結果, 코로나19 백신 3回 接種者는 롱코비드 危險이 73% 減少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後續調査 硏究에서 코로나19 백신 未接種者는 接種者 對備 롱코비드 診斷이 3.5倍 높은 것으로 確認됐다.

롱코비드 患者 812名을 對象으로 코로나19 豫防接種의 效果를 調査한 國際저널 學術誌 ‘MDPI 백신’에 發表된 論文을 보면, 코로나19 백신 1回 接種으로 參加者 57.9%에서 롱코비드 症狀의 全般的인 改善이 報告됐다.

國內에서도 類似한 分析 結果가 나왔다. 該當 硏究는 疾病管理廳이 2022年 8月부터 2025年 12月까지 롱코비드 管理 對策의 科學的 根據 마련을 위해 進行하는 硏究다. 總括責任者 李載甲 한림大學校 醫大 敎授를 비롯한 共同 硏究開發 機關과 16個 醫療機關의 參與로 進行된다.

國內 오미크론 流行 時期에 確診된 1200萬餘名을 對象으로 確診 以後 4個月間 追跡 觀察해 27個 主要疾患 發生 危險을 調査한 빅데이터 硏究의 中間分析 結果, 코로나19 豫防接種 2回 以上 完了者는 未接種者 對備 코로나19 感染 後 다음의 疾患 發生 危險이 留意하게 減少한 것으로 나타났다. 該當 疾患은 ▲心血管疾患(虛血性心疾患, 心不全, 不整脈, 心停止) ▲血栓 關聯 疾患(肺塞栓症, 靜脈血栓症) ▲腎臟疾患(急性腎不全, 血液透析) ▲呼吸器 疾患(慢性閉鎖性肺疾患, 癎疾性肺疾患) ▲肝硬化 ▲糖尿病 等이다.

特히 心停止 發生 危險은 未接種者 對備 54%, 間質性肺疾患 發生 危險은 62% 減少했다.

豫防接種을 3回 完了한 境遇 2回 接種者 對備 心臟疾患(心不全 15%, 不整脈 16%, 心停止 27%), 腎臟疾患(血液透析 27%) 等 疾患 發生危險이 追加的으로 減少했다.

李載甲 敎授는 “빅데이터 硏究 等을 통해 코로나19 백신을 잘 接種하는 것 自體가 롱코비드로 發生하는 疾患을 豫防에 도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接種 回數가 많고 最近에 接種할수록 롱코비드 症狀 發現 頻度가 떨어졌다”고 말했다.

歲디아 醫學責任者는 “科學的 데이터를 볼 때 코로나19 백신이 롱코비드 發病 頻度를 낮출 뿐 아니라 重症度度 낮췄다”며 “政府, 醫療專門家 等은 백신 接種을 優先順位로 삼아 健康 維持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