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自私高 부럽지 않게”…자율형 公立高 40個校 指定|東亞日報

“自私高 부럽지 않게”…자율형 公立高 40個校 指定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29日 06時 25分


코멘트

新入生 選拔 自由 없지만 敎育課程 自律 擴大
大學·企業·地自體 人力·與件 活用 特性化 敎育
敎育 當局에서 5年間 每年 學校當 2億씩 支援

自律型 私立高(自私高)를 存置하는 敎育部가 그에 相應하는 規制 緩和가 適用되는 ‘自律型 公立高’로 40個校를 指定했다.

公立學校라 優秀한 新入生을 마음대로 뽑을 순 없어도 大學 敎授나 企業 專門家가 가르치는 授業을 運營할 수 있고 學校當 2億원 以上의 支援金도 주어진다.

敎育部는 29日 ‘自律型 公立高 2.0(自公高)’ 指定을 希望限 9個 市道의 40個 高校에 對한 選定評價 結果, 이들 高校를 모두 自公高에 指定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學校는 管轄 市道敎育廳의 審議 後 推薦을 거쳐 敎育部에 自公高 指定 申請을 要請했다. 敎育部는 初·中等敎育法 施行令과 關聯 訓令에 따라 ‘自律型 公立高等學校 選定委員會’ 審査를 거쳐 이같이 決定했다.

首都圈은 京畿(軍浦 중앙고, 坡州 운정高) 2個校였고 나머지 38個校는 모두 非首都圈 地域에서 나왔다.

全南道敎育廳 所屬이 全體 40個校 中 11個校(27.5%)으로 가장 많았다. 나주고·봉황고·罵聲高·목포고·여수고·도초고·영암고·순천고·南岳高·광양고·해남고다.

뒤이어 光州(手腕高·상일여고·광주고·전남고·光州제일고)와 慶北(포항고·浦項女高·鬱陵高·구미고·安東女高), 大邱(포산高·강동고·경북여고·多思顧·군위고)에서 各各 5個校씩 指定됐다. 忠北(청주고·청원고·충주고·堤川제일고)에서도 4個校가 評價 節次를 通過했다.

江原(원주고·춘천고·상동고)과 忠南(금산여고·公州高·西山 대산고)에서는 各各 3個校씩이 自公高로 指定됐고 釜山(장안고·경남고)도 2個校가 뽑혔다.

이들 學校는 모두 5年 間 自公高 地位를 獲得했다. 敎育部는 올해를 示範 運營 期間으로 삼아 制度 趣旨가 具現될 수 있도록 學校를 相對로 컨설팅을 實施한다.

이番에 指定된 40個校 中 17個校는 準備를 마치고 오는 9月 2學期부터 自公高 體制로 敎育에 들어가며 나머지 23個校는 다음달 新學期부터 運營을 開始한다.

이들 學校는 管轄 敎育廳과 敎育部에 提出한 推進計劃에 따라 特性化된 敎育을 運營한다. 地方自治團體 또는 地域 內 企業·大學과 協約을 맺은 事例도 있다.

釜山은 한국수력원자력과 協力해 3月부터 農漁村 地域인 機張郡 장안고에 科學重點 特化型 敎育모델과 科學技術 人材養成 맞춤型 프로그램을 導入한다. 日光新都市 造成을 앞두고 名門高 育成에 나선 것이다.

敎育發展特區와 連繫한 自公高度 35個校에 達한다. 한 例로 全南 나주시는 羅州革新都市에 位置한 나주고(原都心), 봉황고(他 地域서 移轉), 罵聲高(新設) 3곳을 自公高로 推薦해 모두 指定을 받았다.

이들 3個校는 나주시와 한국전력 等 公共機關, 韓國에너지工科大와 동신대 等 羅州革新都市 내 機關들과 協力해 學生의 地域 內 大學 進學과 就業을 支援한다.

慶北 安東女高는 글로컬大學에 指定된 國立安東大와 協約을 締結하고 大學이 推進 中인 人文學, 바이오 特化 地域 人材育成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協約을 맺지 않은 다른 自公高度 人文學·科學·人工知能(AI) 等 特性化 프로그램과 進路體驗, 基礎學力 支援, 深化學習 프로그램을 마련·補完한다는 計劃이다.

自公高는 敎師 採用 規制도 大幅 緩和된다. 庭園 100%를 專門家나 敎授 要員으로 招聘할 수 있고, 敎育廳이 敎師를 追加로 配置하거나 産學兼任敎師, 講師를 招聘할 수 있도록 制度的 支援이 附與된다.

이를 통해 過去 2009年부터 運營했던 自公高와 달리 自私高나 特殊目的高 水準의 自律性 있는 敎育課程을 運營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敎育部 說明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學校 意思決定 體系(거버넌스) 改編 亦是 또 하나의 特徵이라고 敎育部는 밝혔다.

學校는 關聯法에 따른 學校運營委員會가 構成돼 敎師, 學父母, 地域 住民 等이 意思決定에 參與한다. 自公高는 이를 協約 主體인 地自體, 大學, 企業 等이 參與하는 ‘協約·運營委員會’로 代替할 수 있다.

아울러 敎育革新 意志가 높은 人士가 學校를 이끌 수 있도록 開放型 校長公募制를 適用할 豫定이다. 敎育部 關係者는 “經歷 15年 以上의 敎育公務員 또는 敎員이 支援할 수 있도록 할 計劃”이라고 說明했다.

自公高 入學은 學校에서 定하지 않고 管內 一般 公立高와 같이 敎育廳의 制度를 따라야 한다. 平準化 地域에선 配定 等으로 現行 方式에 따라 學生을 選拔한다.

敎育部와 管轄 敎育廳은 特別交付金과 學校運營費, 追加 對應投資 等을 통해 自公高 新規 指定 40個校에 1곳當 每年 2億원 規模의 財政을 5年間 支援한다. 協約 機關이나 地自體에서도 財政이 追加 投入된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