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팝高 等 特化人材 養成 年100億 支援”|東亞日報

“K팝高 等 特化人材 養成 年100億 支援”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釜山-光州-大田 等 敎育發展特區 31곳 指定
春川 애니高 放送特性化 育成 等… 地域 特性에 맞춰 學校 自律性 附與
脫落한 9곳은 2次 公募때 再評價… “總選 앞둔 善心性 豫算 分配” 指摘

政府가 地域 敎育 發展을 위해 敎育發展特區 31곳을 指定했다. 이番에 選定된 廣域地自體 6곳과 基礎地自體 43곳에는 앞으로 3年間 年 30億∼100億 원이 支援되며 規制 緩和 및 自律性 附與 等의 惠澤이 주어진다. 하지만 申請한 40곳 中 31곳(藥 78%)이 選定된 걸 두고 總選을 앞둔 善心性 豫算 配分 아니냐는 指摘도 나온다.

● 釜山 ‘케이팝高’로 留學生 誘致
敎育發展特區는 地方의 敎育 與件을 改善해 地域 人材 및 人口 流出을 막겠다는 趣旨에서 마련됐다. 敎育發展特區에선 初中高校에서 學校 運營의 自律性이 높아져 特化 敎育課程을 만들 수 있게 된다. 敎育部는 “地域에 ‘名品學校’를 만들어 學校 때문에 移徙하지 않도록 만들겠다”고 强調하고 있다. 또 優秀 人材가 地域에 定住할 수 있도록 地方大가 地域人材選拔 典型과 地域人材 奬學金을 擴大할 수 있게 했다.

이날 敎育部와 大統領 直屬 地方時代委員會는 釜山 大邱 光州 大田 蔚山 濟州 等 廣域地自體 6곳과 基礎地自體 43곳을 敎育發展特區 1次 示範地域으로 指定했다. 複數의 地自體가 聯合해 參與한 境遇를 勘案하면 申請 40件 中 31件이 指定됐다. 李周浩 副總理 兼 敎育部 長官은 브리핑에서 “豫想했던 것보다 많이 選定됐지만 地方敎育財政 特別交付金 總額 內에서 最大限 投資할 것”이라고 했다.

地自體들은 申請書에서 저마다의 强點을 내세웠다. 釜山은 ‘釜山國際高케이팝고’(가칭)를 設立해 外國人 留學生을 誘致하겠다고 밝혔다. 江原 춘천시는 강원대 醫大의 地域人材典型을 擴大하고 애니메이션고를 애니메이션 放送 分野 協約型 特性化高로 育成할 計劃이다. 濟州는 濟州大 地域人材典型을 擴大하고 大學修學能力試驗 點數 없이 學校生活記錄簿로만 選拔하는 銓衡을 導入하기로 했다.

장상윤 大統領社會首席祕書官은 “特別交付金을 最大 100億 원 支援하며 地域 優秀敎育 모델을 만들겠다”고 强調했다.

● 무더기 指定에 ‘總選用 善心性’ 指摘도
이番에 申請한 곳 中 脫落한 9곳은 豫備指定 地域으로 分類됐다. 敎育部 關係者는 “1次 評價에서 不足한 補完 事項을 反映하면 2次 公募 때 再評價를 통해 追加 選定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一部 地自體는 처음부터 ‘2次 公募 選定’을 念頭에 둬 2次 때도 志願者가 많을 것으로 豫想된다. 李 副總理는 “地域의 革新이란 變化의 물결이 일어나려면 最大限 擴散돼야 한다”며 “2次 때 더 많이 支援하도록 奬勵할 豫定이고 (選定할 때도) 最大限 많이 包含시켜 드리겠다”고 했다.

‘選擇과 集中’ 없이 支援한 곳 大多數가 選定된 걸 두고 ‘總選用’ 아니냐는 指摘도 나온다. 벌써 一部 地域 候補들은 “敎育發展特區를 통해 名門高를 育成하겠다”는 公約을 내걸고 있다. 박남기 光州敎大 敎授는 “特히 廣域地自體 全 地域이 特區로 指定된 境遇 學校別로 豫算을 나누면 큰 效果가 없을 수 있다”며 “特區가 意味 있으려면 政權이 바뀐 뒤에도 持續的인 支援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최예나 記者 yena@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敎育發展特區 指定 #特化人材 養成 #100億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