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대학교, 未來 모빌리티는 國民大 主導… 未來 自動車 컨소시엄 손에|동아일보

국민대학교, 未來 모빌리티는 國民大 主導… 未來 自動車 컨소시엄 손에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독일 현지에서 SEA:ME프로그램 참여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컨소시엄 학생들. 국민대 제공
獨逸 現地에서 SEA:ME프로그램 參與하고 있는 未來自動車 컨소시엄 學生들. 國民大 提供
尖端分野 革新融合大學 事業은 尖端 技術과 尖端 産業 分野 人材 養成을 目標로 하는 敎育部 事業이다. 13個 尖端 分野에 53個 大學이 分野別 컨소시엄을 構成해 運營 中이다. 未來自動車 컨소시엄은 國民大(總長 정승렬)가 主管하고 啓明大, 대림대, 선문대, 亞州大, 仁荷大, 충북대가 參與한다.

未來自動車 컨소시엄은 敎育 體系 및 柔軟한 學事制度 導入과 敎員·學生 支援을 통해 未來自動車 高等敎育 體系 새로운 標準 提示라는 비전과 未來自動車 革新 人材 養成이라는 目標를 위해 다양한 試圖를 하고 있다.

지난 3年間 ‘WE-Meet (Work Experience-Meet)’ 프로그램, 未來自動車 소프트웨어(SW) 人力 養成 프로그램, LG 自動車 融合 SW 트랙 프로그램 같은 프로젝트 敎科를 運營해 地域, 産業體, 大學 모두의 시너지를 圖謀했다.

WE-Meet 프로그램은 大韓商工會議所가 WE-Meet 日·經驗 플랫폼 運營 支援, 企業은 未來自動車 關聯 問題 提示, 專門家 멘토링, 硏究 裝備 支援 및 現場 職務를 提供해 人材를 發掘하는 過程이다. 未來自動車 컨소시엄은 프로젝트 遂行 空間 및 硏究 裝備 支援, 學點 연계용 WE-Meet 캡스톤디자인 敎科 開設, 專擔 敎授 配定을 통해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프로젝트에 參與한 學生들에 對한 企業 參與멘토 評價를 통해 該當 企業으로의 採用 連繫도 이루어지고 있다.

算學 協力과 글로벌 力量 提高를 위한 ‘SEA: ME(Software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支援과 國民大, 獨逸 소프트웨어 敎育機關 42볼프스부르크의 協業으로 誕生했다. 參與 學生들은 未來自動車 關聯 소프트웨어 敎育을 받을 뿐 아니라 여러 國籍 學生들과 交流하며 글로벌 力量을 키운다. 프로그램 運營 豫算은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全額支援하며, 學生들은 1年間 獨逸에서 임베디드시스템과 自律走行에 對한 高難易度 프로그램을 PBL 基盤으로 學習한다.

未來自動車 컨소시엄의 글로벌 人材養成 프로그램들은 成果를 內타내고 있다. 지난해 SEA:ME 프로그램에 參與한 一部 學生은 國內 自動車 關聯 大企業에 就業했다. LG電子에 入社한 國民大 自動車工學과 出身 황지혜 氏는 “이 프로그램에서 익힌 코딩과 프로그램 言語 活用 能力 글로벌 現場 感覺 및 팀워크 經驗이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未來自動車 컨소시엄은 올해 HL만도와 未來自動車 分野 敎育 協力 및 採用 連繫 트랙을 運營할 豫定이다. 學部 4學年과 大學院生에게 奬學金을 支給하고 一定 水準 以上 學生에게는 採用 連繫型 先發 機會를 附與한다. GM-TCK와 親環境 電動化 自律走行 未來모빌리티 分野 算學 協力 및 敎育 協力 프로그램도 運營할 計劃이다. 이를 통해 産業體 專門家 풀을 確保할 計劃이다. 職務 轉換 敎育이 必要한 在職者에게는 맞춤型 學習 機會도 提供한다.

未來自動車 컨소시엄은 未來自動車 分野의 世界的 敎育機關 및 글로벌 企業 그리고 機械, 電氣電子, 通信, 人間工學 같은 다른 尖端 分野와의 融合과 協力에 積極 나설 豫定이다.

신성환 未來自動車 컨소시엄 事業團長은 “未來自動車 分野는 該當 學問뿐 아니라 應用할 수 있는 産業 範圍가 넓어 大學 한 곳에서 擔當하기 어렵기 때문에 協業과 融合의 價値가 무엇보다 重要하다”고 말했다. 新 事業團長은 이어 “컨소시엄을 構成하는 7個 大學과 함께 敎育 體系 및 인프라를 共同 活用하고 國際 社會와 네트워크를 構築해 꾸준히 交流함으로써 未來自動車 分野를 先導할 글로벌 融合人材 養成에 積極 나서겠다”고 말했다.

유재영 記者 elegant@donga.com
#에듀플러스 #국민대학교 #未來 自動車 컨소시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