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勤勞時間 改編, 速度 낸다…‘주69시간 逆風’ 지울까|동아일보

勤勞時間 改編, 速度 낸다…‘주69시간 逆風’ 지울까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4日 14時 00分


코멘트

政府, '2024年 經濟政策方向' 發表…勞動改革 持續
올해 上半期께 勤勞時間 制度改編 補完方案 마련
週52時間制 틀 維持, 一部 業種 限해 柔軟化 骨子
勞使政 對話 '關鍵'…株69時間 불씨에 總選도 變數
賃金隔差·二重構造 解消 速度…'勞使 法治' 持續도

執權 3年次에 들어선 尹錫悅 政府는 올해 ‘勤勞時間 制度改編 補完方案’ 마련 等 勞動改革 課題를 보다 速度感 있게 推進할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週 最大 69時間’ 論難으로 逆風을 맞은 政府는 現行 ‘週52時間制’ 틀은 維持하되 一部 業種과 職種에 한해 柔軟化하는 案을 올해 上半期에 내놓겠다는 計劃이지만, 勞使政 社會的 對話와 總選 變數 等으로 難航度 豫想된다.

◆政府, 올해 上半期 ‘勤勞時間 制度改編 補完方案’ 마련

政府가 4日 發表한 ‘2024年 經濟政策方向’을 보면 雇傭勞動部는 지난해 實施한 對國民 設問調査 結果 等을 土臺로 勞使政 社會的 對話를 거쳐 올해 上半期 中 ‘勤勞時間 制度改編 補完方案’을 마련할 豫定이다.

이는 雇傭部가 지난해 11月 發表한 ‘勤勞時間 制度改編 方向’의 後續 措置다.

앞서 지난해 3月 政府는 1週 12時間으로 制限된 延長勤勞 管理 單位를 ‘月·分期·反旗·硏’ 單位로 擴大하는 內容의 勤勞時間 制度 改編案을 立法 豫告한 바 있다. 일이 많을 때 集中的으로 일하고 쉴 때는 길게 쉬자는 趣旨다.

그러나 이 境遇 特定 週에 最大 69時間까지 일할 수 있게 된다는 計算이 나오면서 ‘長時間 勤勞’, ‘空짜 夜勤’ 論難이 불거졌다. 及其也 尹錫悅 大統領이 “週 60時間 以上은 無理”라며 補完을 電擊 指示하면서 再檢討에 들어갔다.

이에 雇傭部는 勞使 및 國民 6030名을 對象으로 設問調査를 實施했으며, 그 結果를 反映해 ‘週52時間制 틀은 維持하되 現場에서 어려움을 겪는 一部 業種과 職種에 한해 延長勤勞 管理 單位를 選擇할 수 있도록 制度改編 方向을 잡았다.

다만 어떤 業種과 職種에 한해 延長勤勞 管理 單位를 擴大할 것인지 等 細部 方案은 設問調査 結果를 土臺로 勞使政 社會的 對話를 거쳐 具體化하기로 했다. 政府의 一方的인 方式이 아닌 모두가 共感할 수 있도록 推進하겠다는 것이다.

그런 만큼 政府는 올해 具體的인 補完方案 마련에 集中할 것으로 보인다. 政府는 이番 經濟政策方向에서 “于先 適用 業種·職種, 延長勤勞 管理單位 및 傷한 等에 對한 合理的 代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尹錫悅 大統領도 新年辭에서 “急速히 變化하는 産業 需要에 對應하려면 勞動市場이 柔軟해야 한다”며 “柔軟勤務, 在宅勤務, 하이브리드 勤務 等 多樣한 勤務 形態를 勞使 間 合意로 選擇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勞使政 對話 ’關鍵‘…’週69時間‘ 불씨에 總選도 變數

關鍵은 勞使政 社會的 對話와 合意 與否다.

傘下 勞組 幹部에 對한 警察의 强勁 鎭壓 事態로 지난해 6月 社會的 對話 參與 中斷을 宣言한 韓國勞總이 改編方向 發表 直後 電擊 復歸하면서 對話에 물꼬를 텄지만, 不安한 모습은 繼續 感知되는 모습이다.

于先 補完된 改編 方向에도 ’週69時間‘ 불씨가 如前히 남아있다는 點이다.

’모든 業種‘에서 ’一部 業種과 職種‘으로 範圍가 좁혀지긴 했지만, 이番 改編案은 政府가 지난해 3月 發表한 內容과 事實上 다르지 않다. 一部를 始作으로 다른 業種에 週52時間制 柔軟化가 擴散될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이에 勞動界에서는 “政府가 對國民 設問調査와 勞使政 對話를 名分으로 結局 州52時間制 柔軟化와 勞動時間 改惡을 再推進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視線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해 12月 勞使政 代表가 尹錫悅 政府 出帆 以後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지만, 勞使政 社會的 對話 機構인 經濟社會勞動委員會(經社勞委)가 配布한 報道資料 一部 內容에 韓國勞總이 反駁하면서 엇拍子를 내기도 했다.

經社勞委는 “産業轉換, 繼續雇用, 勤勞時間 等 山積한 勞動 懸案에 對한 早速한 社會的 對話의 必要性에 共感했다”고 밝혔지만, 韓國勞總은 “勤勞時間에 關해 이야기를 나눈 바 없으며 向後 議題化되는 것은 아니다”고 線을 그었다.

特히 지난해 末 大法院이 延長勤勞時間 違反 與否를 ’1日 8時間 超過‘가 아닌 ’1週 40時間 超過‘ 與否를 基準으로 判斷해야 한다고 判決하면서 向後 論議 過程에 어떤 影響을 미칠지도 注目된다.

雇傭部는 “이番 判決은 바쁠 때 더 일하고, 덜 바쁠 때 充分히 쉴 수 있도록 勤勞時間 柔軟性을 뒷받침할 수 있는 合理的인 判決”이라며 制度 改編을 速度感 있게 推進하겠다는 方針이지만, 勞動界는 ’勞動 地獄‘李 열린 것이라고 主張하며 反撥하고 있다.

다만 100日 앞으로 다가온 總選은 變數다. 워낙 敏感한 事案인 만큼 事實上 總選 前까지는 勤勞時間 改編案을 確定하지 못한 채 論議가 空轉만 反復할 수 있다는 觀測도 一角에서 나온다.

◆賃金隔差·二重構造 解消 速度…’勞使法治‘ 持續 推進도

한便 政府는 올해 勤勞時間 制度改編 뿐 아니라 賃金體系 改編, 二重構造 改善對策 마련 等에도 速度를 낼 展望이다.

政府는 大企業과 中小企業, 正規職과 非正規職 間 賃金 隔差를 줄이고 오래 일한 勤勞者가 賃金을 많이 받는 ’年功性‘을 緩和하기 위해 ’職務·成果‘ 中心의 賃金體系 改編을 推進해왔다.

또 2022年 7月 ’大宇造船海洋 下請勞組 罷業‘을 契機로 造船業을 비롯한 勞動市場 二重構造 改善을 위해 專門家 및 政府 關係部處 等으로 構成된 ’相生賃金委員會‘를 꾸려 賃金隔差 解消 等 關聯 方案을 論議 中이다.

政府는 相生賃金委員會가 早晩間 勸告文을 發表하면 이를 土臺로 經社勞委에서 改善 方案을 具體化한다는 計劃이다.

特히 지난해 勞動組合 會計 透明性 强化 等에서 勝機를 잡은 政府는 올해도 不法 勞組 前任者 運營, 事業主의 賃金滯拂 等 不法·不當行爲 根絶과 勞使 法治主義를 持續 推進할 展望이다.

尹 大統領은 新年辭에서 “勞動改革은 흔들림 없이 推進해야 하며, 그 出發은 勞使法治”라며 “法을 지키는 勞動運動은 確實하게 保障하되, 不法行爲는 老師를 不問하고 嚴正하게 對應할 것”이라고 말했다.

政府는 아울러 勞動市場 變化에 對應한 雇傭保險 體系 改編을 推進하고, 失業給與 制度는 ’勞動市場 參與 促進型‘으로 制度 改善에 다시 速度를 낼 豫定이다.

지난해 黨政은 賃金보다 많은 逆轉現象, 反復需給, 雇傭保險基金 赤字 等을 들어 下限額 廢止 等 實業給與 改編 方案을 檢討했다. 그러나 一名 ’시럽給與‘ 發言 論難으로 逆風을 맞으면서 關聯 論議는 現在 踏步 狀態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