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强制醜行 追加 起訴’ 조주빈, “公募 안 했다” 2審서 單獨犯行 主張|東亞日報

‘强制醜行 追加 起訴’ 조주빈, “公募 안 했다” 2審서 單獨犯行 主張

  • 뉴스1
  • 入力 2023年 8月 17日 16時 55分


코멘트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 및 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이 25일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이날 경찰은 국민의 알권리, 동종범죄 재범방지 및 범죄예방 차원에서 신상을 공개했다. 2020.3.25. 뉴스1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에서 未成年者를 包含한 女性들의 性 搾取物을 製作 및 流布한 嫌疑를 받는 ‘博士房’ 運營者 조주빈(25)李 25日 서울 鍾路區 鍾路警察署 留置場에서 나와 檢察로 送致되고 있다. 이날 警察은 國民의 알권리, 同種犯罪 再犯防止 및 犯罪豫防 次元에서 身上을 公開했다. 2020.3.25. 뉴스1
未成年者를 强制 醜行한 嫌疑로 追加 起訴돼 1審에서 懲役 4個月을 宣告받은 ‘博士房’ 運營者 조주빈(28)李 抗訴審에서 共犯 ‘部따’ 강훈(22)과의 公募를 否認했다. 自身이 單獨으로 犯行을 저질렀다는 趣旨다.

서울중앙지법 刑事抗訴1-3部(部長判事 金兄作 林哉勳 金守經)는 17日 午後 强制醜行 嫌疑로 起訴된 조氏와 共犯 姜氏에 對한 抗訴審 첫 公判期日을 進行했다.

이날 裁判에서 조氏는 “犯行을 認定한다”면서도 “강훈은 該當 犯行에 加擔한 적도 共謀한 적도 없다”고 主張했다.

裁判部는 “犯行 加擔에 對한 姜氏의 認定 與否는 判決에 重要한 部分”이라며 “曺氏의 起訴가 이뤄진 以後에서야 텔레그램房에 參與하게 된 姜氏가 共同正犯으로 犯行에 加擔했다고 보기에는 어렵다는 姜氏의 主張에 對해 檢察은 立場을 整理해달라”고 要請했다.

檢察에 따르면 두 사람은 지난 2019年 被害者에게 接近해 條件만남을 해주겠다고 속이고 强制 醜行한 嫌疑를 받는다. 신고 時 動映像을 流逋하겠다고 脅迫하고 映像을 撮影해 電送하도록 强要한 嫌疑도 있다. 搜査機關은 性搾取物 撮影 經緯를 調査하는 過程에서 餘罪를 把握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大法院은 2021年 博士房을 ‘犯罪集團’으로 認定한 原審을 維持하면서 조氏가 받은 懲役 42年刑을 確定했다.

조氏는 處罰의 根據가 된 法 條項(刑法 114兆)李 過剩禁止·二重處罰禁止 原則 等을 違反해 違憲이라며 法院에 違憲法律審判을 提請해달라고 要請했다.

1審은 追加 起訴된 ‘强制醜行’ 嫌疑에 對해서는 조氏와 姜氏에게 大法院에서 確定된 刑量을 考慮해 各各 懲役 4個月型을 宣告하고 性暴力治療프로그램 40時間 履修, 身上情報 公開·高地 3年 및 兒童·靑少年·障礙人 關聯 機關 就業制限 3年을 命令했다.

또 裁判部는 조주빈이 犯罪團體組織罪에 對해 申請한 違憲法律審判 提請을 却下했다.

1審은 이들의 犯罪 事實을 모두 有罪로 認定하면서 “犯行의 殘酷性이나 重大性 等을 考慮하면 相應하는 處罰이 必要하다”며 “이미 各各 犯罪團體組織罪 等의 嫌疑로 懲役 42年과 懲役 15年이 確定됐고, 이 事件 被害者들에 對한 別件 犯行도 모두 包含돼 處罰받은 點을 考慮해야 한다”고 量刑 理由를 說明했다.

또 “이 事件에 該當하는 法律條項은 强制醜行罪(刑法 298兆)고 犯罪團體組織罪와는 別個”라면서 “이 事件은 被告人이 强制醜行을 저질러 起訴된 것이지 犯罪集團 構成員에 該當하는 게 必須的 構成 要素는 아니라 違憲 提請 申請은 不適法하므로 却下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