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學習 選擇權 擴大하는 逆發想으로 딜레마 解決|東亞日報

學習 選擇權 擴大하는 逆發想으로 딜레마 解決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崇實大 ‘學習者 經驗 中心’으로 敎養敎育 改編

大學生들은 選擇하고 싶지 않은 敎科目을, 團地 卒業하기 위해 受講해야 하는 敎養必修 制度에 不滿을 갖고 있다. 學習者의 選擇權을 侵害할 수도 있는 敎養必修 制度는 總學生會 論議에서, 各種 設問調査에서, 學生들의 SNS에서 提起되는 단골 이슈이다. 大多數 學生들의 立場은 明確하다. ‘敎養必修 制度를 廢止해 學習者 選擇權을 保障하라’는 것이다.

이에 各 大學은 ‘敎育目標 達成을 위한 敎養必修 制度 維持’와 ‘學習 選擇權 保障을 위한 廢止’라는 두 選擇肢 사이에서 딜레마에 直面하고 있다. 많은 大學이 어쩔 수 없이 敎育 需要者의 목소리를 접어둔 채 敎養必修 制度를 維持하고 있는가 하면, 一部 大學은 敎養必修 制度를 果敢히 廢止해 學習 選擇權을 擴大하는 方案을 擇하기도 한다.

숭실대학교(總長 장범식)는 2023學年度부터 革新的으로 敎養敎育過程 改編을 斷行했다. 敎養必修를 오히려 强化하면서도 學習者 選擇權을 擴大하는 逆發想으로 딜레마를 解決했다. 敎養必須 履修學點은 旣存 16學點에서 19學點으로 높였다. 反面 旣存 8個에 不過한 敎養必須 敎科目을 27個로 擴大 編成했다.

學習 選擇權을 擴大하면서도 ‘大轉換 時代의 創意力을 갖춘 品格있는 崇實人 陽性’이라는 敎育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敎養必須 領域을 3個 小領域, 9個 敎科目群, 27個 細部 敎科目으로 改編했다. 3個 小領域은 △創意力(6學點) △品格(8學點) △디지털테크놀로지(5學點)로 構成돼 있다. 小領域의 下位 分類인 9個 敎科目軍은 △人文的 想像力과 疏通 △批判的 思考와 表現 △創意的 思考와 革新 △人間과 聖書 △글로벌 市民意識 △글로벌 疏通과 言語 △韓半島 平和와 統一 △컴퓨팅적 事故 △SW와 AI가 있다. 細部 敎科目은 敎科目群 內에서 學生들이 選擇해 受講하는 맞춤型, 水準別 敎科目을 意味한다.

旣存 敎養必須는 指定된 單一 敎科目만 受講해야 했지만, 2023學年度 入學生부터는 敎科目君의 細部 敎科目 中 한 科目을 選擇해 受講하면 된다. 例를 들어 改編 前에는 모든 新入生이 ‘讀書와 討論’ 한 科目만 劃一的으로 受講해야 했지만, 改編 後에는 ‘人文的 想像力과 疏通’ 敎科目群 內에 ‘人文的 想像力과 데이터 基盤 討論’, ‘融合 讀書 디베이트’, ‘디지털 未來 世界와 疏通’, ‘古典 읽기와 想像力’ 等 4個의 細部 敎科目 中 本人이 願하는 한 科目을 受講하면 卒業 履修 要件을 充足하게 된다.

이는 放送局에서 퀴즈 프로그램을 編成할 때 같은 時間帶에 ‘奬學퀴즈’ 單一 프로그램만 있었다면, 이를 視聽者 觀點에서 改編해 같은 時間帶에 ‘퀴즈 大韓民國’, ‘一帶백 퀴즈’, ‘生放送 퀴즈가 좋다’, ‘퀴즈 探險 神祕의 世界’ 等을 製作 編成하고 視聽者들이 그中 하나를 選擇해 視聽하는 것과 같다. 이러한 視聽者 中心 放送 시스템은 프로그램 開發에서부터 運營까지 莫大한 人力, 技術, 財政 等의 資源을 投入해야만 可能하다. 숭실대는 敎育 需要者의 學習 選擇權 擴大를 위해 充分한 豫算을 投入해 ‘學習者 中心 敎育시스템’을 具現했다.

숭실대는 ‘敎養必修를 廢止해 學習者 選擇權을 擴大하라’는 學生들의 목소리에 오히려 敎養必修를 强化해 學習者 選擇權을 擴大하는 發想의 轉換으로 ‘人材賞과 敎育目標 達成’, ‘學習者 選擇權 確保’라는 두 마리 토끼를 同時에 잡았다.

숭실대의 學習者 中心 敎育시스템은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다. 숭실대는 ‘디지털 大轉換 時代의 敎育革新 生態系 構築’이라는 目標를 세우고, 27個 敎養必須 敎科目을 學習者 經驗 中心 授業으로 運營하고 있다. 바로 學生 參與型 經驗學習(Engaged Learning·EL) 授業모델이다. EL은 授業에서 배운 內容을 活用해 學習者가 스스로 問題를 發見하고, 아이디어를 내 解決方案을 導出하고, 이를 實際 現場에 適用하는 經驗學習 中心 授業으로 숭실대의 代表 革新 授業모델이다.

例를 들어 學生들은 狀 자크 루소의 ‘에밀’, 토머스 홉스의 ‘리바이어던’, 윌리엄 골딩의 ‘파리대왕’ 等을 읽으면서 스스로 少年犯 問題를 認識하게 되고, 人文的 想像力과 데이터를 基盤으로 少年犯意 矯正理論과 刑罰理論의 解決方案을 導出한 뒤 이를 少年院, 初中高校, 地域社會 等 現場에서 適用해보는 ‘少年犯을 위한 더 나은 社會’를 만드는 經驗을 통해 學習한다.

崇實大가 構築한 學習者 經驗 中心 敎育시스템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現場에서 經驗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學習者가 敎育의 中心이 되고, 敎育課程에서 能動的인 主體가 돼 스스로 보고 듣고 느끼며 判斷하고 行動할 수 있는 人間을 育成하는 시스템이다. 숭실대의 敎養必須 敎科目은 講義室보다 現場에서 經驗하는 授業에 傍點을 둠으로써 學生들은 表面的이고 抽象的인 知識을 習得하는 것이 아니라 經驗을 통해 具體的이고 實際的인 知識을 만들어가게 된다.

敎養必須 科目의 成績評價 方法도 相對評價制에서 ‘成就 基盤 絶對評價制’로 全面 改編했다. 一般的인 絶對評價制와는 달리 成就 基盤 絶對評價制는 學生別 個人 成就 水準을 根據로 評價項目別로 絶對評價하는 方法이다. 이는 學習者 經驗 中心의 敎育課程 運營 趣旨를 實踐할 수 있는 評價이다. 이를 위해 숭실대는 27個 敎養必須 敎科目마다 學習者 遂行過程 및 結果를 評價하는 루브릭 評價道具를 開發해 適用하고 있다.

崇實大 敎養必修 敎育課程의 學習者 經驗 中心 敎育시스템은 學習者 選擇權 擴大, 經驗 中心 EL 革新 授業모델 適用, 成就 基盤 絶對評價制 導入 等을 軸으로 하여 具現되며 이를 多面的으로 評價하는 ‘人/아웃사이드 還流 體系’를 構築해 놓고 있다.

2023學年度 新入生들은 敎養必修 敎育課程의 學習者 經驗 中心 敎育시스템에 對해 매우 肯定的으로 評價하고 있다. 學生들은 講義評價와 設問調査에서 “直接 經驗해 보는 授業이었기에 授業 內容에 興味가 컸고, 沒入할 수 있었다”, “社會問題에 對해 討論만 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배운 것을 現場에 適用시킬 수 있어 좋았다”, “恒常 끌려다니는 敎育을 받았는데 내가 스스로 敎育을 이끌어 나가는 氣分이어서 만족스러웠다”고 答辯했다. 또 “形式的으로 暗記하고 敍述하는 紙筆考査에서 벗어나 自由롭게 思惟하고 討論할 수 있어서 좋았다”, “中高等學校에서 흔히 接할 수 있는 授業 方式이 아니어서 처음에는 適應하기 힘들었지만 우리 社會가 革新的이고 劃期的인 아이디어를 提案할 수 있는 能力을 要求하기 때문에 이러한 授業 方式이 分明 必要한 것이고 그런 能力을 키울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숭실대는 學習者 經驗 中心 敎育시스템이 敎養必修 敎育課程에 成功的으로 安着했다고 評價하고 더욱 擴大해 나갈 計劃이다. 學生이 스스로 배우고 硏究 開發하며 評價하고 弘報하는 學習者 中心 ‘崇實敎養共同體’를 構成해 傘下에 △敎養敎育 데이터사이언스팀 △敎養敎育 評價팀 △敎養敎育 弘報팀 △少數集團學生 敎養敎育팀 等을 運營할 豫定이다.

장환수 記者 zangpabo@donga.com
#에듀플러스 #崇實大 #學習 選擇權 擴大 #敎養敎育 改編 #學習者 經驗 中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