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烏山市 “‘유엔軍 超前記念式’ 國家記念行事로 格上해야”|동아일보

烏山市 “‘유엔軍 超前記念式’ 國家記念行事로 格上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이권재 市場, 報勳部 長官 만나 建議

이권재 경기 오산시장(왼쪽)은 최근 서울지방보훈청에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을 만나 ‘유엔군 초전 기념식 및 스미스 부대 전몰장병
 추도식’을 국가 기념 행사로 격상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경기 오산시는 매년 7월 5일 죽미령평화공원에서 ‘유엔군 초전 기념식 및
 스미스 부대 전몰장병 추도식’을 연다. 오산시 제공
이권재 京畿 誤算市長(왼쪽)은 最近 서울地方報勳廳에서 朴敏植 國家報勳部 長官을 만나 ‘유엔軍 秒前 記念式 및 스미스 部隊 戰歿將兵 追悼式’을 國家 記念 行事로 格上시켜 줄 것을 建議했다. 京畿 오산시는 每年 7月 5日 죽미령平和公園에서 ‘유엔軍 秒前 記念式 및 스미스 部隊 戰歿將兵 追悼式’을 연다. 烏山市 提供
오산시 죽미령평화공원 조감도. 오산시 제공
烏山市 죽미령平和公園 鳥瞰圖. 烏山市 提供
1950年 7月 4日 京畿 오산시 죽미령 고개에는 緊張感이 감돌았다. 日本 오키나와에 駐屯하던 美8軍 24師團 所屬 步兵과 砲兵을 합친 스미스 特殊任務部隊員 540名이 죽미령에 投入됐기 때문이다. 유엔軍 地上兵力이 6·25戰爭에 처음 投入된 歷史的 瞬間이었다.

6·25戰爭 勃發 直後 서울이 陷落되는 等 韓國이 危機에 逢着하자 해리 트루먼 美 大統領은 더글러스 맥아더 極東軍 兼 유엔軍 總司令官에게 “韓國을 도울 最善의 方法을 찾으라”고 指示했다. 이에 맥아더 將軍은 오키나와에 駐屯해 있던 스미스 部隊員 投入을 命令했다.

● 洛東江 戰線 橋頭堡된 죽미령 戰鬪

1950年 7月 5日 죽미령 戰鬪는 熾烈하게 進行됐다.

午前 7時 半 蘇聯製 T-34 戰車 8臺를 先頭로 한 北韓軍 5000餘 名이 南下하는 모습이 目擊됐다. 午前 8時 16分頃 北韓軍 電車가 四거리에 들어오자 스미스 特任臺는 105mm 曲射砲를 發射했다. 午後 2時 半까지 熾烈한 戰鬪가 展開됐으나 部隊를 이끌던 찰스 스미스 中領은 數的 劣勢로 인해 退却을 指示했다. 이 戰鬪에서 部隊院 540名 中 181名이 戰死하거나 捕虜로 잡혔다.

박연희 烏山市 學藝硏究士는 “죽미령 戰鬪는 유엔軍이 敗北한 戰鬪지만 當時 北韓軍도 再整備하는 데 열흘이 넘는 時間을 들일 程度로 打擊을 입었다”며 “유엔軍이 洛東江 防禦線을 構築하고 仁川上陸作戰을 準備할 時間을 벌었던 重要한 戰鬪”라고 說明했다.

京畿 오산시는 每年 7月 5日 죽미령平和公園에서 ‘유엔軍 秒前 記念式 및 스미스 部隊 戰歿將兵 追悼式’을 갖고 當時 戰鬪를 기리고 있다. ‘同盟의 始作點’이었던 烏山 죽미령 戰鬪를 記憶하자는 趣旨다. 오산시 關係者는 “올해 韓美同盟 70周年을 맞아 追悼式을 國家 記念行事로 格上하기 위해 努力 中”이라며 “유엔軍 秒前 記念式의 位相과 規模가 擴大되면 參戰國과의 報勳 外交 强化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권재 誤算市長은 이달 初 朴敏植 國家報勳部 長官을 만나 記念式 格上을 建議했다. 朴 長官은 “죽미령 戰鬪에서 戰死한 美軍이 6·25戰爭에서 처음 戰死한 유엔軍人 만큼 該當 記念式의 意味를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國家報勳部 關係者는 “國家 記念行事 指定은 大統領令으로 定하는데 行事의 波及力과 趣旨·目的 等을 살펴 國務會議에 報告한 뒤 施行할 수 있다”고 했다.

● 韓美同盟의 出發地 ‘烏山 죽미령’

스미스 部隊 生存 勇士들은 1955年 市民들과 함께 죽미령에 部隊員 數와 같은 540個의 돌을 쌓아 記念碑를 세웠다. 每年 7月 5日 犧牲者의 넋을 기리는 追悼式이 열린 건 그 以後부터라고 한다.

올해 追悼式은 ‘韓美同盟의 出發地, 烏山 죽미령에서 다시 始作’이란 슬로건으로 열릴 豫定이다. 스미스 部隊 參戰勇士 遺族 4名도 參席한다.

오산시는 죽미령平和公園 內 유엔軍 秒前 記念館도 運營 中이다. 2013年 秒前 記念館 開館 때는 6·25戰爭 戰爭英雄 고 백선엽 將軍이 參席했다. 2020年 죽미령平和公園 開館式에는 반기문 前 유엔 事務總長 等이 參席했다. 駐韓美軍 關係者들도 每年 죽미령平和公園과 秒前 記念館을 찾고 있다. 이 市長은 “韓美同盟의 始作點이 된 죽미령 戰鬪를 記念하는 行事를 國家 主導로 運營할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烏山=이경진 記者 lkj@donga.com


#烏山市 #유엔軍 超前記念式 #國家記念行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