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行安部, 警察 統制 部署 新設案 論難… “警察 中立 毁損” vs “커진 權限 牽制”|東亞日報

行安部, 警察 統制 部署 新設案 論難… “警察 中立 毁損” vs “커진 權限 牽制”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警察 政策-人事 管理 部署 必要”… 制度改善위, 이달中 勸告案 提出
學界-警察 內部 反對意見 많아… 野도 “反民主主義的 行態” 批判
法曹界 一角선 “지나친 憂慮”

“警察 統制가 强化되면 結局 警察은 政權이 願하는 바를 中心에 놓게 될 것이다.”(곽대경 동국대 警察行政學科 敎授)

“警察廳長이 (現行처럼) 警察 人事와 政策 等 모든 事項을 管掌하는 건 畸形的이다.”(김종민 辯護士)

行政安全部 傘下 警察制度改善諮問委員會(制度改善위)가 行安部 내 警察 統制 部署를 新設하는 方案을 政府에 勸告하기로 한 걸 두고 論難이 加熱되고 있다. 警察 內部와 市民團體 等에서는 警察의 中立性·獨立性 侵害 憂慮가 나오는 反面에 法曹界 一角에선 權限이 커진 警察 組織을 牽制할 必要가 있다는 意見을 내고 있다.

制度改善위는 10日 4次 會議를 열고 行安部 내 警察 人事와 政策 等을 管理·監督하는 部署를 新設하고, 行安部 長官이 警察을 管理할 수 있는 根據 規定을 마련하라고 政府에 勸告하기로 했다. 現在 職制에 包含되지 않은 채 運營되는 治安政策官室을 公式 職制和解 行安部와 警察 組織 間 連結고리를 만드는 方案이 有力하게 擧論된다. 이렇게 되면 只今까지 警察廳長 推薦 및 行安部 長官의 形式的 提請을 거쳐 任命되던 總警 以上 警察 人事에 行安部가 介入할 餘地가 커진다. 制度改善위는 이달 末 細部 勸告案을 完成해 行安部에 提出할 計劃이다.

勸告案의 內容을 두고 警察의 中立性이 毁損될 素地가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이웅혁 建國大 警察學科 敎授는 “警察 組織이 (內務部 治安局·治安本部 時節) 選擧 介入 弊害 等이 있어 1991年 外廳으로 獨立한 過去를 度外視한 提言”이라고 말했다. 市民團體 ‘警察改革네트워크’도 “警察을 政治權力에 종속시킬 危險이 있다”고 指摘했다. 서울의 幹部級 警察官 A 氏도 “警察 組織을 過去로 후퇴시키려는 것 같다”고 憂慮했다.

野黨도 날을 세웠다. 國會 行政安全委員會 所屬 더불어民主黨 議員들은 13日 聲明을 내고 “警察은 살아있는 權力이 犯罪를 저질렀을 때 搜査해야 하는 組織인 만큼 權力으로부터 獨立해야 한다”라며 “警察을 掌握, 統制하려는 것은 軍部獨裁적 發想이며 反(反)民主主義的 行態”라고 批判했다.

反面 法曹界 一角에선 지나친 憂慮라는 意見도 있다.

장영수 高麗大 法學專門大學院 敎授는 “法務部 內 檢察局이 있다고 해서 檢察이 法務部에 依해 完全히 統制된다고 볼 수 없다”며 “行安部가 警察廳長 推薦 人事를 檢證하게 되므로 오히려 人事 檢證이 强化될 수 있다”고 指摘했다. 光州地檢 順天支廳腸을 지낸 金鍾民 辯護士는 “警察 亦是 (國務委員인) 行安部 長官에 依해 統制되는 것이 正常的”이라고 했다.


남건우 記者 woo@donga.com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허동준 記者 hungry@donga.com


#警察 統制 #警察 #權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