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場속으로]흉물로 放置된 梁山 通度환타지아…‘文 前 大統領 特需’ 타고 再開場 할까|동아일보

[現場속으로]흉물로 放置된 梁山 通度환타지아…‘文 前 大統領 特需’ 타고 再開場 할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평산마을 私邸와 2km 距離에 位置, 멈춰선 놀이器具와 워터파크 황량
隣近에 大型 놀이施設 들어서며 利用客 줄어들어 2年 前부터 休場
大規模 資金 必要해 再開場 힘들 듯

2년 넘게 휴장 중인 통도환타지아 정문 주차장에는 양산시가 발주한 도로확장 공사 자재들이 어지럽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2年 넘게 休場 中인 통도환타지아 正門 駐車場에는 양산시가 發注한 道路擴張 工事 資材들이 어지럽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文在寅 前 大統領도 私邸로 왔는데 한 洞네에 있는 통도환타지아는 언제 다시 門을 열지….”

嶺南圈 有名 테마파크인 慶南 양산시 하북면 통도환타지아 隣近에서 16日 만난 食堂 主人 A 氏(56). 그는 “통도환타지아가 門을 닫은 지 2年이 지났는데 아직 再開場 消息은 들리지 않고…. 이러다 慶南 昌寧 부곡하와이처럼 閉場하는 건 아닌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통도환타지아는 文 前 大統領의 梁山 평산마을 私邸로 가는 길목에 있다. 같은 하북면으로 私邸와는 約 2km 떨어져 있다.

이날 取材陣이 찾은 통도환타지아 메인 게이트는 크림色 페인트가 빛바랜 채 굳게 닫혀 있었다. 同門은 군데군데 綠이 슬어 있었다. 正門 駐車場에는 車輛 代身 양산시가 發注한 道路擴張 工事 資材들이 어지럽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廣場에 設置된 時計塔의 時計는 故障 난 지 오래된 듯했고, 賣票所 周邊은 어지럽게 放置돼 있었다. 觀覽次, 바이킹, 범퍼카, 回轉木馬, 환타지아 스페셜, 宇宙戰鬪機, 다람쥐桶 等 놀이器具는 모두 멈춰 서 있었고, 텅 빈 워터파크와 콘도는 荒凉함까지 느껴졌다.

바로 옆 通度寺에서 이름을 따온 통도환타지아의 過去는 華麗했다. 한때 우리나라 테마파크 援助 格인 부곡하와이와 함께 嶺南圈 代表 테마파크로 이름을 날렸다. 1993年 開場한 통도환타지아는 開場 첫해 140萬 名이 몰렸다. 2000年代까지 釜山·蔚山·慶南의 어린이들에게는 ‘必須 코스’로 사랑받았을 程度다.

그러나 開場 15年을 넘기는 時點에 젊은이 趣向을 살린 大型 워터파크 等 크고 작은 놀이施設이 새로 생기면서 내리막길을 걸었다. 施設이 낡아가는 데 反해 再投資는 따라가지 못했고, 利用客 減少로 이어지는 惡循環이 생겼다.

2020年 닥친 코로나19는 決定打였다. 當局의 防疫措置 强化와 入場客의 急激한 減少가 맞물려 結局 그해 3月 양산시에 休場 申請을 했다. 여러 次例 休業 期間을 延長해온 事業者는 올 3月 또다시 9月까지 休業 期間 延長을 通報했다. 그 사이 釜山 機張郡 오시리아 觀光團地에 롯데월드 어드벤처 釜山까지 門을 열었다.

통도환타지아 周邊 商人들 사이에서는 ‘文 前 大統領 特需’로 再開場이 서둘러 이뤄지지 않을까 期待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통도환타지아 隣近 食堂 主人 B 氏(45)는 “前職 大統領 私邸 길목에 자리 잡은 테마파크가 長期間 凶物로 放置되지는 않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통도환타지아 再開場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통도환타지아 事業主人 D리조트 側은 테마파크 職員을 會社가 運營하는 골프場으로 發令해 雇傭을 維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梁山市 關係者는 “嶺南圈에 새로 造成된 테마파크와 맞서기 위해서는 攻擊的으로 資金을 投資해야 하는데 쉽지 않을 수 있다”며 “民間 領域이라 再開場을 强制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통도환타지아와 함께 有名 觀光地로 꼽혔던 부곡하와이는 開場 38年 만인 2017年 5月 29日 閉場했다. 부곡하와이는 海外旅行이 一般化하지 않았던 1980, 90年代 新婚旅行과 修學旅行, 家族旅行地로 人氣를 끌었다. 廢業 前까지 한 해 200萬∼250萬 名이 다녀갔다. 德分에 釜谷溫泉觀光特區가 全國的인 溫泉 觀光地로 이름을 날렸지만 大型 워터파크가 잇따라 門을 열면서 危機를 맞았고, 結局 門을 닫았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嶺南圈 有名 테마파크 #통도환타지아 #凶物 放置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