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場속으로]출퇴근길 빨라졌지만… 좁은 갓길, 허술한 進入 看板에 조마조마|東亞日報

[現場속으로]출퇴근길 빨라졌지만… 좁은 갓길, 허술한 進入 看板에 조마조마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大邱4차순환道路 開通 한달

9일 대구 4차순환도로 칠곡 분기점(JC) 구간에 다사, 달서 방향을 안내하는 표지판이 입간판 형태로 설치돼 있다. 입간판은 제대로 고정되지 않았을 경우 강풍이 불면 사고를 유발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명민준 기자 mmj86@donga.com
9日 大邱 4차순환道路 漆谷 分岐點(JC) 區間에 다사, 達西 方向을 案內하는 標識板이 立看板 形態로 設置돼 있다. 立看板은 제대로 固定되지 않았을 境遇 强風이 불면 事故를 誘發할 素地가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名민준 記者 mmj86@donga.com
9日 午後 2時頃 乘用車를 타고 大邱 達西區 대천동 達西 나들목(IC)에서 빨간色 誘導線을 따라 進入하자 大邱4車循環道路가 나왔다. 信號燈으로 인해 停車를 反復해야 하는 都心 道路와는 달리 4車循環都市는 막힘없이 달릴 수 있었다.

達西 나들목에 進入한 지 5分餘 만에 北다사 나들목이 나왔고, 10分쯤 지났을 때는 漆谷 分岐點(JC)李 눈에 들어왔다. 一部 車輛은 이곳 分岐點을 통해 京釜高速道路로 갈아탔다. 達西 나들목으로 進入한 後 同名·동호 分岐點을 지나 漆谷경북대病院 隣近에 到着할 때까지 18分이 걸렸다. 循環道路가 뚫리기 前에 40分 以上 걸렸던 거리다.

大邱 都心 外郭을 楕圓形으로 크게 도는 4車循環道路가 完全히 開通한 지 約 한 달이 지났다. 總길이 61.6km인 이 道路는 1987年 基本計劃 樹立 後 事業費 1兆5710億 원이 投入돼 35年 만에 完工됐다. 앞서 수성구 범물동과 달서구 상인동을 잇는 29.1km 區間이 먼저 開通했고, 나머지 32.5km의 達西∼同名·동호, 西邊∼霜梅 區間이 올해 3月 31日 開通했다.

4車循環都市는 大邱地域 交通 革命을 이끌 牽引車가 될 것으로 보인다. 10日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開通 直後부터 이달 8日까지 4차순환道路 全體 交通量(營業所 通過 基準)은 184萬9747臺로 하루 平均 4萬8678臺가 運行한 것으로 調査됐다.

한국도로공사 關係者는 “지난달 末 基準 하루 平均 4萬5000餘 臺에서 約 一週日 사이 3000餘 臺가 增加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通行量이 꾸준히 增加할 것으로 豫想한다”고 말했다.

市民들의 反應도 괜찮은 便이다. 이승준 氏(37)는 “北區 서변동에서 수성구 시지동으로 退勤하는 데 너무 오래 걸려 體力的으로 힘들었는데, 4차순환道路 完全 開通 後에는 30分 以上 걸리던 길이 10分代로 줄어 자주 利用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記者가 4車循環道路를 달려본 結果 곳곳에 改善해야 할 點이 눈에 띄었다. 道路에 進入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다른 高速道路에 비해 相當히 좁아 보이는 갓길이었다. 實際 갓길 幅이 旣存 高速道路에 비해 1m 程度 좁은 2m 水準인 것으로 傳해졌다. 그 結果 굽은 길을 走行할 때는 자칫 中央分離帶를 들이받을 것 같은 아찔한 느낌이 들었다.

野山 사이를 따라 난 道路 區間에서는 溪谷을 타고 突風이 불었는데, 車가 甚하게 흔들리는 가운데 갓길 幅마저 좁은 탓에 事故 危險이 느껴졌다.

一部 區間에는 高速道路 進入 方向 等을 案內하는 標識板이 別途의 固定 鐵製 기둥이 아닌 立看板으로 세워져 있었다. 그 탓에 ‘아직 工事 中인가’ 하는 錯覺이 들기도 했다. 얇은 鐵製 立看板은 突風에 날려 事故를 誘發할 素地가 있어 보였다.

貨物車 運行量은 豫想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最近 調査結果 4차순환道路 開通 以後 한 달間 通行韓 全體 車輛 119萬4613代 가운데 貨物車는 6萬9109代에 不過했다. 貨物 宅配車輛 運轉者 金某 氏는 “走行 速度가 時速 80km로 制限돼 있고, 道路 幅이 旣存 高速道路보다 좁은 感이 있어서 利用하기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當初 大邱市는 4차순환道路 完全 開通을 통해 都心 混雜度가 5∼18% 줄어들고, 物流費用이 1000億 원 以上 節減될 것으로 展望했다.

한국도로공사 關係者는 “4차순환道路 完全 開通 後 다양한 問題點을 把握하고 있다”면서 “時急한 部分부터 서둘러 改善할 方針”이라고 밝혔다.

名민준 記者 mmj86@donga.com
#大邱4차순환道路 #開通 한달 #좁은 갓길 #허술한 進入 看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