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나마 남은 나무들도 3年 안에 죽을 것”…密陽 山불 그後[現場속으로]|동아일보

“그나마 남은 나무들도 3年 안에 죽을 것”…密陽 山불 그後[現場속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3日 14時 35分


코멘트

野生動物 回復은 30年, 土壤 機能 復舊까지는 100年 걸려
歷代 6月 發生 山불 中엔 避해 最大 規模…“原因은 氣候 變化”

10日 慶南 밀양시 부북면 一大 山불 被害 現場. 매캐한 냄새가 코를 刺戟했고, 自然産 송이 等 林産物이 被害를 當한 것으로 보이는 痕跡도 눈에 들어왔다. 최창환記者 oldbay77@donga.com
10日 慶南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 火山마을. 密陽市廳을 따라 놓인 24番 國道(窓밀로)를 달리다보면 나오는 이 마을은 지난달 發生한 大型 山불로 큰 被害를 입었다.

얼마 前까지 鬱蒼하고 生動感이 넘치던 마을 隣近 山林은 시커멓게 그을려 있었다. 마을길을 따라 山으로 조금 올라가자, 매캐한 냄새가 코를 刺戟했다. 탄 냄새는 濕氣와 함께 금세 옷으로 베어들었다. 바람의 方向에 따라 재가 날리기도 했다. 火魔의 痕跡은 民家와 不過 5m 程度 떨어진 곳까지 펼쳐져 있었다. 消防當局이 防禦線을 構築하고 불길이 住宅으로 번지는 것으로 막기 위해 死鬪한 痕跡도 눈에 들어왔다.

山 頂上部로 올라갈수록 被害는 더 深刻했다. 火魔가 휩쓸고 지나간 자리는 온통 잿빛이었다. 풀 한포기, 꽃 한 송이 찾아보기 어려웠다. 1000度를 넘나드는 山불 熱氣가 地表面에 쌓인 落葉이 속까지 닷새 동안 태워서인지 昆蟲 等 흔한 生命體조차 눈에 띄지 않았다.

蹴球場 1000個 以上 잿더미
國立山林科學원이 慶南 密陽 山불 現場 調査에서 撮影한 寫眞. 密陽市 부북면 一帶 山林이 온통 잿빛으로 그을려 있다. 密陽 山불은 지난달 31日 午前 9時 25分頃 發生해 5日 午後 3時 5分頃에야 完全히 꺼졌다. 國立山林科學원 提供
“密陽 山불로 無慮 100萬 그루가 죽을 것으로 豫想된다. 山불이 나기 前 山林 機能을 穩全히 되찾으려면 100年을 기다려야 합니다.”

密陽 山불 現場 調査를 한 國立山林科學원 山불專門調査官 권춘근 博士는 13日 동아일보 記者와의 通話에서 “降水量과 바람 等 氣候變化로 우리나라 山불의 패턴이 빠르게 바뀌고 있다”며 “大型 山불을 일으키는 核心要因으로 山불 擴散 막는 耐火樹林帶와 숲가꾸기 等 山불豫防 政策을 强化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日 춘화리 火山 中턱에서 난 山불은 5日 午後 3時 5分頃에야 完全히 꺼졌다. 山林 當局이 推定한 山불 影響區域은 763㏊로, 蹴球場(7140㎡) 1060餘 個 面積에 이른다.

國立山林科學院에 따르면 山불 影響區域에 包含된 나무는 2~3年 지나면 大部分 固辭한다. 겉은 멀쩡하게 보이더라도 높은 熱로 뿌리가 毁損되기 때문이다. 1㏊當 大略 1200~1300그루의 나무가 棲息하기 때문에 密陽 山불 被害목은 100萬 그루에 達할 것으로 山林當局은 推算하고 있다. 被害 樹種은 70% 以上이 소나무다. 山林當局은 避해 나무를 모두 伐採하고, 土壤과 氣候 條件에 맞는 特性化된 樹種을 選定해 復舊한다는 計劃이다.

權 博士는 “大型 山불 被害 山林의 境遇, 野生動物 回復에 30年 以上이, 土壤까지 제기능을 되찾는 데는 100年이 걸린다”고 밝혔다.
“氣候變化가 原因”
密陽 山불은 1986年 山불 統計가 作成된 以來 6月에 처음 發生한 大型(被害 面積 500㏊ 以上) 山불이라는 記錄을 남기기도 했다.

山林科學院은 氣候 變化를 原因으로 指目했다. 山林科學院은 서태평양 地域의 4月 海水面 溫度와 東西 바람, 相對 濕度를 土臺로 展望하는 올 6月 山불 發生 危險度가 過去 40年 分析 資料 가운데 危險 等級이 ‘높음’ 段階로 分析됐다고 說明했다. 慶南 같은 境遇에도 氣象廳 觀測 73年 觀測 以來 세 番째로 乾燥한 해로 記錄됐다.

權 博士는 “現場 調査에서 落葉이나 잔가지 等이 바짝 말라 發火 條件이 大型 山불 操心 期間에나 볼 수 있는 狀態로 確認됐다”며 “여기에 强風을 일으키는 南高北低形 氣壓이 5月初에 사라지지 않고 異例的으로 6月까지 이어지면서 大型山불이 發生하기에 最適의 條件이 完成됐다”고 밝혔다.

최창환 記者 oldbay7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