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亞州大, 우즈베키스탄에 ‘타슈켄트 아주’設立, 優秀 敎育體系 輸出|東亞日報

亞州大, 우즈베키스탄에 ‘타슈켄트 아주’設立, 優秀 敎育體系 輸出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아주대가 우즈베키스탄에 設立한 ‘타슈켄트 아주(Ajou University in Tashkent, AUT)’가 順航을 이어가고 있다.

2021年 2月 우즈베키스탄 首都인 타슈켄트에서 開校한 AUT는 우즈베키스탄 政府가 提供한 敷地와 建物 等 하드웨어에 아주대의 敎育 시스템과 노하우를 結合한 形態다. 現在 建設시스템工學科(Civil Systems Engineering), 建築學科(Architecture), 電子工學科(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3個 學科가 運營되고 있으며 1∼2學年 總 839名의 學生이 修學하고 있다. 第1副總長을 包含한 總 7名의 亞州大 敎員이 AUT에 派遣되어 現地 採用 敎員들과 함께 講義를 進行하고 있다. 모든 授業은 英語로 進行되며, 亞州大 該當 學科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運營된다. AUT를 卒業한 學生들은 亞州大 卒業狀을 받는다.

AUT는 敎授나 學科 水準의 交流를 넘어, 大學 次元에서 敎育 시스템을 海外에 傳播한 敎育 輸出의 成功 事例로 자리 잡고 있다. 實際 우즈베키스탄 現地 學生들 사이에서 AUT에 對한 關心이 높아지면서, 2021∼2022學年度 두 番째 學生 募集에서 入學 競爭率 7.5:1을 記錄, 2020∼2021學年度 첫해 入學 競爭率 2.7:1을 훌쩍 뛰어넘었다.

이 大學에 在學 中인 루지豫바 샤브남 學生(建築學科)은 “韓國 大學의 커리큘럼을 基盤으로, 亞洲大學校 敎授陣과 直接 疏通하며 工夫할 수 있다는 點에 이끌려 進學하게 되었다”며 “卒業 後 韓國에서 엔지니어로 經歷을 쌓고, 母國으로 다시 돌아와 産業 發展에 寄與하고 싶다”고 말했다.

최기주 아주대 總長은 “아주대는 1973年 프랑스 政府의 支援을 바탕으로 設立되어, 世界一家(世界一家)라는 理念을 實踐해온 大學”이라며 “半世紀 만에 大韓民國 有數의 大學으로 成長해 우리의 敎育 모델을 우즈베키스탄에 傳하게 되었다는 點에서 그 意味가 크다”고 傳했다. 崔 總長은 이어 “亞主義 탄탄한 敎育 프로그램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훌륭한 글로벌 人材 養成을 위해 最善의 努力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주대는 AUT의 設立을 위해 2019年 우즈베키스탄 高等敎育部와 協約을 締結하고 論議를 進行해왔다. 以後 2021年 2月 個校, 첫 學事 運營을 始作해 두 해째 이어오고 있다.

아주대는 世界一家라는 大學 理念을 바탕으로 캠퍼스 國際化를 위해 努力해 왔다. 語學 過程부터 大學院 博士課程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過程에서 全 世界 70個國 1000餘 名의 學生이 아주대에서 修學하고 있다.GKS(Global Korea Scholarship), KOICA 프로그램 等 여러 政府 財政 글로벌 事業도 遂行하고 있다. 敎育部는 2018年 外國 大學에서 國內 大學들이 敎育 過程을 運營할 수 있도록 支援하고, 國內 大學 學位를 授與할 수 있는 制度的 基盤을 마련한 바 있다.

敎育部는 AUT에 對해 2027年까지 5年間 現地 敎育課程을 運營할 수 있도록 했다. 敎育 過程이 體系的이고 優秀하며, 敎育 過程 品質에 對한 모니터링 體系와 國內-現地 大學 間 協業 體系가 잘 構築되어 있어서다. 敎育部는 體系的 敎育 過程이 構築되어 있는 大學들에 對해서는 5年間 運營을 承認하고, 그 以外에는 2年 6個月∼3年 6個月의 期間을 두고 中間 點檢 및 評價를 거쳐 再承認할 計劃이다.

#에듀플러스 #亞州大 #타슈켄트 아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