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地球의 날…‘愉快한 警覺心’ 裝着하고 行動하려면 [강은지의 반짝반짝 우리별]|東亞日報

오늘은 地球의 날…‘愉快한 警覺心’ 裝着하고 行動하려면 [강은지의 반짝반짝 우리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2日 11時 00分


코멘트

|超大型 山불, 꿀벌 失踪으로 憂鬱한 ‘地球의 날’
|<氣候變化 그림日記> 銀꼼지 作家 인터뷰
|氣候變化, 우리 衣食住 全般에 影響…“行動해야”

사랑하는 사람과 계속 봄꽃 데이트를 즐기기 위해서 행동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 고온 현상으로 봄꽃이 피는 시기가 바뀌거나 꽃이 줄어드는 현상을 지적했다. <기후변화 그림일기> 은꼼지 작가
사랑하는 사람과 繼續 봄꽃 데이트를 즐기기 위해서 行動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그림. 高溫 現象으로 봄꽃이 피는 時期가 바뀌거나 꽃이 줄어드는 現象을 指摘했다. <氣候變化 그림日記> 銀꼼지 作家
22日은 52番째 ‘地球의 날’입니다. 元來는 美國에서 始作된 民間 運動인데, 環境 問題에 對한 關心이 커지면서 國際的으로 기리는 날이 됐죠. 이렇게 地球를 생각하는 날을 만든 지 半世紀가 지났지만, 올해 地球의 날을 앞두고는 憂鬱한 消息이 많습니다. 봄의 初入부터 歷代 가장 넓은 面積을 태운 山불에, 감쪽같이 자취를 감춘 꿀벌들… 모두 氣候危機가 進行될 境遇 나타날 수 있는 ‘可能性’으로 言及되던 것들인데 이제는 實際 나타나고 있는 겁니다.

現實이 된 氣候危機가 都大體 어떤 건지, 이를 막으려면 뭘 하면 되는 건지 궁금하실 겁니다. 그렇지만 또 많은 時間과 功을 들이기는 어렵다는 분들께 웹툰 <氣候變化 그림日記>를 紹介합니다. 銀꼼지(필명) 웹툰作家가 環境團體 그린피스와 協業해 1月부터 3月까지 네이버에서 선보인 웹툰입니다.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돼 있어 보기에 負擔이 없고, 8回 分量으로 內容도 길지 않으니 한 番 보시길 推薦합니다. 銀꼼지 作家와 이메일을 통해 이야기 도 나눠봤습니다.

기후 변화로 생물다양성이 줄어들 때의 위험성을 그린 에피소드. 꿀벌이 멸종하면 작물 생산량이 급감하고, 세계 5대 식량 수입국인 우리나라도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네이버웹툰 <기후변화 그림일기> 은꼼지 작가
氣候 變化로 生物多樣性이 줄어들 때의 危險性을 그린 에피소드. 꿀벌이 滅種하면 作物 生産量이 急減하고, 世界 5代 食糧 輸入國인 우리나라도 打擊을 입을 수 있다는 內容이 담겼다. 네이버웹툰 <氣候變化 그림日記> 銀꼼지 作家


于先, 銀꼼지 作家가 보내온 自己紹介를 보시죠. 作家는 얼굴 寫眞 代身 일러스트를 보내왔습니다.

“2020年 3月부터 웹툰을 連載하고 있는 30代 初盤 엄마입니다. 아주 어릴 적 不法 放流된 廢水로 인해 할머니宅 近處 개울이 汚染된 것을 본 뒤로 環境 破壞 問題에 關心을 가져왔습니다.”

은꼼지 작가가 얼굴 공개 대신 선택한 일러스트. 은꼼지 작가 제공
銀꼼지 作家가 얼굴 公開 代身 選擇한 일러스트. 銀꼼지 作家 提供
웹툰은 位 일러스트에 나온 環境 水獺과 環境 베이비, 環境 타이거가 우리 日常 속에 불쑥불쑥 나타나 氣候變化의 深刻性을 傳達하는 內容으로 構成돼 있습니다. 地球 溫暖化 問題, 誇大 包裝으로 인한 쓰레기 問題, 海水面 上昇으로 인한 安全 問題, 生物 多樣性 破壞로 인한 食糧 安保 問題 等 環境 問題를 고루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單純히 氣候變化로 地球 溫度가 높아져 우리 삶이 危險하다는 敎科書的인 內容을 傳達하는 데 그치지 않는 點이 魅力입니다. 適切하게 재미있는 要素를 섞어 中心을 잡았습니다. 例를 들면 氣候變化가 持續되면 우리 食生活에 꼭 必要한 김치가 ‘금치’가 될 수 있다거나, 靈魂을 끌어 모아 마련한 내 집이 높아진 海水面에 잠길 수도 있다는 式으로요.

이렇게 現實에 콕콕 닿는 에피소드들이 登場하다보니 댓글에는 ‘愉快하게 警覺心을 준다’는 反應이 많습니다.

“‘愉快한 警覺心’은 웹툰에서 意圖했던 部分인데, 그 메시지를 正確하게 읽어주셔서 너무 感謝하고 幸福해요. (氣候變化) 事實만을 그리면 두려움을 느끼거나 興味를 잃으실 것 같았고, 너무 웃기기만 하면 그냥 ‘하하하 재밌네’하고 지나칠 것 같았어요. 어떻게 中心을 잡을지 苦悶하다 문득 즐겁게 해 주면 뭐든 기꺼이 해내는 저희 아이가 떠올랐어요. 그래서 漫畫家 끝난 뒤에도 기꺼이 즐거운 마음으로 行動하셨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들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21세기 후반 고랭지 배추 재배가 어려워지면 배추김치가 ‘금치’가 되고, 생일 선물로 ‘금치’를 구해다 주는 상황이 올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기후변화 그림일기> 은꼼지 작가
地球 溫暖化로 21世紀 後半 高冷地 배추 栽培가 어려워지면 배추김치가 ‘금치’가 되고, 生日 膳物로 ‘금치’를 求해다 주는 狀況이 올 수 있다는 內容이 담겼다. <氣候變化 그림日記> 銀꼼지 作家
마음을 울리는 部分도 있습니다. 핫바 模樣의 模型을 眞짜 飮食인 줄 알고 먹다 앞니가 부러진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면서, 먹이인 줄 알고 비닐과 담배꽁초 等을 먹다 죽어가는 바다 生物들의 實相을 알리는 式입니다. 해파리인 줄 알고 비닐封套를 먹은 거북이가 바닷가에 힘없이 누워있는데, 그 옆에 그려진 쓰레기가 櫛比한 白沙場 모습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作家 亦是 바다 生物들을 그린 에피소드가 가장 記憶에 남는다고 합니다.

“資料를 調査하면서 담배꽁초를 아기새에게 먹이는 어미새 寫眞을 봤어요. 그 寫眞을 보면서 마음이 아파 눈물이 났는데, 그림으로 그릴 때도 눈물이 繼續 나더라고요. 해로운 줄도 모르고 담배꽁초를 물어다 먹인 어미새度 가엽고, 天眞爛漫하게 그것을 받아먹는 새끼도 안타까웠어요.”

먹이인 줄 알고 담배꽁초를 아기새에게 건네는 어미새의 모습. 작가는 음식 모형을 먹다 이가 상하고 배탈이 난 인간의 마음과 쓰레기를 먹은 바다 생물의 마음이 다르냐고 웹툰을 통해 묻는다. <기후변화 그림일기> 은꼼지 작가
먹이인 줄 알고 담배꽁초를 아기새에게 건네는 어미새의 모습. 作家는 飮食 模型을 먹다 이가 傷하고 배頉이 난 人間의 마음과 쓰레기를 먹은 바다 生物의 마음이 다르냐고 웹툰을 통해 묻는다. <氣候變化 그림日記> 銀꼼지 作家
作家는 韓國人의 ‘빨리빨리’ 文化로 불리는, 韓國人의 迅速함이 氣候變化 對應의 原動力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나라의 經濟 危機를 克服하기 위해, 大型 災難 被害를 收拾하기 위해 기꺼이 나서서 行動했던 우리임을 상기시킵니다. 누구든 따지지 말고 只今 나부터, 當場 할 수 있는 일부터 始作하면 企業과 社會가 모두 變할 것이라는 것이지요.

“韓國人은 危機를 맞이했을 때 克服에 成功할 것인가 或은 그렇지 못할 것인가 結末부터 재고 따지지 않았잖아요. 그냥 危機를 克服 할 때까지 함께 뭉쳐 行動할 뿐이었어요. 저도 韓國人이지만 그러한 國民性이 참 神奇하고 자랑스러워요. 믿음은 그 自體로도 超人的인 能力을 發揮하기도 하잖아요. 그래서 전 반드시 可能하다고 믿습니다.”

行動하는 方法은 다양합니다. 當場 事務室에서 쓰던 플라스틱 一回用컵을 치우는 것, 周邊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도 可能합니다. 나아가서는 消費者로서 企業에 包裝材를 줄이라고 要求하는 것, 有權者로서 政治權에 氣候變化 對應에 나서기를 促求하는 것 等도 可能합니다. 實踐하고자 하는 意志만 있다면 變化는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作家 亦是 웹툰 作業을 마무리하고 난 뒤 새로 생긴 習慣이 있다고 합니다.

“‘消費 안 하기’를 實踐하고 있어요. 살면서 消費를 아예 안 할 수 없겠지만, 꼭 必要 한 消費인지 아닌지는 한 番 더 생각해 볼 수 있잖아요. 生活에 꼭 必要한 物件이 아니라면 單純 趣向, 記號, 選好에 따른 消費는 안 하고자 努力하고 있습니다.”

地球의 날을 맞아 다양한 캠페인과 메시지가 쏟아지는 오늘입니다. 꼭 이 웹툰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氣候變化의 深刻性을 알리는 콘텐츠 하나쯤은 챙겨 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바꿀 수 있는 部分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앞서 얘기했듯, 氣候變化로 因한 危機는 이제 우리 삶에서 實際로 나타나고 있으니까요.


강은지記者 kej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