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嶺南 파워企業]16日 코스피 上場 앞둔 現代重工業, 長期 不況 克服하고 再跳躍|東亞日報

[嶺南 파워企業]16日 코스피 上場 앞둔 現代重工業, 長期 不況 克服하고 再跳躍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머스크 超大型 컨테이너船 8隻 等
船舶 受注 急增하며 第2의 好況期
團體交涉 妥結 等 勞使關係도 薰風
物量 消化 위해 雇用도 大幅 늘릴 듯

현대중공업이 10여 년간의 조선업 장기 불황을 극복하고 올 들어 선박 건조 수주량이 급증하면서 호황기를 맞고 있다. 16일 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최근 기업설명회를 갖고 “세계 1위 조선소로서 글로벌 조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할 것”을 천명했다. 사진은 울산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공업 제공
現代重工業이 10餘 年間의 造船業 長期 不況을 克服하고 올 들어 船舶 建造 受注量이 急增하면서 好況期를 맞고 있다. 16日 코스피 上場을 앞두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最近 企業說明會를 갖고 “世界 1位 造船所로서 글로벌 造船産業의 패러다임 變化를 先導할 것”을 闡明했다. 寫眞은 蔚山 현대중공업 前景. 現代重工業 提供
蔚山 현대重工業 本社 本館 앞에는 큰 소나무 한 그루가 서있다. 樹齡 300年이 넘는 이 소나무는 故 정주영 名譽會長이 1971年 그리스 船舶 會社인 리바노스(Livanos)社 四柱에게 “造船所가 들어설 곳”이라며 보여준 蔚山 미포만 寫眞에도 나온다.

當時 鄭 名譽會長은 이 寫眞과 함께 英國 造船所에서 빌린 油槽船 設計圖面, 거북船이 새겨진 500원짜리 紙幣를 보여주며 說得해 26萬 t級 大型 油槽船 2隻을 受注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때부터 山을 깎고 바다를 埋立해 工場을 짓고 한便에서는 船舶을 建造하기 始作했다. 1974年 6月 28日, 드디어 리바노스社에서 受注한 油槽船 命名式이 열렸다. 命名式 寫眞은 中高校 敎科書에 실릴 程度로 韓國 經濟 發展의 象徵 가운데 하나였다.

韓國 製造業의 象徵으로 꼽혀온 現代重工業이 2008年 世界 金融危機 以後 10餘 年間 造船業 長期 不況을 克服하고 올 들어 船舶 受注가 急增하면서 第2의 好況期를 맞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8月 世界 最大 禪師인 머스크로부터 1萬6000TEU級 超大型 컨테이너船 8隻을 受注했다. 이 船舶 契約式에는 勞組 代表인 金屬勞組 現代重工業支部 조경근 支部長도 參席했다. 兆 支部長은 “勞動組合도 安全과 品質 等 모든 面에서 無缺點 船舶을 建造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船主社에 밝혀 注目을 받았다.

이 컨테이너船 8隻을 包含해 현대중공업은 올 들어 8月까지 總 65隻, 88億 달러 規模의 船舶을 受注했다. 이는 올해 현대重工業 造船 受注 目標의 122%에 이른다.

英國의 造船·海運 市況 分析 機關인 클라크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月 全 世界 累計 船舶 發注量은 2970萬 CGT(標準貨物船換算톤수)로 昨年 같은 期間의 949萬 CGT보다 213% 增加했다. 韓國은 이 中 1276萬 CGT(43%)를 受注해 2008年 以後 最大 實績을 記錄했다.

造船業 好況은 前方産業人 海運業 好況과 關聯이 깊다. 代表的인 컨테이너船運賃 指標인 상하이발컨테이너運賃指數(SCFI)는 8月 27日 基準 4,385.62포인트로 16週 連續 最高價를 更新했다. 海運 運賃 强勢는 世界 經濟가 코로나19의 影響에서 벗어나면서 物動量이 增加하고 있기 때문. 또 지난 數年間의 船舶 發注 減少에 따른 船舶 不足과 主要 港灣의 積滯 現象 等이 겹친 데 따른 것이다.

受注 回復과 함께 현대重工業 勞使關係에도 薰風이 불고 있다. 현대중공업 勞使는 2019年 大宇造船海洋 引受를 위한 物的 分割을 놓고 勞組가 罷業을 벌이는 等 葛藤을 겪었으나 올 7月에 2019, 2020年 2年 치 團體交涉을 妥結하며 大轉換을 맞았다. 交涉 妥結 直後 勞使가 함께 ‘造船 産業 發展을 爲한 勞使 宣言’ 宣布式을, 8月에는 ‘勞使 共同 安全決意大會’를 열었다.

雇用도 大幅 늘릴 計劃이다. 韓國造船海洋플랜트協會는 늘어나는 物量을 消化하기 위해서는 來年에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蔚山地域 造船業界에 5000餘 名의 技術 人力이 追加로 必要할 것으로 展望했다.

현대중공업 社內協力會社協議會 關係者는 “週 52時間制로 延長勤勞와 特勤이 制限되면서 實質賃金이 下落해 人力 擴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한便 16日 코스피 上場을 앞두고 있는 현대중공업은 2日 온라인 企業說明會를 통해 ‘親環境 船舶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 先制的 投資 通한 超隔差 達成’이라는 비전을 發表했다.

韓永錫 代表는 “현대중공업은 世界 1位 造船事業과 엔진事業을 바탕으로 글로벌 造船産業의 패러다임 變化를 先導할 것”이라며 “親環境 未來 技術에 集中的으로 投資해 지난 50年에 이어 다가올 50年에도 造船業界 1位의 位相을 鞏固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蔚山 東區 전하동 一帶 635萬 m²에 10個의 船舶 建造 毒을 갖춰 國內 造船業體 中 最大 生産 能力을 保有하고 있다. 지난해 賣出 8兆3102億 원에 營業利益은 325億 원, 樹州는 53億600萬 달러였다.

정재락 記者 raks@donga.com
#蔚山 현대重工業 #長期 不況 克服 #第2의 好況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