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低度酒 위스키’ 突風 일으키며 國內市場 占有率 50% 넘겨|동아일보

‘低度酒 위스키’ 突風 일으키며 國內市場 占有率 50% 넘겨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0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嶺南 파워企業]골든블루
自體調査 통해 36.5度 製品 出市
演算標示 안하고 販賣品目 多樣化
日 산토리처럼 世界서 認定 받는 ‘코리안 위스키’ 生産이 核心課題

지난달 27일 부산 기장군 골든블루 공장에서 직원들이 위스키 병마개를 닫는 작업을 하고 있다. 36.5도의 저도주인 골든블루 위스키는 현재 국내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지난달 27日 釜山 機張郡 골든블루 工場에서 職員들이 위스키 甁마개를 닫는 作業을 하고 있다. 36.5度의 豬島主人 골든블루 위스키는 現在 國內 市場 占有率 50% 以上을 記錄하고 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지난달 27日 釜山 機張郡 鼎冠邑 골든블루 本社. 위스키 工場 生産라인 앞에서 職員들이 짙은 푸른色의 角진 위스키 甁에 마개를 닫는 ‘캐핑(Capping)’ 作業을 하느라 바쁘게 움직이고 있었다. 製造日子와 容量 等 위스키 情報를 確認할 수 있는 無線周波數認識(RFID) 電子태그度 附着했다. 國稅廳 主流流通情報시스템에 製品情報를 電送하는 ‘RFID 리더期’를 通過한 위스키는 6甁이 한 箱子에 담겨 出荷 準備를 끝냈다. 골든블루의 代表 製品인 ‘斜皮루스’의 包裝 工程이다.

이 위스키는 2012年 出市된 뒤 2018年 單一 브랜드 販賣量 國內 1位에 올랐다. 이강영 工場長은 “하루 8時間의 作業時間 동안 2萬3000甁이 이곳에서 包裝된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前에는 라인 하나가 더 稼動돼 5萬 甁 程度가 生産됐다”고 說明했다.

골든블루는 釜山에 本社와 工場을 둔 國內 唯一의 土種 위스키 企業이다. 윈저와 임페리얼 等 이름이 알려진 製品 大多數가 海外에서 完製品을 만들어 國內로 들여온다. 2009年 골든블루 위스키를 처음 出市할 무렵 國內 市場 占有率은 0.1%에 不過했다. 2017年 以後 골든블루 위스키는 國內 市場 占有率 50%를 꾸준히 넘겨 韓國 代表 위스키를 生産하는 業體로 자리매김했다.

“위스키에 對한 偏見을 逆으로 活用했기에 韓國 代表 위스키 生産 業體가 될 수 있었다”는 게 골든블루 박용수 會長의 說明이다. 스카치위스키協會(SWA)는 ‘위스키는 40度 以上이어야 한다’고 規定하고 있다.

하지만 골든블루는 위스키 專門家를 迎入해 自體調査 및 마케팅 分析을 통해 36.5度의 低度酒 위스키를 出市했다. 燒酒 度數도 25度에서 20度, 17度 等으로 繼續 낮아지는데 위스키만 40度 以上을 固執할 理由가 없다며 度數를 낮춘 것이 더 많은 販賣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골든블루에는 ‘연산(年産) 標示’도 없다. 斜皮루스는 12年産, 다이아몬드는 17年産으로 看做할 뿐이다.

販賣 品目도 多樣化했다. 밀레니얼 世代를 겨냥해 더 度數를 낮춘 35度 ‘팬텀’을 2019年 出市했다. 알코올 香을 거의 느낄 수 없게 블렌딩되고 高級스러운 검정 四角形 病으로 디자인된 이 술은 젊은 女性들이 特히 많이 찾는다. 臺灣을 代表하는 싱글몰트 위스키인 ‘카撥亂’을 2017年부터 輸入해 國內 流通했고, 2018年에는 덴마크 王室의 指定 麥酒인 ‘칼스버그’도 들여왔다. 慶北 聞慶의 謝過를 베이스로 해 傳統方式으로 蒸溜해 내놓은 ‘魂’은 高級 日食집 等에서 人氣를 끌고 있다.

“코로나19 發生 以前에는 1年에 2000萬 甁을 팔았다면 只今은 遊興酒店 營業短縮 等으로 1200萬 甁 程度 팔린다”는 정병선 常務는 “2030世代가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이나 ‘홈파티’ 때 위스키를 選擇할 수 있도록 조금 더 大衆的인 위스키를 내놓겠다”고 말했다. 鄭 常務는 “規定에 따르면 위스키는 1年間 熟成過程을 거치면 流通될 수 있지만 國內 販賣 위스키 大多數가 12年産 以上으로 熟成期間이 길다”며 “1年 程度만 夙成해도 맛이 좋으면서 價格이 合理的인 위스키를 早晩間 市場에 出市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골든블루는 ‘코리안 위스키’ 生産을 앞으로 核心課題로 삼고 있다. 只今까지 골든블루는 스코틀랜드에서 위스키 原液을 輸入해 加工한 뒤 洑틀링(甁入) 하는 方式으로 生産했다. 嚴密하게 따지면 100% 國産 위스키는 아닌 셈이다.

朴 會長은 “日本과 臺灣이 위스키 宗主國이 아님에도 各各 산토리와 카撥亂 위스키를 만든 것처럼 우리도 많은 硏究를 거쳐 위스키 맛을 決定하는 原液을 直接 만들어낼 것”이라며 “좋은 香과 깊은 맛을 내는 國産 위스키를 만들어 世界 舞臺에서도 인정받겠다”고 意志를 드러냈다.



김화영 記者 run@donga.com
#低度酒 위스키 #골든블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