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嶺南 파워企業]電子冊 海外市場 開拓하는 e러닝 콘텐츠 開發 強小企業|東亞日報

[嶺南 파워企業]電子冊 海外市場 開拓하는 e러닝 콘텐츠 開發 強小企業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7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CICSOFT㈜

e러닝 콘텐츠 개발 전문회사인 CICSOFT㈜ 강정현 대표(서 있는 사람)가 직원들과 콘텐츠 개발 방안에 대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CICSOFT 제공
e러닝 콘텐츠 開發 專門會社인 CICSOFT㈜ 강정현 代表(徐 있는 사람)가 職員들과 콘텐츠 開發 方案에 對해 會議를 主宰하고 있다. CICSOFT 提供
19日 午後 慶南 진주시 정촌면 뿌리産團로 90 e러닝 콘텐츠 開發 專門會社인 CICSOFT㈜. 뿌리産業團地 內 5000m²에 자리 잡은 이 會社는 最新式 建物과 잘 꾸며진 庭園, 嚴格한 出入시스템이 印象的이었다. 2層 강정현 代表理事(51) 事務室로 들어가기까지 몇 段階의 保安檢査를 거쳐야 했다.

任員들과 戰略會議를 마친 姜 代表는 “곧 나이지리아와 畫像會議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韓國國際協力團(KOICA) 主管으로 推進하는 公的開發援助(ODA) 事業의 敎育 分野와 關聯한 協議다. 다음 달 30日엔 亦是 ODA 事業의 事後管理 敎育을 위해 아프리카 르완다로 出張을 간다. 우즈베키스탄과 아제르바이잔의 敎育프로그램 構築 事業도 進行 中이라고 紹介했다.

이처럼 姜 代表와 職員 100餘 名은 1年 365日을 분주하게 움직인다. 2016年 創業한 이 會社의 지난해 賣出은 90億 원. 올해는 晋州 新社屋 竣工과 함께 100億 원 突破가 目標다. 姜 代表는 “材料費 投入이 없는 소프트웨어 會社가 100億 원臺 賣出을 올리는 것은 製造業의 1000億 元대와 맞먹는 水準”이라며 “國內外 電子冊 事業이 巡航하면 2025年엔 500億 원 以上의 賣出額이 나올 것으로 期待된다”고 說明했다.

e러닝 分野 先頭走者인 이 會社 職員 가운데 60名은 晋州 本社에 있고 40名은 서울支社와 스튜디오, 그리고 光州支社에서 일한다. 外國人도 5名이다. 大部分 硏究 人力. 海外 輸出을 위해 保有限 電子冊 著作 道具인 ‘나某誤書(Namo Author)’를 現地化하는 作業을 進行 中이다.

나某誤서는 電子冊(e-book) 製作 分野에서 革新을 가져왔다는 評價를 받는다. 國際디지털出版포럼(IDPF)에서 制定한 디지털콘텐츠 標準 포맷인 이펍(ePUB) 3.0을 適用했다. 世界 最初로 出市한 나某誤서는 日本 等地로 輸出하고 있다. 안병혁 技術硏究所長은 “나某誤서는 音聲, 映像, 텍스트 等을 市·空間的으로 連結해 하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個人出版 時代를 여는 革新的 道具다. 旣存 프로그램에 비해 월등하다”고 자랑했다.

올 下半期에 선보일 ‘아라北’은 이펍 3.0을 基盤으로 한 世界 最初의 플랫폼. 電子冊 出版과 流通 革命을 가져올 것으로 期待된다. 特히 아라北은 종이冊 出版 없이 電子冊을 바로 出版할 길을 열었다. 讀者에게는 低廉한 冊을 供給할 수 있고, 作家에게는 다양한 出版 機會를 提供한다. 姜 代表는 “海外市場 開拓이 目標여서 首都圈이든, 地方이든 會社 立地는 重要하지 않다고 생각했으나 實際로 어려움이 있다”고 털어놨다. 吝嗇한 支援 政策, 製造業 爲主의 支援 마인드, 人力 需給 等에 걸림돌이 많았던 것. 熱心히 소프트웨어를 開發하면 政府나 地自體에서 使用할 것이라 여겼지만 아니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等과 달리 國産 소프트웨어는 平價切下한다는 것. 그는 이를 ‘디지털 事大主義’라고 批判했다.

韓國은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 中 종이 消費量이 많기로 有名하다. 森林 毁損과 無關하지 않다. CICSOFT는 電子冊을 통해 종이 消費와 炭素排出 減縮에 寄與하는 企業이기도 하다. 姜 代表는 경상국립대에서 정대율 敎授 指導로 經營情報學 碩·博士 學位를 받았다. 鄭 敎授는 硏究事業 파트너이기도 하다.

印刷는 活字 時代에서 電子冊 時代로 바뀌고 있다. 世界 最初로 印刷技術을 開發한 韓國이지만 印刷技術 相當 部分은 日本에서 들어왔고, 그 殘滓도 많다고 한다. 姜 代表는 “電子冊만큼은 日本을 壓倒한다는 생각으로 日本 市場에 먼저 進出했고 成功的으로 輸出하고 있다. 持續的인 硏究開發을 통해 企業價値 實現, 일자리 創出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강정훈 記者 manman@donga.com
#嶺南 파워企業 #cicsoft㈜ #e러닝 콘텐츠 開發 專門會社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