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星 이건희 會長이 水原에 잠든 까닭은[안영배의 都市와 風水]|東亞日報

三星 이건희 會長이 水原에 잠든 까닭은[안영배의 都市와 風水]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13日 09時 00分


코멘트

生거진千, 事後龍仁 마다하고 水原에 葬地 造成
風水思想이 맺어준 水原과 三星의 오랜 因緣
三星디지털시티 자리한 靈通, ‘英(靈)’과 ‘桶(通)’하는 名當

삼성디지털시티의 젖줄 역할을 하는  원천천. 안영배 논설위원.
三星디지털시티의 젖줄 役割을 하는 원천천. 안영배 論說委員.
京畿 수원시와 삼성家의 因緣은 뿌리가 깊다. 水原은 삼성그룹을 代表하는 三星電子가 始作된 곳이자, 三星家 선영들이 자리한 곳이다. 지난 10月 末 他界한 故(故) 이건희 三星 會長도 水原 이목동에 障지를 마련하고 永眠에 들었다.

애初 이 會長은 父母(李秉喆·박두을) 墓所가 있는 龍仁 에버랜드에 묻힐 것이라는 豫測이 많았다. 風水學界에서는 몇몇 地官들이 李健熙 會長의 陰宅(陰宅·卯) 候補地를 고르기 위해 龍仁乙 훑고 다녔다는 所聞까지 나돌았다. 하지만 이런 豫想을 깨고 水原으로 葬地가 定해졌다. 이 過程에 李 會長의 配偶者인 홍라희 前 리움美術館長의 뜻이 反映된 것으로 알려졌다. ‘살아서는 鎭川 땅(生居鎭川), 죽어서는 龍仁 땅(死居龍仁)’이라는 俗說까지 있는 龍仁 代身 水原을 고른 理由는 무엇일까.

● 三星 創業主 李秉喆, 風水로 水原과 因緣 맺다

三星家가 水原을 重視하는 데는 歷史的 背景이 있다. 1967年 삼성그룹 創業主 故(故) 이병철 會長은 慶南 宜寧에 있던 母親의 墓所를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에 位置한 山으로 옮겼다. 바로 直前 해인 1966年, 그는 큰 苦楚를 겪는다. 그가 經營하던 韓國肥料工業株式會社가 日本에서 사카린을 密輸入한 事實이 밝혀져 社會的으로 큰 問題가 되자, 經營 一線에서 물러나고 會社를 國家에 獻納한 일이다. 風水에 關心이 많았던 이병철 會長은 當時 處한 難局을 헤쳐 나가기 위한 方便으로 風水家의 助言을 따라 墓를 移葬한 것으로 傳해진다.

風水 古典인 ‘藏書’에서는 이런 措置를 ‘脫神功 個千名(奪神功 改天命·神이 하는 일을 빼앗아 千名을 바꿈)’이라고 한다. 墓터와 집터 等을 옮겨 不運(不運)을 克服한다는 뜻인데, 積極的인 運命 開拓 思想을 表現한 것이다. 風水를 媒介로 한 삼성그룹과 水原의 因緣의 始作이었다.

이병철 會長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墓를 移葬한 이듬해인 1968年, 祖上이 지켜보는 水原에서 새로운 三星을 準備했다. 水原 靈通區 一帶에 約 149萬㎡(45萬 坪) 規模의 터를 確保한 것이다. 以後 1969年 1月 三星電子工業㈜을 創立했다. 1938年 大邱에서 農水産物을 取扱하던 三星商會로 出發한 會社를 30年 만에 技術 集約 産業인 電子業體로 바꾸는 韓國 企業社에 가장 革新的인 프로젝트였다. 라디오와 TV生産 라인을 갖추고 不過 36名의 人力으로 始作한 三星電子는 以後 高速 成長을 거듭해 글로벌 超一流企業으로 거듭났다.

現在 삼성전자가 位置한 곳은 總 面積 172萬㎡(藥 52萬坪) 規模의 ‘三星디지털시티’로, 桑田碧海(桑田碧海)라 할 만큼 크게 달라졌다. 三星電子는 以後 半導體 生産라인을 京畿 鬐興, 華城, 平澤 等으로 移轉시켰다. 現在 三星디지털시티에는 技術 革新과 創造를 위한 情報通信硏究所(R3)와 디지털硏究所(R4), 모바일硏究所(R5) 等 核心 硏究所들이 남아 있다.



● 左靑龍 三星디지털시티, 右白虎 三星 선영

영통구의 신령스런 나무로 통하는 느티나무. 안영배 논설위원.
靈通區의 신령스런 나무로 通하는 느티나무. 안영배 論說委員.
이달 初 三星의 그림자가 짙게 밴 水原 一帶를 찾았다. 京畿 의왕시와 境界를 이루는 山자락에 位置한 이목동 선영에는 李健熙 會長의 墓所를 基準으로 曾祖父母 墓와 祖父母 墓가 上下로 가지런하게 造成돼 있었다. 이병철 會長이 SK 所有였던 땅을 買入해 母親 墓를 옮겨온 以後 三星家는 1970年代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祖上 墓들을 이곳으로 모신 것으로 傳해진다. 現在 이곳은 一般人의 出入이 許諾되지 않아 墓域을 仔細히 살펴볼 순 없지만 四神砂(左靑龍, 右白虎, 南朱雀, 北玄武)가 아름다운 明堂으로 評價받고 있다.

이목동 선영은 水原 中心部인 八達山 건너便에 位置한 三星디지털시티와는 直線距離로 不過 10km 떨어진 距離에 있다. 그 配置가 妙하게 짝을 이룬다. 水原의 鎭山(鎭山)인 광교산을 基準으로 東쪽의 左靑龍에 該當하는 山자락 아래에 三星디지털시티가 있고, 西쪽의 右白虎에 該當하는 山자락에 三星家 선영들이 자리하고 있다. 마치 새의 兩 날개 같은 模樣새다.

● 영(靈)李 通(通)하는 터에 나타난 奇跡

삼성디지털시티 출입구. 안영배 논설위원.
三星디지털시티 出入口. 안영배 論說委員.
三星디지털시티는 선영 못잖게 陽宅(陽宅·사람이 居住하는 집 或은 일터) 明堂으로 꼽히는 곳이다. 三星디지털시티가 들어선 靈通區 매탄동 一帶는 過去 ‘山드래미’로 불렸던 곳이다. 只今은 그 痕跡이 많이 사라졌지만, 開發되기 前까지만 해도 周邊에 자그마한 山들이 마을을 둘러싸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山둘레美→山드래미)이다. 北쪽으로 매봉 西쪽 자락의 원천호수(源泉貯水池)와 東쪽 자락의 신대호수(神대貯水池)에서 흘러 내려온 물이 원천천(遠川川)을 이뤄 三星디지털시티를 감싸듯이 돌아나간다. 生態河川으로 復元된 원천천은 三星디지털시티에 끊임없이 좋은 기운을 불어넣고 있다. 한마디로 背山臨水(背山臨水)가 조화롭게 갖춰져 있는 길지다.

三星디지털시티는 38層 規模의 오피스 타워를 中心으로 硏究室, 事務室, 福祉施設, 게스트하우스 等 130餘 個 建物에서 50餘 個 國籍을 가진 3萬5000名의 任職員들이 勤務하고 있다(2018년 基準). ‘시티’라는 이름에 걸맞게 任職員들을 위한 健康, 育兒, 敎育, 文化, 藝術 關聯 各種 施設物들이 갖춰져 있다. 一般人들이 이곳을 訪問하려면 事前 豫約과 承認을 거쳐야 한다.

三星디지털시티에서 가장 核心的인 穴處(穴處)는 公園인 센트럴파크(3萬7699㎡)를 곁에 둔 삼성전자 水原事業場 建物이라 할 수 있다. 이곳이 바로 삼성전자 本社다. 삼성전자는 서울 江南 瑞草洞에 摩天樓 같은 社屋을 마련해 놓고서도 本社 住所를 한 番도 水原에서 옮기지 않았다.

三星電子는 危機 때마다 水原 本社에 모여 難局을 突破하는 底力을 보여주었다. 三星電子의 主力인 스마트폰 事業도 이곳에서 始作됐다. 携帶電話 ‘애니콜 神話’에 젖어 있던 三星은 美國 애플사가 出市한 스마트폰에 對備하지 못해 苦戰하다가 2010年부터 갤럭시S 시리즈를 선보이며 傳貰를 逆轉시켰다. 三星이 全世界 스마트폰 市場을 掌握하는 奇跡을 이룬 데에는 여러 要因이 있었지만, 李健熙 會長 體制에서 삼성전자의 水原 本社가 모든 力量을 집중시킨 것도 큰 影響을 미쳤다.

흔히 半導體 技術이 椄木된 스마트폰은 글로벌 道術文明(道術文明)을 象徵하는 신물(神物)에 比喩된다. 스마트폰으로 全世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實時間 알 수 있고, 動映像과 通貨 等을 통해 世界人들과 交流할 수 있어서다. 卽 누구나 千里眼(千里眼)을 가진 道人이 된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이와 關聯, 水原 사람들은 ‘사람과 사람의 靈魂을 통하게 해주는’ 스마트폰을 만들어낸 三星디지털시티가 靈通區(靈通區)에 자리 잡게 된 것을 凡常치 않게 여긴다. 영통地域은 이름 그대로 ‘神靈한 영(靈)李 通(通)하는’ 곳이다. 地名의 由來도 特異하다. 三星디지털시티의 뒷배가 되는 淸明産(191m) 봉우리의 우물 속에 穎果 통하는 神祕한 寶物이 숨겨져 있다거나, 신비스런 道人(或은 山神)李 사람들 눈에서 사라졌다 보였다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傳해져 내려온다. 이런 理由로 영통동 住民들은 每年 단오날이면 淸明産 山神祭와 신령스러운 느티나무(영통동 1047-3) 아래서 堂山祭를 지내 마을의 安寧을 祈願하고 있다.

風水的으로 解釋해도 淸明産 아래 三星디지털시티는 豐盛한 財物을 뜻하는 土(土)의 기운과 靈通, 交感, 氅衣 等을 뜻하는 禍(火)의 기운이 適切히 配合된 터다. ‘最高의 頭腦들이 모여 革新과 創造의 産室을 追求한다’는 三星디지털시티의 目標와 어울린다. 三星이 디자인 革命을 强調하며 建立한 서울 우면동의 ‘서울R&D캠퍼스’도 水原으로 내려올 境遇 더 빛을 發揮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只今의 우면동 硏究所는 터와 기운이 맞지 않기 때문이다. 半導體와 스마트폰 神話를 主導했던 李健熙 會長도 이런 理由로 水原을 지키고 있을지 모를 일이다.

안영배 論說委員oj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