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名門家 宗孫들 “어른이 먼저 ‘올해는 만나지 말자’ 定해줘야 便해”|동아일보

名門家 宗孫들 “어른이 먼저 ‘올해는 만나지 말자’ 定해줘야 便해”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9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새로 쓰는 우리 禮節 新禮記(禮記) 2020]
집안에 患者나 年老한 분 있다면 안만나고 次例 쉬는 게 賢明한 禮法
省墓도 時期 옮겨 하거나 단출하게
丁總理 “家族과 함께하는 名節 아닌 家族 爲하는 名節 되길 希望” 當付

秋夕땐 距離 두기 “오지마, 괜찮아” 마음만 곁에 두기

“秋夕 連休에 가던 妻家와의 旅行도 올해는 取消했습니다. 우리 食口 4名이 아무 곳도 가지 않고 서울서 ‘距離 두기’를 지킬 거예요.”

석주 이상룡 先生(1858∼1932)의 玄孫(玄孫·曾孫子의 아들)인 이창수 氏(55)가 밝힌 올 秋夕 計劃이다. 석주 先生은 獨立運動家로 大韓民國臨時政府 初代 국무령을 지냈다. 先生의 집안은 500年 歷史를 지닌 慶北 安東의 儒林 名門家로 全國서 가장 規模가 큰 士大夫 班家(班家)였다. 日帝强占期에는 一家가 抗日運動에 投身해 11名의 獨立有功者가 나왔다.

오랜 名門家인 만큼 祭禮(祭禮) 規模와 節次가 盛大하고 까다로울 법하다. 그러나 名節 次例 文化는 사라진 지 오래다. 李 氏는 “26年 前부터 모든 祭祀를 光復節 하루에 지내고, 秋夕 茶禮는 伐草 代行 後 10月 末 山所를 찾는 걸로 代身한다”고 말했다. 1744年 作成된 집안의 祭祀 指針에 이미 ‘祭祀床을 簡素하게 하라’고 적혀 있다. 李 氏는 “祭祀 때문에 食口를 힘들게 하지 말라는 것이 집안의 原則”이라고 말했다. 山所에 갈 때도 李 氏와 동생 아들이 술 과일 飽滿 챙겨 단출하게 간다. 올해는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을 考慮해 妻家와의 旅行 計劃도 잡지 않았다. 그는 “祖上을 기리는 마음만 있다면 그 形態는 時代 狀況에 따라 變할 수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李 氏 집안의 ‘距離 두기 秋夕’은 코로나19 狀況에서 賢明한 名節禮法이 무엇인지 보여준다. 올해는 어느 때보다 家族과 親知의 健康이 重要한 만큼 집안에 아픈 사람이 있을 때는 勿論이고 年歲 많은 어르신이 있다면 만나지 않고, 次例도 쉬는 것이 올바른 ‘新銳機(新禮記)’인 것이다. “그래, 올해는 괜찮으니 오지 말라”고 먼저 말을 건네는 것이 위드(with) 코로나 時代에 적합한 德談이다. 療養施設에 계신 어르신을 찾아뵙는 것도 可及的 時期를 미루는 것이 좋다.

先祖들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各種 文獻에는 나라에 疫病이 猖獗하거나 집안에 좋지 않은 일이 있으면 祭祀나 茶禮를 省略했다는 事例가 많이 나온다. 김미영 韓國國學振興院 首席硏究委員은 “祖上들도 傳染病이 돌거나 집안에 아픈 사람이 생기면 모든 行事를 抛棄했다”며 “祖上에게 汚染되지 않은 정갈한 飮食을 待接하겠다는 意志인 同時에 接觸을 最少化해 疫病을 克服하려 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丁世均 國務總理는 20日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會議에서 “이番 秋夕은 家族과 함께하는 名節이기보다 家族을 위하는 名節이 되길 希望한다”고 强調했다.

임우선 imsun@donga.com·박재명 記者

名門家 宗孫들 “어른이 먼저 ‘올해는 만나지 말자’ 定해줘야 便해”
[새로 쓰는 우리 禮節 新禮記(禮記) 2020]
<上> ‘非對面 秋夕’ 實踐하는 어른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어르신들부터 추석 기간 이동과 만남을 줄이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광주 이씨 문익공 종가의 종손인 이필주 씨(위쪽 사진 가운데)가 17일 종친들과 함께 경북 칠곡군 왜관읍의 고택에 모여 비대면 추석을 권하는 내용의 문구를 든 모습. 아래쪽 사진은 최근 한글을 깨친 황계분 할머니(왼쪽)와 안상연 할머니가 자식들에게 귀성하지 말라는 편지를 써서 들고 있는 모습. 칠곡군 제공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擴散을 막기 위해 어르신들부터 秋夕 期間 移動과 만남을 줄이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光州 李氏 門匿空 宗家의 從孫인 李弼柱 氏(위쪽 寫眞 가운데)가 17日 宗親들과 함께 慶北 漆谷郡 왜관읍의 古宅에 모여 非對面 秋夕을 勸하는 內容의 文句를 든 모습. 아래쪽 寫眞은 最近 한글을 깨친 황계분 할머니(왼쪽)와 眼象緣 할머니가 子息들에게 歸省하지 말라는 便紙를 써서 들고 있는 모습. 漆谷郡 提供
“느그 콜레라, 아니 코로나 때메 요새 學校도 못 假題? 秋夕 때 오지 말그라. 나중에 더 반갑게 만나제이. 사랑한다.”

양소자 할머니(82)는 携帶電話 카메라를 向해 활짝 웃으며 머리 위로 ‘손 하트’를 그렸다. 두 아들 內外와 손주들에게 보내는 映像便紙다. 慶北 義城郡은 最近 홀로 사는 老人 1873名의 映像을 撮影해 子息들에게 보냈다. 秋夕 移動을 참아 보자는 趣旨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은 한 番도 經驗하지 못한 ‘언택트 秋夕’을 만들고 있다. 父母님을 찾아뵙지 않고, 親知들과 距離를 두며, 最大限 ‘집콕’ 하는 것이 올 秋夕 때 最善의 禮法이다.

○ “올 秋夕에는 만나지 말자” 먼저 말해주세요
코로나19의 危重함을 아는 어르신들은 ‘秋夕 新銳機(新禮記)’를 몸소 實踐하고 있다. 朝鮮 後期 大司憲을 지낸 귀암 이원정의 13代 宗孫 李弼柱 氏(78)는 宗親들에게 一一이 連絡해 올 秋夕 때 古宅(慶北 漆谷郡 倭館邑)에 오지 말라고 當付했다. 그는 “元來 宗家에 50名 以上 모인 뒤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人事하는 게 傳統”이라며 “어린아이들도 있고 老人들도 있는데 얼굴 마주 대고 할 수 없으니, 다른 사람보다도 宗孫인 내가 直接 나서서 오시지 말라고 要請드렸다”고 說明했다. 李 氏는 漆谷郡이 進行하는 ‘언택트 秋夕 캠페인’에도 同參했다. 그는 “政府에서도 조바심이 나서 當付하지 않느냐”며 “家族들 한 番 안 만난다고 큰 頉이 날 일도 없다”고 말했다.

退溪 李滉 先生의 17代 宗孫인 理致억 氏(44)는 “우리는 元來 秋夕에 茶禮를 지내지 않는다”며 “10月 셋째 週 日曜日에 省墓를 하는데 올해는 코로나19를 勘案해 防疫當局의 社會的 距離 두기 指針을 지키도록 努力하려 한다”고 말했다. 朝鮮 性理學의 基礎를 세운 退溪 李滉의 宗家는 禮法을 그대로 踏襲하지 않고, 祭祀床도 단출하기로 有名하다.

漆谷郡에 사는 최삼자 氏(73)는 自身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아들아! 이番 秋夕은 마음만 보내고, 그리움은 映像으로 채우자”라고 쓴 손 便紙를 올렸다. 그리고 知人에게 손 便紙 캠페인을 勸했다. 루게릭病 患者를 위해 릴레이 方式으로 얼음물을 뒤집어쓰던 ‘아이스버킷 챌린지’처럼 ‘秋夕 때 오지 마라 챌린지’가 進行 中이다.

이처럼 어르신들이 直接 나선 건 家族들이 마음 便히 따라주길 바라는 마음 때문이다. 各 집안에서 宗孫들이 簡素한 名節을 지내는 것처럼 各 家庭도 어르신들이 먼저 ‘만나지 말자’고 決定하는 게 必要하다.

하지만 如前히 名節에는 家族이 모여야 한다고 여기는 집안도 있다. 자칫 家族 葛藤의 불씨가 될 수 있다. 特히 兩家 中 한쪽은 距離 두기를 지키는데 다른 한쪽은 그렇지 않은 境遇가 그렇다. 또 누군가는 ‘가까이 산다면 暫時라도 만나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서울 성북구에 사는 崔某 氏(48)는 “兩家 모두 京畿道에 계신데 妻家는 ‘오지 말라’고 하는 反面 本家는 ‘今方이면 오는데 잠깐 들르라’고 하신다”며 “本家에 가면 스무 名 넘게 모이기 때문에 難堪하다”고 말했다.

올해는 平素 名節보다 葛藤이 더 커질 수 있다. 靑瓦臺 國民請願 揭示板에는 아예 秋夕에 移動 禁止令을 내려 달라거나 連休를 없애 달라는 글까지 올라온다. 葛藤을 줄이면서 거리 두기 秋夕을 지키려면 올해만큼은 兩家 모두에 분명한 ‘原則’을 세워 지키는 것이 重要하다. 原則을 세웠다면 “秋夕에 못 간다”는 말은 며느리나 사위가 아니라 아들, 딸이 直接 하는 게 重要하다. 그러지 않으면 꼭 必要한 ‘非對面 名節’李 자칫 古阜(姑婦) 葛藤이나 藏書(丈壻) 葛藤으로 번질 수 있다.

○ ‘條件附 언택트’, ‘秋캉스’는 안 됩니다
距離 두기 秋夕을 實踐하려면 ‘깔끔하게’ 안 만나는 게 重要하다. 故鄕집 代身 中間 地點이나 旅行地에서 만난다거나, 秋夕 連休 때 안 만나는 代身 前後에 만난다거나 하는 式의 條件을 붙이는 것도 避해야 한다. 그러나 생각보다 ‘條件附 언택트’를 저울질하는 이들이 많다. 서울에 사는 孫某 氏(41)는 “父母님을 아예 뵙지 않기는 좀 그래서 같이 서울 隣近 캠핑場에 다녀오려고 한다. 아무래도 야외니까 더 낫지 않겠냐”고 말했다. 江原道와 濟州島 宿泊業所들은 20日 現在 이미 秋夕 連休 期間 豫約이 다 찬 곳이 많다. 野外로 秋캉스(秋夕+바캉스)를 擇한 사람들이다.

사람들이 많이 移動하는 時期를 避하겠다는 趣旨로 秋夕 連休 1, 2週 前이나 後에 歸省 또는 家族 旅行을 計劃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防疫當局은 이 亦是 “名節 社會的 距離 두기의 趣旨에 맞지 않는다”고 指摘했다.

박재명 jmpark@donga.com·社支援 記者
#秋夕 #코로나19 #距離두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