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 번질 길목 미리 遮斷… 高城 山불 最惡 避했다|동아일보

불 번질 길목 미리 遮斷… 高城 山불 最惡 避했다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5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昨年 山불보다 被害 적었던 理由… 强風-乾燥땐 消防車 前進 配置
隣近 貯水池 물 利用限 空中戰 成果… 住民들도 待避 않고 鎭火 도와
昨年 山불보다 한달 가까이 늦어… 물氣 머금은 수풀에 擴散 速度 더뎌

“그나마 被害가 比較的 작아 千萬多幸입니다. 하지만 해마다 이맘때면 不安하기 짝이 없습니다.”(주민 정춘자 氏)

2日 午前 江原 高城郡 토성면 桃源1里. 前날 이 마을에서 發生한 불은 山불로 번졌다가 發火 約 12時間 만인 午前 8時頃 多幸히 駐佛이 잡혔다. 하지만 마을은 如前히 매캐한 냄새가 온 四方을 뒤덮고 있었다. 現場 消防人力들은 잔불 整理와 함께 처음 火災가 發生한 住宅의 現場 鑑識에 集中하고 있었다.

固城郡 住民들은 지난해 4月에 이어 또다시 火魔를 겪었다. 불길을 잡았단 消息에 한시름 놓으면서도 얼굴엔 愁心이 가득했다. 지난해 山불로 집을 잃었다는 住民 이기흥 氏(63)는 “人命 被害도 없이 比較的 빨리 進化돼 安堵했다. 하지만 잦은 山불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했다.

○ 수풀의 물氣가 擴散 制御…對應體系도 向上


火災가 發生한 道元1里도 比較的 被害가 적은 便이었다. 처음 불이 始作된 住宅 外에 그나마 다른 家屋들은 멀쩡했다. 火災 發生 住宅 隣近에서 만난 정용섭 氏(56)는 “火災 消息을 듣고 急하게 父母님을 모시고 束草로 避身했다. 다들 애써 주신 德에 지난해보단 事情이 낫다”며 고마워했다.

民家를 덮치며 江原地域 곳곳으로 번진 지난해와 달리, 올해 山불은 大部分 山林만 태우고 그쳤다. 一旦 불길 周邊에 民家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해에는 民家는 勿論 大型 콘도 等 宿泊施設이 密集된 地域으로 불이 번지며 被害가 커졌다.

火災 發生 時點도 不幸 中 多幸이었다. 消防當局은 물氣를 머금은 수풀이 많이 자라 불의 擴散 速度를 더디게 만든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 박재성 崇實사이버大 消防防災學科 敎授도 “지난해 火災는 4月 初라 수풀이 적고 山이 全體的으로 메말라 있었다. 只今은 나무나 풀들이 水分을 많이 머금어 도움이 됐다”고 分析했다.

첫 發火 支店에서 500m假量 떨어진 地點에 桃源貯水池가 있었던 點도 빠른 鎭火를 도왔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山불 鎭火에 參與한 김병령 고성소방서 거진센터長은 “지난해와 불이 난 面積도 差異가 있지만, 바로 옆에 큰 貯水池가 있어 헬기로 빠르게 薩水를 할 수 있었던 게 크다”고 說明했다.

消防當局의 對應 方式도 差異를 만들었다. 消防當局은 深夜에 불이 번질 것으로 豫想되는 길목을 中心으로 바리케이드를 치고 豫備 薩水를 했다. 東이 트자 헬기를 集中 投入해 空中戰을 펼쳤다. 지난해 山불 以後 强風警報나 乾燥警報 等이 發令되면 隣近 地域 消防車를 危險地域에 前進 配置해뒀다. 朴 敎授는 “지난해 經驗을 바탕으로 對應 協力 體系가 업그레이드됐다”며 “地方自治團體나 山林廳, 消防廳 等이 서로 積極的으로 協力하며 맡은 役割을 잘해낸 結果”라고 評價했다.

○ 住民과 軍(軍)도 合心 協力

이番 進化 過程에선 隣近 軍部隊와 地域住民들의 活躍도 두드러졌다. 1日 午後 火災가 한창 번지는 狀況에서 桃源1里 住民 相當數는 待避하지 않고 消防隊員들을 도왔다고 한다. 定해육 桃源1里 里長(63)은 “現地 地理에 익숙하지 않은 消防隊員들을 住民들이 나서서 도와 길을 案內하고 잔불을 整理했다”고 했다. 最初로 火災를 申告했던 鄭 里長은 周邊 마을 里長들과 隣近 軍部隊 等에도 곧바로 連絡을 取했다.

22師團도 山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消防當局을 도와 最善을 다했다. 火災 發生 當日 불길이 彈藥庫와 油類庫 周邊 約 100m까지 接近했으나, 밤새 물을 뿌려가며 現場을 지켰다고 한다. 안재형 22師團 電車大隊長은 “불길 周邊에 彈藥庫 等이 있어 자칫하면 큰 被害로 이어질 수도 있었다. 火災 擴散을 반드시 막겠다는 一念으로 消防當局 地域住民과 함께 밤새 努力했다”고 말했다.

高聲=강승현 byhuman@donga.com·박종민 記者
#江原 固城郡 #高城 山불 #對應 向上 #合心 協力 #鎭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