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與, 親윤대표 만든 ‘黨員 投票 100% 룰’ 改正 檢討… 親尹 시큰둥|東亞日報

與, 親윤대표 만든 ‘黨員 投票 100% 룰’ 改正 檢討… 親尹 시큰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民心 外面해 總選 敗北 原因 指目
非主流 中心 “全代 룰 改正” 목소리
羅卿瑗, 女性 當選人과 차담회 等
重鎭들은 ‘몸집 불리기’ 잰걸음

國民의힘이 黨員 投票 100%로 黨 代表를 뽑는 現行 全黨大會 룰 改正 可能性을 열어두기로 했다. ‘民心’이 아닌 ‘黨心’을 最大限 反映하는 現行 룰이 國民의힘이 有權者로부터 外面받게 된 한 原因이 됐다는 點을 認定하고 論議 테이블에 올리겠다는 것이다. 지난해 3·8全黨大會 때 指導部 選出에 ‘黨心’만 反映하도록 規定을 바꾸면서 尹心(尹錫悅 大統領의 意中)李 大幅 反映된 ‘嶺南 中心 指導部’가 構成됐다. 다만 一般 輿論調査 比率을 높이면 黨 非主流가 當選될 可能性이 높아지는 만큼 旣存 主流인 親尹(親尹錫悅)系가 反撥하며 葛藤이 불거질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이런 가운데 全黨大會가 이르면 6月 열리는 것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黨 危機 收拾 狀況이 더딘 것과 反對로 黨權 走者로 꼽히는 重鎭들의 몸집 불리기 競爭이 바빠지고 있다. 한 重鎭 當選人은 “黨 敗北 收拾과는 相關없이 黨權은 잡아야겠다는 것 아니냐. 좋아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 與 內部서 全代 룰 甲論乙駁

國民의힘 배준영 事務總長 職務代行은 17日 記者들과 만나 全黨大會 룰 改正 可能性을 묻는 質問에 “(黨員 投票) 100%가 問題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고 말했다. 倍 職務代行은 通話에서 “論議 테이블에는 올려놓을 것”이라며 “論議와 決定은 全黨大會 選擧管理委員會에서 하게 될 것”이라고 說明했다.

國民의힘은 지난해 3·8全黨大會를 앞둔 2022年 12月 黨 代表와 最高委員을 뽑는 全黨大會 룰을 旣存 黨員 投票 70%, 國民 輿論調査 30%로 돼 있는 ‘7 對 3’ 룰에서 黨員 100% 룰로 바꿨다. 黨內에선 “룰을 바꾸면 黨이 民心과 멀어질 수 있다. 親尹 人士가 黨權을 잡을 수 있게 安全裝置를 둔 것”이란 反撥이 나왔지만 親尹 陳永 主導로 變更됐다. 3·8全黨大會에서는 낮은 認知度로 한 자릿數 支持率을 보이던 金起炫 前 代表가 親尹 核心 張濟元 議員과 ‘김장 連帶’를 形成하며 親尹의 全幅的 支援 속에 過半 得票率로 當選됐다.

4·10總選 敗北 直後 非主流를 中心으로 ‘全黨大會 룰부터 고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噴出했다. 當時 競選에서 金 前 代表에게 敗北한 안철수 議員은 “朴槿惠 前 大統領이 뽑혔던 全黨大會는 民心 50%, 黨心 50%였다”며 “꼭 바꾸는 게 必須的”이라고 했다. 윤상현 議員도 “全黨大會 룰은 黨心 75%, 民心 25%인 더불어民主黨 程度는 돼야 한다”고 말했다. 反面 親尹 核心 當選人은 “黨 代表는 黨員이 뽑아야 한다”며 “龍山(大統領室)과도 疏通하고 調律할 代表를 뽑아야지, 無條件 싸울 代表를 뽑을 것이냐”고 말했다.

● “몸집 불리기 競爭”

“敗北 收拾부터 해야 한다”는 指摘에도 黨權 走者의 몸집 불리기 競爭은 本格化됐다는 評價다. 親尹 初選들의 ‘連判狀’ 壓迫에 지난해 全黨大會 出馬를 抛棄했던 羅卿瑗 當選人은 前날(16日) 女性 當選人들과 차담회를 열었다. 黨內에선 “與黨 女性 議員 數字(21名)가 交涉團體 基準을 넘는다. 勢力化를 始作했다”는 反應이 나왔다. ‘元祖 親尹’ 권성동 議員은 15日 “總選 白書를 쓰자”고 公開 主張한 것을 비롯해 公開 메시지를 잇달아 띄우고 있다. 親尹界 當選人은 “權 議員이 용산에 바른 소리도 하면서 黨을 이끌 수 있다”고 말했다.

윤상현 議員은 18日 30代 靑年 初選인 김재섭, 金鎔泰 當選人과 ‘總選 慘敗 再建의 길’ 세미나를 열 計劃이다. 권영세 議員은 黨權 挑戰 質問에 “우리 政府의 成功에 對해 責務가 分明히 있는 사람인 만큼 어떤 位置에 있든 없든 積極的으로 할 생각”이라고 答했다.

이 밖에 金泰浩 安哲秀 當選人, 元喜龍 全 國土交通部 長官도 擧論된다. 黨 안팎에선 한동훈 前 非常對策委員長의 全代 出馬說도 나온다.

한 首都圈 再選 當選人은 “競爭 相對가 움직이기 始作하니 우르르 움직이고 있다”며 “이른 感이 있다”고 指摘했다.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國民의힘 #親윤대표 #黨員 投票 100% 룰 #改正 檢討 #親尹 #羅卿瑗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