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朴映宣·楊正哲 人選설에 與 발칵…“正體性 否定” “當惑”|東亞日報

朴映宣·楊正哲 人選설에 與 발칵…“正體性 否定” “當惑”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14時 27分


코멘트

安哲秀 “다들 좋은 분…起用 無難” 엇갈린 反應
民主 “野 破壞工作…輿論 떠보기” 李俊錫 “끔찍한 混種”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뉴스1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과 楊正哲 前 民主硏究院長. 뉴스1
大統領室이 4·10 總選 慘敗 以後 辭意를 表明한 한덕수 國務總理와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의 後任으로 野圈 人士인 박영선 前 中小벤처企業部 長官과 楊正哲 前 民主硏究院長을 檢討하고 있다는 言論 報道가 나오자 政治權이 술렁였다.

17日 一部 媒體는 大統領室 關係者를 引用해 尹錫悅 大統領이 한 總理 後任으로 朴 前 長官을, 이 室長 後任으로 兩 前 院長을 檢討하고 있다고 報道했다. 新設될 政務特任長官으로는 새로운미래 金鍾民 共同代表가 擧論된다고도 했다.

그러나 大統領室은 言論 公知를 통해 該當 人選은 檢討된 바 없다고 反駁했다. 當事者들도 事實이 아니라고 一蹴했다.

政治權도 크게 술렁였다. 與圈에선 엇갈린 反應이 나왔다.

國民의힘 권성동 議員은 페이스북을 통해 “總選 慘敗로 인해 黨이 危機에 逢着한 嚴重한 時期에 黨 正體性을 全面的으로 否定하는 人事는 內政은 勿論이고 檢討조차 해선 안 된다”고 批判했다. 이어 “協治亂 自身의 正體性과 基調를 維持하면서 相對와 妥協하는 것이지 自身을 否定하면서 相對에게 맞춰주는 것이 아니다”라면서 “어려운 時期일수록 基本에 忠實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金鎔泰(景氣 抱川-加平) 當選人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視線集中’에서 關聯 質問을 받고 “당혹스럽다”며 否定的인 立場을 披瀝했다. 그는 “아이디어 次元에서 누군가 想像을 흘렸을 可能性이 큰 게 아닌가 싶다”며 “萬若 現實化한다면 支持層 사이에서 後暴風이 만만치 않을 것 같다. 훌륭하고 안 하고를 떠나서 野圈 人士이기에 保守層이 받아들이기가 感情的으로 어려운 部分들이 있다”고 말했다.

反面 안철수 議員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野圈 人士의 起用이 “無難하다”며 肯定的으로 評價했다. 그는 “다들 좋은 분들이라고 생각한다. 金大中 前 大統領께서 IMF 外換危機를 克服하기 위해 保守 陣營에 있던 분을 祕書室長으로 모셔 왔지 않나. 與野가 서로 相生·和合하는 協力關係로 IMF를 克服했다”면서 TK(大邱·慶北) 出身인 김중권 DJ政府 初代 祕書室長을 擧論하기도 했다.

野黨은 政治工作이라고 批判했다. 더불어民主黨 所屬으로 全南 海南-莞島-珍島에서 當選된 朴趾源 前 國家情報院長은 유튜브 채널 ‘金於俊의 謙遜은 힘들다 뉴스工場’에서 野圈 人士 起用說은 “尹 大統領의 野黨 破壞 工作”이라며 “찔러보기, 띄워보기이자 간 보기”라고 批判했다. 그는 “민주당 人士들이 간다고 認准이 되겠나. 가지도 않을 것”이라면서 “尹 大統領이 아직 精神을 못 차렸다”고 꼬집었다.

民主黨 洪翼杓 院內代表도 MBC라디오 ‘김종배의 視線集中’에서 “(總理 人選은) 批准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國會 通過 與否를 보다 보니 野圈 性向 人士를 찾으면서 擧論된 것 같은데 現實化될지는 봐야 될 것 같다”며 “言論에 흘려 政治權의 反應이나 輿論 動向을 한番 살펴보려는 意圖가 있었던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民主黨 京畿 河南甲에 當選된 秋美愛 前 法務部 長官은 SBS라디오 ‘金台鉉의 政治쇼’에서 “박근혜 政府 彈劾 直前 彈劾 雰圍氣를 진정시키기 위해 노무현 政府에서 政策室長을 지냈던 金秉準 氏를 總理로 指名했던 것이 떠오른다”며 “結局은 總理 한 사람이 들어가서 뭘 바꾸진 못한다는 것이 이미 證明됐기 때문에 그걸 朴 前 長官이 받아들이진 않을 것 같다”고 했다.

汎野圈人 改革新黨 李俊錫 代表는 페이스북을 통해 “끔찍한 混種”이라며 “이제야 왜 就任 初期부터 保守 系列 人士들을 黨內에서 그렇게 彈壓해오고 내쫓았는지 알겠다”고 비꼬았다.

黨 밖에서는 김종인 前 改革新黨 常任顧問이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外形上으로는 野圈을 갖다 썼기 때문에 尹 大統領이 協治할 可能性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모르지만, 그래 가지고 事態를 收拾한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