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公開 謝過했어야” 親尹度 指摘… 野 “如前히 不通式 政治”|東亞日報

“尹, 公開 謝過했어야” 親尹度 指摘… 野 “如前히 不通式 政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19時 08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17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4.16. 대통령실제공
尹錫悅 大統領이 16日 서울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第17回 國務會議에서 發言하고 있다. 2024.04.16. 大統領室提供
“尹錫悅 大統領이 그間 國政 運營 基調와 實行 能力의 不足함을 反省하긴 했지만 (國民 앞에) 直接 謝過할 必要가 있었다.”(친윤(친윤석열)계 核心 當選人)

“對國民 談話 等을 통해 ‘모든 게 不足한 내 責任이고 처음부터 다시 始作하겠다’고 했으면 國民에게 좀 더 와닿았을 것이다.”(4선 尹相現 當選人·仁川 東-彌鄒忽을)

16日 尹 大統領의 4·10總選 慘敗 關聯 國務會議 發言에 對해 親尹系와 肥潤(非尹錫悅)系, 首都圈과 嶺南 等 系派, 地域을 가리지 않고 “形式과 內容이 모두 아쉽다”는 反應이 나왔다. 總選에서 거셌던 ‘政權審判論’ 民心을 달래기 위해 與黨에선 “尹 大統領이 무릎 꿇고 國民에게 謝過해야 한다”며 謝過 要求가 들끓었는데 如前히 國民 期待値에 못 미친다는 評價다. 한 嶺南 地域 再選 當選人은 “議政 葛藤 局面 때 낸 談話와 똑같이 알맹이 없는 메시지만 나왔다”며 “結局 한 대 맞을 것 열 대 맞을 수도 있다”고 指摘했다.

野圈은 一齊히 “只今까지처럼 龍山 主導의 不通式 政治로 一貫하겠다는 獨善的 宣言”(더불어民主黨), “尹 大統領만 民心을 모른다”(조국혁신당)고 猛爆했다.

● 與 內部 “國民 눈높이 맞는지 疑問”

國民의힘 內部에선 尹 大統領이 그間 努力을 言及하며 “國民들이 體感할 만큼의 變化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고 밝힌 대목에 對한 批判이 이어졌다. 한 非윤계 4線 當選人은 “우리가 熱心히 일했는데 國民이 알아주지 않는다는 뉘앙스”라며 “國民들 눈높이에서 봤을 때 洽足하다는 對答은 안 나올 것”이라고 指摘했다.

尹 大統領이 非公開 國務會議 마무리 發言에서 ‘罪悚하다’고 發言한 것도 도마에 올랐다. 4選 安哲秀 當選人(京畿 城南 盆唐甲)은 “結局 大統領이 間接的으로 謝過한 건데, 本人이 直接 謝過했어야 한다”며 “只今까지 歷代 大統領은 謝過할 일이 있으면 했다”고 指摘했다. 安 當選人은 이어 “빠른 時日 內에 記者會見을 통해 自身의 整理된 생각을 밝히고 質問을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野黨과의 協治를 具體的으로 言及하지 않은 部分에 對한 指摘도 나왔다. 김재섭 當選人(서울 도봉甲)은 “野黨 代表와의 만남 等 不足한 點을 메우려는 協治 努力이 當然히 隨伴돼야 된다”고 말했다. 最年少인 金鎔泰 當選人(景氣 抱川-加平)은 “앞으로 大統領이 疏通을 더 强化해 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한 嶺南圈 4線 當選人은 通話에서 “只今까지와는 달라져야 한다”며 “特히 不通 이미지가 改善되길 期待한다”고 했다.

● 野 “痲藥 發言, 우릴 敵對勢力으로 본 것”

民主黨과 祖國革新黨은 尹 大統領의 모두 發言을 猛爆했다. 민주당 한민수 代辯人은 論評에서 “一方通行式 國定基調를 轉換하려는 뜻이 안 보인다. 不通의 國政 運營에 對한 反省 代身 方向은 옳았는데 實績이 좋지 않았다는 辨明만 늘어놓았다”고 했다. 한 代辯人은 이날 記者들과 만나 “李在明 代表가 要求한 것은 國政을 論議하자는 것”이라며 “議題와 形式도 大統領室에서 定하라고 했는데 이에 對해 徹底하게 外面하고 不通해 왔다”고 指摘했다.

曺國革新黨 김보협 代辯人은 “尹 大統領 自身은 正말 最善을 다해 熱心히 잘해 왔는데, 國民이 體感하지 못한 것이 問題라고 한다”고 날을 세웠다. 尹 大統領이 野黨의 現金 支援性 政策을 겨냥해 “우리 未來에 비춰 보면 痲藥과 같은 것”이라고 한 것에 對해서도 “(野黨을) 如前히 敵對 勢力으로만 본다. 한마디로 國政 轉換은 없다는 宣言”이라고 反撥했다.

한便 國民의힘은 이날 當選人 總會에서 새 黨 代表 選出을 위한 全黨大會를 準備하는 ‘實務型 非常對策委員會’를 꾸리기로 했다. 全黨大會는 이르면 6月 열릴 것으로 展望된다. 22代 國會 첫 院內代表 選出은 다음 달 10日 以前에 할 計劃이다. 最惡의 總選 慘敗 뒤 열린 當選人 總會 始作 前 當選人들이 밝은 얼굴로 名銜을 주고받거나 當選 祝賀 人事를 건네는 모습에 “危機感이 없다”는 批判이 나왔다.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유채연 記者 ycy@donga.com
李承雨 記者 suwoong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