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悽絶한 反省도, 危機 收拾 決意도 없이… 與重鎭들 “管理型 非對委로” 1時間 會議 끝|東亞日報

悽絶한 反省도, 危機 收拾 決意도 없이… 與重鎭들 “管理型 非對委로” 1時間 會議 끝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會同 4選以上 16名中 折半이 嶺南
黨內선 “最惡 慘敗에도 責任 안져”

총선전 백드롭 아직 그대로 4·10총선에서 참패한 국민의힘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에서 4선 이상 
당선인 간담회를 열었다. 참패 여진에 따른 혼란스러운 당의 기류가 반영된 듯 중진 의원들은 각자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참석자들 뒤에는 국민의힘이 총선 전부터 썼던 백드롭 ‘2024, 국민의 힘이 될 것을 약속합니까?’란 문구가 그대로 남아 있다. 
왼쪽부터 안철수, 박덕흠, 나경원, 윤상현, 조경태, 윤재옥, 권영세, 권성동 당선인.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總選前 백드롭 아직 그대로 4·10總選에서 慘敗한 國民의힘이 15日 서울 汝矣島 國民의힘 院內代表室에서 4線 以上 當選人 懇談會를 열었다. 慘敗 餘震에 따른 혼란스러운 黨의 氣流가 反映된 듯 重鎭 議員들은 各自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參席者들 뒤에는 國民의힘이 總選 前부터 썼던 백드롭 ‘2024, 國民의 힘이 될 것을 約束합니까?’란 文句가 그대로 남아 있다. 왼쪽부터 安哲秀, 朴德欽, 羅卿瑗, 尹相現, 조경태, 윤재옥, 權寧世, 權性東 當選人. 이훈구 記者 ufo@donga.com
“慘敗 原因 分析이나 黨 收拾 方案을 두고 熾烈한 討論은 없었다.”(국민의힘 4線 當選人)

4·10總選에서 執權 與黨으로서 憲政 史上 最惡의 慘敗를 當한 지 5日 만에 國民의힘 4線 以上 重鎭 當選人 會議가 15日 열렸지만 徹底한 慘敗 原因 分析도, 悽絶한 反省 메시지도, 危機를 收拾하자는 決意도 없이 1時間 만에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重鎭들은 돌아가며 自身의 이야기만 던졌을 뿐 討論이 이뤄지지 않았다. 윤재옥 院內代表 兼 黨 代表 代行은 會議가 끝난 뒤 記者들과 만나 “(敗北) 原因 分析을 適切한 時期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黨內에선 “最惡의 慘敗에도 제대로 責任지는 사람이 없다”는 批判이 나왔다.

이날 重鎭會議는 與黨 4線 以上 重鎭 18名 中 尹 院內代表를 비롯해 首都圈의 羅卿瑗(서울 銅雀乙), 安哲秀(京畿 城南 盆唐甲), 尹相現(仁川 東-彌鄒忽을) 等과 嶺南의 박대출(慶南 晉州甲), 이헌승(釜山 부산진을), 또 親尹系인 權性東 當選人(江原 江陵) 等 16名이 參席했다. 金起炫(蔚山 남을), 주호영(大邱 壽城甲) 當選人은 參席하지 않았다. ‘首都圈 폭亡-嶺南 자민련’ 批判이 나오는 狀況에서도 4線 以上 參席者 中 折半인 8名이 嶺南 地域區 議員이라 黨內 危機感과 동떨어진 會同이라는 指摘이 나왔다. 한 首都圈 當選人은 “지난해 서울 講書區廳長 補闕選擧 慘敗 뒤에도 嶺南 議員들은 安逸하게 認識하더니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收拾 方案을 擧論한 것도 主로 首都圈 議員이었던 것으로 傳해졌다. 1025票 差로 當選된 尹相現 當選人은 “總選 白書를 내서 悽絶하게 反省해야 한다”고 主張한 것으로 傳해졌다. 安哲秀 當選人은 “落選者들을 모아 이야기를 듣는 자리를 만들자”고 提案했다고 한다.

하지만 討論 없이 進行돼 指導 體制 整備 方式과 日程도 輪廓을 잡지 못했다. 全黨大會 準備를 위한 ‘管理型’ 非常對策委員會를 構成해야 한다는 데에만 共感帶를 形成했을 뿐, 언제 어떤 方式으로 非對委를 構成할지, 全黨大會 時期를 언제로 할지도 決定하지 못했다. 尹 院內代表가 非對委를 構成할지, 다음 院內代表에게 넘길지 等도 未定이다. 非對委가 出帆하면 尹錫悅 政府 出帆 뒤 4番째 與黨 非對委다.

一旦 黨 指導部는 16日 열리는 當選人 總會에서 追加 論議를 이어가겠다는 方針이지만 收拾策을 내놓기는 碌碌지 않을 것으로 展望된다. 地域區 當選人 90名, 比例代表 18名이 모이는 當選人 總會에서는 親尹, 肥潤(非尹錫悅) 等 系派들이 衆口難防 激論을 벌일 수 있기 때문이다. 黨 指導部 關係者는 “100名이 넘는 자리에서 結論을 내기는 쉽지 않다”며 “當選人들 意見을 最大限 듣고 可及的 多數의 뜻을 많이 살리는 方向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권형 記者 buzz@donga.com
李承雨 記者 suwoong2@donga.com
#悽絶한 反省 #危機 收拾 決議 #國民의힘 #重鎭 #管理型 非對委 #1時間 會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