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民主 “채 上兵 特檢法, 尹도 搜査對象”… 與는 ‘法査委 死守’ 死活|東亞日報

民主 “채 上兵 特檢法, 尹도 搜査對象”… 與는 ‘法査委 死守’ 死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野 김건희特檢法 等 强攻 드라이브
法 發議부터 審査까지 所管하는
“法司委腸 가져와야” 벌써 목소리
與 “國會議長과 함께 獨食 안돼” 反撥

민주당 “채 상병 특검법 처리하라”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원내수석부대표(단상 뒤)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 임기 중 ‘채 상병 특검법’ 통과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에 주어진 마지막 기회”라고 주장했다. 뉴스1
민주당 “채 上兵 特檢法 處理하라” 더불어民主黨 朴柱民 院內首席副代表(壇上 뒤)를 비롯한 민주당 議員들이 15日 서울 汝矣島 國會 疏通館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21代 國會 任期 中 ‘채 上兵 特檢法’ 通過를 促求하고 있다. 이들은 “尹錫悅 政權과 國民의힘에 주어진 마지막 機會”라고 主張했다. 뉴스1
“國會 法制司法委員長은 元來 野黨의 몫이다. 政權 審判을 위해선 반드시 必要한 武器다.”

더불어民主黨의 指導部 議員은 15日 “總選에서 나타난 民心을 履行하려면 22代 國會에서 法査委부터 確保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4·10總選에서 壓勝한 民主黨이 任期가 한 달餘 남은 21代 國會 內에 ‘채 上兵 特檢法’(海兵隊 菜某 上兵 殉職 搜査 妨害 및 事件 隱蔽 眞相糾明을 위한 特別檢事法)을 處理하고, 22代 國會가 열리자마자 ‘김건희 特檢法’ 等을 再推進하겠다고 벼르는 가운데 22代 國會 院 構成 協商을 둘러싼 與野 間 緊張感이 벌써부터 高調되고 있다.

特히 민주당 朴柱民 院內首席副代表는 이날 채 上兵 特檢法 處理 促求 記者會見 뒤 記者들과 만나 尹錫悅 大統領이 特檢法 搜査 範圍에 들어가는지에 對해 “現在 門構想으로는 들어간다”고 말했다. 朴 副代表는 ‘特檢法이 通過되면 大統領 彈劾의 端初가 될 可能性이 있느냐’는 質問에 “特檢 搜査 結果 等을 지켜보는 過程과 時間이 必要할 것”이라고 答했다.

● 民主 “特檢法은 法査委法” 院 構成 雷管

民主黨 强勁派인 金容民 議員은 이날 페이스북에 “法司委員長을 民主黨이 맡아야 한다”며 “特檢法, 檢察改革法 等 尹(석熱) 政府를 牽制하는 大部分의 主要 法案이 法査委法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總選 닷새 만에 민주당 內에서 特檢 政局을 위해 法司委員長을 차지해야 한다는 公開 要求가 나온 것.

民主黨에서 벌써부터 이 같은 主張이 나오는 건 22代 國會 初盤부터 各種 特檢을 비롯한 立法 主導權을 틀어쥐어야 한다는 理由에서다. 法査委는 法案의 體系·자구 審査 權限을 갖고 各種 常任委 法案을 最終 審査하는 上院 役割을 할 뿐만 아니라 特檢法 發議부터 審査까지 모든 過程을 소關한다. 會議 召集 權限이 있는 法司委員長이 協助하지 않을 境遇 패스트트랙(迅速處理案件) 指定 等의 方法이 아니면 特檢法 本會議 上程이 어렵다. 민주당의 한 法司委員은 “채 上兵 特檢法뿐만 아니라 김건희 特檢法, 李鐘燮 特檢法 等 22代 國會에서 推進해야 할 特檢法이 한둘이 아니다”라며 “민주당이 法司委員長을 맡는다면 特檢法 審査 期間을 劃期的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番 總選에서 第3黨으로 떠오른 曺國革新黨과의 關係를 의식한 側面도 있다는 解釋이 나온다. 民主黨 院內 指導部 關係者는 “鮮明性 競爭이 不可避한 曺國革新黨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法司委를 맡아야 한다”고 했다.

民主黨은 21代 國會 任期 內에 채 上兵 特檢法 處理를 公言하는 等 ‘特檢 壓迫’ 水位를 끌어올렸다. 洪 院內代表는 이날 最高위에서 “채 上兵 特檢法을 總選 以後 열리는 本會議에서 處理하겠다는 約束을 꼭 지키겠다”고 했다. 民主黨은 패스트트랙으로 指定된 特檢法이 이미 本會議에 自動 附議된 만큼 다음 달 2日 本會議를 열어 票決에 부쳐야 한다는 立場이다. 反面 國民의힘은 “다음 달 2日 本會議는 아직 合意된 事案이 아니다”라고 맞서고 있다.

● 與 8名 離脫 時 特檢 拒否權 無力化

法司委員長은 15代 國會 後半期부터 19代 國會까지 慣例的으로 野黨에서 맡아 왔다. 20代 總選에서 민주당의 勝利로 ‘與小野大’ 政局이 되면서 國會議長은 院內 1黨인 민주당이, 法司委員長은 當時 與黨이었던 새누리黨(國民의힘 前身)李 나눠 맡았다. 21代 國會에선 與野 葛藤 끝에 前半期 法司委員長은 與黨인 민주당이 맡았고, 2021年 後半期부터는 國民의힘 金度邑 議員이 맡고 있다.

國民의힘은 原則的으로 國會議長職과 法司委員長職을 모두 민주당이 가져갈 수는 없다고 맞서고 있다. 特히 22代 國會에서 192席의 汎野圈이 채 上兵 特檢 等을 밀어붙일 境遇엔 唯一한 沮止 手段인 大統領 拒否權까지 無力化될 可能性이 있는 만큼 法司委員長職 死守에 더 死活을 거는 모습이다. 大統領 拒否權 行事 後 再議決 基準은 200席인데, 國民의힘 조경태 安哲秀 김재섭 當選人과 國民의미래 한지아 比例代表 當選人 等이 채 上兵 特檢 票決에서 贊成 意思를 내비쳤다. 22代 國會 때 與黨에서 8名만 離脫해도 尹 大統領의 拒否權이 無力化된다.


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권구용 記者 9dragon@donga.com
#더불어民主黨 #채 上兵 特檢法 #尹錫悅 大統領 #搜査對象 #法司委 死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