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돈封套 疑惑’ 前·現職 議員들 첫 裁判서 嫌疑 否認|東亞日報

‘민주당 돈封套 疑惑’ 前·現職 議員들 첫 裁判서 嫌疑 否認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5日 14時 52分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정당법 위반 혐의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4.4.15. 뉴스1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으로 裁判에 넘겨진 이성만 無所屬 議員이 15日 午前 서울 瑞草區 서초동 서울中央地方法院에서 열린 政黨法 違反 嫌疑 첫 公判에 出席하고 있다. 2024.4.15. 뉴스1
더불어민주당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으로 裁判에 넘겨진 前·現職 議員들이 4·10 總選 以後 열린 첫 裁判에서 一齊히 嫌疑를 否認했다.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7部(部長判事 우인성)는 15日 政黨法 違反 等의 嫌疑로 不拘束 起訴된 無所屬 이성만 議員과 민주당 허종식 議員, 임종성 前 議員의 첫 公判을 進行했다. 지난해 8月 拘束起訴돼 1審에서 懲役 2年의 實刑을 宣告받았으나 이들에게 돈封套를 건넨 嫌疑로 追加 起訴된 無所屬 윤관석 議員도 함께 法廷에 섰다.

李 議員은 2021年 3月頃 當時 黨代表 候補였던 宋永吉 소나무當 代表의 競選캠프 選擧運動 關係者인 李炡根 前 民主黨 事務副總長을 통해 두 次例에 걸쳐 府外 選擧資金 1100萬 원을 提供하고, 같은 해 4月 宋 代表 支持모임에서 尹 議員으로부터 300萬 원이 든 돈封套 1個를 수수한 嫌疑를 받는다. 許 議員과 林 前 議員도 같은 모임에서 300萬 원이 든 돈封套 1個씩을 받은 嫌疑로 不拘束 起訴됐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기소된 허종식 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차 공판기일에 출석하고 있다. 2024.4.15.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封套 疑惑으로 起訴된 허종식 民主黨 議員이 15日 午前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次 公判期日에 出席하고 있다. 2024.4.15. 寫眞共同取材團
李 議員의 辯護人은 “尹 議員으로부터 300萬 원이 든 돈封套를 받은 事實이 없다”고 主張했다. 이어 “1000萬 원과 100萬 원을 各各 이 前 副總長에게 傳達한 事實은 認定하나 單純 傳達者에 不過하다”고도 했다. 許 議員과 林 前 議員 側 亦是 “300萬 원이 든 돈封套를 받은 事實이 없다”고 밝혔다. 尹 議員 側도 “事實關係를 否認한다. 돈封套 撒布 嫌疑는 2審이 進行 中인 돈封套 收受 事件과 같은 事件”이라며 “檢察이 二重 起訴를 했으므로 公訴가 棄却돼야 한다”고 主張했다.

한便 돈封套 疑惑의 ‘最終 受惠者’로 指目된 宋 代表는 15日 서울중앙지법 刑事合議21部(部長判事 허경무) 審理로 進行되는 特定犯罪 加重處罰 等에 關한 法律 違反(賂物) 裁判에 參席했다. 保釋 棄却에 抗議하며 두 次例 公判에 不出席하고 斷食까지 宣言했던 宋 代表는 이날 裁判 始作에 앞서 裁判部에 斷食을 中斷했다고 밝혔다.

宋 代表는 2020年 1月∼2021年 12月 外郭 後援組織인 ‘平和와 먹고사는 問題 硏究所’(먹事緣)를 통해 不法 政治資金 7億6300萬 원을 수수한 嫌疑 等을 받고 있다. 檢察은 이 中 4000萬 원은 박용하 前 麗水商工會議所 會長에게 地域 燒却處理施設 增設 認許可 民願을 解決해 달라는 請託을 받고 수수한 賂物로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송영길 전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2023.12.18. 뉴스1
더불어民主黨 全黨大會 돈封套 撒布에 關與한 嫌疑를 받는 송영길 前 代表가 18日 午後 서울 서초구 서울中央地方法院에서 열린 拘束 前 被疑者 審問(令狀實質審査)을 마치고 法院을 나서고 있다. 2023.12.18. 뉴스1
이날 裁判에는 國土交通部 産業立地政策課長으로 勤務했던 林某 氏가 證人으로 出席했다. 林 氏는 “2021年 7∼9月 麗水國家産業團地 내 廢棄物 燒却施設 增設을 위한 開發計劃 變更 作業과 關聯해 當時 민주당 國土交通首席專門委員이던 金某 氏와 10餘 次例 通話했다”며 “金 氏는 民願性 電話를 걸어 進行 狀況을 묻고 ‘잘 檢討해달라’는 趣旨로 말했다”고 證言했다.

檢察은 이 期間 宋 代表가 國土部 전관 出身 金 氏를 통해 朴 前 會長의 民願 解決을 도와주고 그 代價로 4000萬 원을 收受했다고 보고 있다. 朴 前 會長이 自身이 運營하는 廢棄物 處理業體가 麗水國家産業團地 내 燒却場 增設事業을 推進했으나 霧散될 危機에 處하자 2021年 8月頃 當時 민주당 代表이던 宋 代表에게 도움을 要請했고, 宋 代表의 紹介로 朴 前 會長을 만난 金 氏가 國土部 擔當者들에게 ‘잘 檢討해달라’고 要請했다는 게 檢察의 判斷이다.

김소영 東亞닷컴 記者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