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尹, 總理-祕書室長-政務首席 等 交替 가닥|東亞日報

尹, 總理-祕書室長-政務首席 等 交替 가닥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總選 與慘敗에 “國民뜻 받들어 刷新”
總理-龍山 參謀 社의 部分 受容 方針
人的 交替 통한 國政 突破口 摸索
한동훈 “敗北 責任” 非對委員長 辭退

한동훈 사퇴… 총리-비서실장도 “사의”여당이 집권 3년 차에 치러진 4·10총선에서 범야권에 84석 격차로 
참패한 다음 날인 11일 한덕수 국무총리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관섭 대통령실비서실장(왼쪽 사진부터)이 일제히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한 총리가 사의 표명 이후인 이날 서울 서대문구에서 열린 ‘제105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마치고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이 실장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자신을 비롯한 대통령실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뉴시스·이훈구 기자 
ufo@donga.com·대통령실사진기자단
한동훈 辭退… 總理-祕書室長도 “辭意”
與黨이 執權 3年 次에 치러진 4·10總選에서 汎野圈에 84席 隔差로 慘敗한 다음 날인 11日 한덕수 國務總理와 한동훈 國民의힘 非常對策委員長, 李官燮 大統領室祕書室長(왼쪽 寫眞부터)이 一齊히 辭退 意思를 밝혔다. 韓 總理가 辭意 表明 以後인 이날 서울 서대문구에서 열린 ‘第105周年 大韓民國 臨時政府 樹立 記念式’에서 記念辭를 마치고 고개 숙여 人事하고 있다. 한 委員長은 汝矣島 黨舍에서 辭退 記者會見을 마친 뒤 人事하고 있다. 이 室長은 龍山 大統領室에서 브리핑을 열고 自身을 비롯한 大統領室 首席祕書官級 以上 參謀들이 辭意를 表明했다고 밝혔다. 뉴시스·이훈구 記者 ufo@donga.com·大統領室寫眞記者團
尹錫悅 大統領이 한덕수 國務總理와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 한오섭 大統領政務首席祕書官, 이도운 大統領弘報首席祕書官, 장상윤 大統領社會首席祕書官 等의 辭意를 修理하는 方向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11日 알려졌다. 與黨의 4·10總選 慘敗로 植物 政府, 레임덕 危機感이 커진 가운데 總選 敗北에 責任을 지는 意味의 刷新을 통해 國政 基調 轉換에 始動을 건 것으로 풀이된다. 後任 總理와 祕書室長 人選은 대야 疏通 等을 위한 協治型·疏通型·정무형에 傍點이 찍힐 것으로 傳해졌다. 國民의힘 한동훈 非常對策委員長度 總選 慘敗에 따른 責任을 지고 非對委員長職에서 辭退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4·10總選 結果에 對해 “總選에서 나타난 國民의 뜻을 謙虛히 받들어 國政을 刷新하고 經濟와 民生 安定을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고 이 室長이 이날 브리핑에서 밝혔다.

이 室長과 國家安保室을 除外한 大統領祕書室 首席級 參謀들은 이날 午前 會議를 거친 뒤 尹 大統領에게 辭意를 表明했다. 이 室長이 이날 午前 主宰한 會議에서 “責任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立場을 밝혔고, 다른 首席들도 이에 同意했다고 한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祕書室長, 政策室長, 前 首席이 大統領께 辭意를 表明했고, 韓 總理도 大統領께 口頭로 辭意를 表明했다”고 傳했다.

尹 大統領은 經濟 等 政策 調律 力量 維持를 위해 年末 改編 때 任命된 政策室長 等은 留任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刷新 側面에서 祕書室長, 政務首席, 弘報首席, 社會首席 等은 交替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傳해졌다.

與圈 高位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한 總理의 辭意를 受容할 것으로 안다”고 했다. 與圈 內에서는 後任 國務總理로 김한길 國民統合委員長과 4·10總選에서 各各 6線, 5線 高地에 오른 國民의힘 朱豪英 권영세 議員, 金秉準 사랑의열매 社會福祉共同募金會長 等이 物望에 오르내린다. 國務總理의 境遇 與小野大 狀況에서 野黨이 反對하면 候補者 任命同意案이 國會에서 否決될 수 있는 만큼 愼重히 接近한다는 方針으로 알려졌다.

4·10總選에서 與黨을 指揮한 한 委員長은 서울 汝矣島 黨舍에서 記者會見을 열고 “國民의 選擇을 받기에 不足했던 우리 黨을 代表해 國民께 사과드린다”며 “저부터 깊이 反省한다. 選擧 結果에 對한 모든 責任을 지고 非對委員長職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總選 敗北가 大統領室과 共同 責任이 있다고 보느냐’는 물음에 한 委員長은 “제 責任”이라며 “國民의 마음을 얻지 못한 것이고, 그 責任은 오롯이 제게 있다”고 말했다. 한 委員長 辭退 後 장동혁 事務總長과 薄情하 首席代辯人, 박은식 윤도현 非對委員도 잇따라 자리에서 물러났다.

後任 總理 人選이 協治 가늠자… 金한길-朱豪英-權寧世 等 擧論

尹, 總選 與慘敗에 總理 等 交替 가닥
總理 人選, 野와 疏通 能力에 傍點
192席 巨野의 認准 贊成 與否도 關鍵
국정 어디로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국무회의에 참석해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 한 총리와 
대통령실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을 비롯한 수석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은 11일 4·10총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윤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대통령실 제공
國政 어디로 尹錫悅 大統領(오른쪽)과 한덕수 國務總理가 2日 政府世宗廳舍에서 進行된 國務會議에 參席해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 韓 總理와 大統領室 李官燮 祕書室長, 성태윤 政策室長을 비롯한 首席祕書官級 以上 參謀들은 11日 4·10總選 結果에 對한 責任을 지고 尹 大統領에게 辭意를 表明했다. 大統領室 提供

任期 5年 全部를 與小野大(與小野大)로, 그것도 反尹(反尹錫悅) 巨野 192席을 相對해야 하는 尹錫悅 大統領은 이제 國政 基調 轉換을 避하기 어렵게 됐다. 첫 단추는 國務總理 交替와 改閣, 大統領室 改編이다. 尹 大統領이 現 政府 初代 總理인 한덕수 總理의 辭意를 受理하기로 가닥을 잡고, 後任 人選을 위한 構想에 들어가려는 것도 刷新의 一環이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野黨과 協治 쪽으로 方向을 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後任 總理 候補者를 누구로 人選하느냐가 大統領이 正말 協治 意志를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리트머스 試驗紙가 될 展望이다. 後任 總理로는 여러 可能性이 擧論되는 가운데 ‘정무형·統合型’이 이番 人事의 콘셉트로 많이 擧論된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總理, 內閣 等 人選에서 ‘政務’ 力量, 대야 疏通 與否 等이 人選의 主要한 콘셉트로 作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次期 總理 人選 콘셉트 協治-疏通-政務”

總選 敗北로 韓 總理가 辭意를 表明하고, 首席祕書官級 以上 參謀陣도 이날 一括 辭意를 나타냄에 따라 與黨, 政府, 大統領室 내 連鎖 交替 可能性이 可視化했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이날 “國政을 刷新하려면 人的 刷新이 先行돼야 한다”고 했다. 尹 大統領이 “總選에 나타난 國民 뜻을 謙虛히 받들어 國政을 刷新하고 經濟와 民生 安定을 위해 最善을 다하겠다”고 李官燮 祕書室長을 통해 밝힌 것도 刷新을 豫告한 地點이다. 尹 大統領이 野黨과 緊密한 協調와 疏通에 나서겠다는 뜻으로 解釋하면 되느냐는 質問에도 이 關係者는 “그렇게 解釋하면 (된다)”이라고 答했다.

尹 大統領은 就任 以後 野黨과 疏通하는 모습보다는 國政運營 主導權을 쥐고 밀어붙이는 모습들을 보여왔다. 尹 大統領은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代表와의 領袖會談에도 否定的이었다. 하지만 이番 總選의 與黨 慘敗 原因이 尹 大統領의 不通에 있다며 一方通行式 國政運營 스타일을 바꿔야 한다는 要求가 잇따르는 만큼 大統領室도 이를 深刻하게 받아들이고 野黨과 疏通을 摸索하려는 氣流다.

이에 따라 向後 總理 人選의 콘셉트 亦是 ‘정무형’, ‘協治型’, ‘疏通力’에 傍點이 찍힐 可能性이 크다고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가 傳했다. 이 關係者는 “人選이 아직 이뤄진 건 아니지만 經綸과 政務的 視野를 갖추신 분들을 폭넓게 檢討하게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아직 尹 大統領이 總理 交替 與否에 對해 마음을 定한 狀況이 아니다”라며 “深思熟考하고 周邊 意見을 傾聽해 推進할 것”이라고 했다. 一旦 總理 候補群으로 김한길 國民統合委員長, 國民의힘 朱豪英, 권영세 議員, 金秉準 사랑의열매 社會福祉共同募金會長 等이 擧論된다.

與圈에선 刷新 次元에서 選擇한 總理 候補가 人事聽聞會에서 落馬할 境遇 人選과 檢證 能力은 勿論이고 任期 中盤 回復할 수 없는 危機에 直面할 수 있는 만큼 신중함도 묻어난다. 總理는 國會 在籍議員 過半 出席에 過半이 贊成해야 認准된다. 192席을 確保한 汎野圈의 門턱을 넘기가 매우 어려워진 것. 義意和 前 國會議長은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이념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中庸的인 분, 國民들로부터 尊敬받는 분을 잘 物色해야 한다”며 “與黨에서도 野黨에서도 받아들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했다.

● “尹, 總選 대패, 狀況 深刻하게 받아들여”


이날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大統領은 選擧 始作 前부터 어떤 結果가 나오든 그동안의 國政 遂行에 對한 國民의 評價라고 생각한다”고 說明했다. “總選 結果나 原因에 對해서도 저희가 되돌아보는 時間이 곧 있을 것이다. 다시 發表하겠다”고도 했다. 前날 總選 대패로 인해 國政 運營 基調 變化가 必須不可缺한 狀況임을 認識한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尹 大統領이 狀況을 深刻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

汎野圈의 壓勝으로 尹 大統領이 野黨 立法權을 牽制하는 데 活用했던 再議要求權(拒否權)마저도 與黨 議員 一部가 離脫할 境遇엔 行使하기 어렵다. 앞으로 尹 大統領의 與黨 掌握力은 漸漸 더 弱化될 수밖에 없는 狀況에서 人事나 豫算權까지도 國會 同意가 必要한 境遇 野黨의 뜻에 左右될 可能性이 커졌다. 勞動·敎育·年金 改革, 民生討論會에서 쏟아낸 各種 約束, 醫大 定員 增員 等 醫療 改革 問題도 强勁 드라이브만을 固守하기는 어려워졌다.

이에 尹 大統領이 그間 拒否해 온 이 代表와의 領袖會談이나 與野 黨 代表들과의 午餐 懇談會 等이 成事된다면 野黨과의 疏通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國民의힘 黃祐呂 常任顧問은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尹 大統領께서 이제는 野黨하고 폭넓은 對話를 해야 한다”며 “野黨과도 만나서 野黨을 支持하는 國民들의 목소리를 폭넓게 들어 國論을 모아야 한다”고 助言했다.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신나리 記者 journari@donga.com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總選 #尹錫悅 #大統領 #交替 #首席 #刷新 #한동훈 #辭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