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진당 後身’ 進步黨, 3~4席 有力… 院內 4番째 正當 可能性|東亞日報

‘통진당 後身’ 進步黨, 3~4席 有力… 院內 4番째 正當 可能性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4·10 總選]
민주당과 連帶 比例 3名 當選圈… 地域區 2곳서 野單一候補 出馬
‘韓美同盟 破棄’ 목소리 커질 듯… “民主黨이 無血入城 도와줘” 批判

환호하는 진보당 진보당 윤희숙 상임대표가 10일 서울 종로구 진보당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선거 개표방송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된 뒤 
당원들과 만세를 부르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윤 상임대표, 진보당 추천의 더불어민주연합 정혜경, 전종덕, 손솔 비례대표 후보. 
뉴시스
歡呼하는 進步黨 進步黨 尹喜淑 常任代表가 10日 서울 鍾路區 進步黨 中央黨舍 開票狀況室에서 選擧 開票放送 放送 3社 出口調査 結果가 發表된 뒤 黨員들과 萬歲를 부르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尹 常任代表, 進步黨 推薦의 더佛語民主聯合 정혜경, 전종덕, 손솔 比例代表 候補. 뉴시스
4·10總選에서 進步黨이 더불어民主黨과의 選擧連帶에 힘입어 比例代表 2∼3席, 地域區 1席 等 3∼4個 議席을 確保할 것으로 보인다. 進步黨은 前身인 민중당 時節 치러진 21代 總選에서는 議席을 한 席도 얻지 못했고, 지난해 4月 열린 全北 全州乙 國會議員 補闕選擧에서 강성희 候補가 當選되면서 1席을 確保했다. 그러나 22代 總選에서는 민주당, 國民의힘, 曺國革新黨에 이어 議席手順 네 番째 政黨으로 院內에 入城하면서 存在感을 키울 것으로 보인다.

進步黨은 2014年 違憲 正當 判決로 强制 解散된 統合進步黨의 後身이다. 이들은 韓美同盟 破棄, 駐韓 美軍 撤收로 이어지는 ‘不平等한 韓美 關係 解體’를 黨 綱領으로 내걸고 있다. 政治權에서는 “민주당이 進步黨의 ‘無血入城’을 도와준 것”이라는 批判이 나온다.

민주당은 올 2月 汎野圈 比例 衛星政黨人 더불어민주연합을 띄우는 過程에서 進步黨과 湖南·大邱·慶北을 뺀 나머지 地域區에서 候補를 單一化하고, 比例 順番 20番 안에 進步黨 候補 3名을 配置하기로 合意했다. 그 結果 進步黨 候補 多數가 當選圈에 包含된 것.

民主黨과 進步黨은 大部分의 地域區에서 민주당 候補로 單一化했지만, 釜山 蓮堤, 蔚山 북 等 2個 地域區에선 進步黨 候補가 野圈 單一 候補로 出馬했다. 該當 地域들은 PK(釜山·慶南)에서도 野黨勢가 講한 地域으로 꼽힌다. 釜山 蓮堤에서는 進步黨 노정현 候補가 민주당 候補와의 競選에서 勝利해 進步陣營 單一 候補로 出馬했지만 11日 0時 20分 基準 國民의힘 김희정 候補의 當選이 確實視되면서 苦杯를 마시게 됐다.

蔚山 北은 現役 議員이 민주당 所屬 李相憲 議員이었지만, 兩黨은 競選도 없이 進步黨 윤종오 候補를 單一 候補로 내세웠다. 11日 0時 20分 基準 尹 候補의 當選이 確實視된 狀況이다. 두 候補는 통합진보당 出身으로, 內亂陰謀 造作 事件으로 懲役 9年型을 받았던 李石基 前 統合進步黨 議員의 赦免·復權 運動을 펼친 人物들이다.

더불어민주연합은 比例代表 候補 順番에서도 정혜경, 전종덕, 손솔 候補 等 進步黨 推薦 候補들을 各各 當選圈인 5番, 11番, 15番에 配置했다. 鄭 候補는 駐韓 美軍 射擊場 閉鎖 運動을 벌인 人物이다. 前 候補와 孫 候補는 모두 이 前 議員의 赦免·復權 運動에 나섰던 人物로, 孫 候補는 2019年 민중당 人權委員長 時節 韓國大學生進步聯合의 駐韓 美國大使館 官邸 越담 示威를 “정의로운 鬪爭”이라고 하기도 했다. 進步黨은 當初 장진숙 候補를 1番 候補로 推薦했지만, 張 候補가 國家保安法 違反 嫌疑로 手配됐던 點 等이 論難이 되자 鄭 候補로 交替했다.

이 밖에 醫大 定員을 “2025年부터 2040年까지 15年間 4500名씩 늘려야 한다”고 主張해 論難이 됐던 서울대 醫大 敎授 出身 金尹 候補(比例 12番)도 當選 可能性이 있다.


김은지 記者 eunji@donga.com
#統進黨 後身 #進步黨 #院內 4番째 正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